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der-logo2.png
오늘 본 도서

유아주도적 놀이 중심 

유아과학교육


  • 강의자료
  • 구매하기
  • 장바구니
  • ebook 구매
 

  유아는 타고난 과학자이며 유아과학 활동은 유아가 타고난 자신의 본성을 마음껏 발현할 수 있도록 이끌 수 있는 중요한 활동이다. 그리고 유아들은 과학을 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탐색 본능에 따라 주변 세상을 다양한 탐구과정을 통해서 알아갈 수 있어야 한다. 유아가 과학을 자신의 타고난 본성에 따라 행해가기 위해서는 과학 및 유아과학 활동이 이를 계획하고 함께 구성해 가는 교사에게도 즐거운 행위가 되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유아교사는 예비유아교사 단계에서부터 유아과학 활동을 접할 때 과학 및 유아과학 활동이 쉽고 즐겁고 재미있으며 영유아의 발달을 위해서 꼭 이루어져야 할 중요한 활동이라는 인식을 가질 수 있는 경험을 가져야 한다. 이 책을 통해서 예비유아교사들이 과학 및 유아과학교육에 대한 올바른 관점을 형성했으면 한다. 과학 및 유아과학교육에 대한 올바른 관점을 형성하면 유아교육기관 현장에서 유아과학교육을 올바르게 수행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또한 많은 예비유아교사들이 과학은 재미있는 것, 쉬운 것이라는 인식을 형성하여 현장에서도 유아과학 활동이 많이 이루어지고 유아들의 능동적인 참여가 가능한 방향으로 이루어지기를 바란다.

 

제1장 유아와 과학교육
   1. 유아과학교육의 개념 11
   2. 유아과학교육의 중요성 18
   3. 유아과학교육의 목적 22
   4. 유아과학교육의 방향 24
   5. 유아과학 활동을 위한 교사의 능력 27

제2장 유아과학교육의 내용
   1. 유아과학교육 내용 구성 시 고려할 점 37
   2.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에 제시된 유아과학교육의 내용 39
   3. 유아과학교육에서 다룰 수 있는 내용 47
   4. 유아과학교육 내용에 포함된 과학적 개념 50

제3장 유아과학교육의 통합적 접근
   1. 통합적 유아과학 활동 59
   2. 그림책을 활용한 통합적 유아과학 활동 60
   3. 여러 영역 간 통합적 유아과학 활동의 실제 75

제4장 구성주의와 유아과학교육
   1. 구성주의에 기초한 유아과학 활동 83
   2. Piaget의 인지적 구성주의와 Vygotsky의 사회문화적 구성주의 85
   3. 구성주의에 기초한 유아과학 활동의 실제 91

제5장 유아과학교육의 교수·학습 방법
   1. 유아과학 활동 과정에서 범하는 유아교사들의 오류 99
   2. 유아과학교육의 교수·학습 원리 118

 

제6장 유아과학 활동 시 고려해야 할 과학의 3요소
   1. 과학적 태도 141
   2. 과학적 지식 146
   3. 과학적 탐구과정 150
   4. 과학의 3요소가 포함된 유아과학 활동 실제 156

제7장 유아과학교육을 위한 환경구성
   1. 환경구성의 중요성 191
   2. 환경구성의 조건 192

제8장 유아과학 활동의 실제
   1. 자연물을 활용한 유아과학놀이 203
   2. 동식물과 관련된 유아과학놀이 216
   3. 자연과 환경보호 관련 유아과학놀이 239
   4. 생활 주변 물체와 물질을 이용한 유아과학놀이 255
   5. 놀잇감을 이용한 유아과학놀이 259
   6. 기계와 도구와 관련된 유아과학놀이 270
   7. 요리와 과학의 통합적 유아과학놀이 286

   ■참고문헌 2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