header-logo2.png
오늘 본 도서

자연 놀이 아이다움을 살리는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실제


  • 강의자료
  • 기타자료
  • 구매하기
  • 장바구니
 

  21세기 인류가 직면한 가장 심각한 과제를 말하면 자연 생태계 파멸의 위기, 인류 사회 공동체 붕괴의 위기, 인간성 상실의 위기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하늘, 땅, 사람을 포함한 모든 생명체들이 이 지구상에서 그 어느 때보다 심각한 위기 상황에 놓여있다. 이와 같은 심각한 위기 상황이 유아교육 분야라고 비켜갈 수 있겠는가? 잉태에서 취학 전까지의 태아·영아·유아들의 잉태, 태교, 출산, 수유, 육아, 교육 분야의 유아교육 현실 또한 각종 어려움에 처해있다.
  생태유아교육은 이러한 현실 속에서 탄생했고, 인류가 직면한 세 가지 핵심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교육이념을 지니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받을 만하다. 첫째로 우리 인류가 직면한 최대 현안 문제인 자연 생태계 파멸의 위기 극복을 위해 생명중심 유아교육을 지향하고 있다. 다음으로 인류가 직면한 국가 간, 지역 간, 민족 간, 종교 간, 집단 간의 인간 공동체 붕괴 위기 극복을 위해 공동체 중심 유아교육을 지향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극단적 물질문명으로 인한 지구촌 사람들의 인간성 상실 위기 극복을 위해 몸·마음·영혼의 유아교육을 지향하고 있다.

 

제1부 생태유아교육의 이해

제1장 생태유아교육의 성격
  1. 생태유아교육의 의미 16
  2. 생태유아교육의 방향 22
   1) 자연을 찾아주는 유아교육 22
   2) 놀이를 찾아주는 유아교육 24
   3) 아이다움을 찾아주는 유아교육 27

제2장 생태유아교육의 운영원리
  1. 운영원리의 기본 방향 33
  2. 프로그램 운영의 핵심 원리 39
   1) 시간 운영의 원리 39
   2) 공간 운영의 원리 42
   3) 관계 맺음의 원리 45

 

제2부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제1장 산책
  1. 아이와 산책 52
  2. 산책의 이해 55
   1) 운영의 원리 55
   2) 운영의 내용 62
  3. 산책의 실제 68
   1) 운영의 흐름 68
   2) 사례 71

제2장 바깥놀이
  1. 아이와 바깥놀이 84
  2. 바깥놀이의 이해 86
   1) 운영의 원리 86
   2) 운영의 내용 90
  3. 바깥놀이의 실제 94
   1) 운영의 흐름 94
   2) 사례 97

제3장 식생활교육
  1. 아이와 식생활교육 104
  2. 식생활교육의 이해 107
   1) 운영의 원리 107
   2) 운영의 내용 111
  3. 식생활교육의 실제 115
   1) 운영의 흐름 115
   2) 사례 118

 

제4장 세시풍속
  1. 아이와 세시풍속 134
  2. 세시풍속의 이해 137
   1) 운영의 원리 137
   2) 운영의 내용 141
  3. 세시풍속의 실제 146
   1) 운영의 흐름 146
   2) 사례 149

제5장 텃밭 가꾸기
  1. 아이와 텃밭 가꾸기 170
  2. 텃밭 가꾸기의 이해 173
   1) 운영의 원리 173
   2) 운영의 내용 176
  3. 텃밭 가꾸기의 실제 178
   1) 운영의 흐름 178
   2) 사례 181

제6장 손끝놀이
  1. 아이와 손끝놀이 204
  2. 손끝놀이의 이해 207
   1) 운영의 원리 207
   2) 운영의 내용 209
  3. 손끝놀이의 실제 210
   1) 운영의 흐름 210
   2) 사례 213

 

제7장 전래놀이
  1. 아이와 전래놀이 232
  2. 전래놀이의 이해 236
   1) 운영의 원리 236
   2) 운영의 내용 239
  3. 전래놀이의 실제 243
   1) 운영의 흐름 243
   2) 사례 246

제8장 옛이야기
  1. 아이와 옛이야기 266
  2. 옛이야기의 이해 270
   1) 운영의 원리 270
   2) 운영의 내용 272
  3. 옛이야기의 실제 278

제9장 생태미술
  1. 아이와 생태미술 298
  2. 생태미술의 이해 301
   1) 운영의 원리 301
   2) 운영의 내용 309
  3. 생태미술의 실제 314
   1) 운영의 흐름 314
   2) 사례 317

 

제10장 몸짓놀이
  1. 아이와 몸짓놀이 330
  2. 몸짓놀이의 이해 333
   1) 운영의 원리 333
   2) 운영의 내용 337
  3. 몸짓놀이의 실제 339
   1) 운영의 흐름 339
   2) 사례 342

제11장 명상
  1. 아이와 명상 364
  2. 명상의 이해 367
   1) 운영의 원리 367
   2) 운영의 내용 369
  3. 명상의 실제 371
   1) 운영의 흐름 371
   2) 사례 375

제12장 자연건강교육
  1. 아이와 자연건강교육 390
  2. 자연건강교육의 이해 394
   1) 운영의 원리 394
   2) 운영의 내용 399
  3. 자연건강교육의 실제 401
   1) 운영의 흐름 401
   2) 사례 404

 

제13장 절제·절약
  1. 아이와 절제·절약 430
  2. 절제·절약의 이해 432
   1) 운영의 원리 432
   2) 운영의 내용 434
  3. 절제·절약의 실제 438
   1) 운영의 흐름 438
   2) 사례 441

제14장 연령통합
  1. 아이와 연령통합 452
  2. 연령통합의 이해 455
   1) 운영의 원리 455
   2) 운영의 내용 459
  3. 연령통합의 실제 460
   1) 운영의 흐름 460
   2) 사례 462

  참고문헌 4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