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하기
장바구니
ebook 구매
사회복지행정은 사회복지와 행정의 복합어로 사회복지를 전달하기 위한 행정이라는 의미로 이해된다. 행정은 관리, 경영 등과 그 밖의 여러 가지 의미로 사용되고 있으며, 단체나 조직에서 활용하는 운영기능으로 볼 수 있다.
사회복지행정의 발전과정을 살펴보면, 하나는 일반경영이론에 기초를 두고 시설관리론으로서 발전한 것과 다른 하나는 행정이 비대화되면서 사회복지분야에도 영향을 미치며 국민의 인간다운 생활보장에 따른 공공의 책임이 높아지면서 국가에 의한 복지행정이 중요해진 상황에서 기인된 실천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사회복지행정은 사회복지조직의 정책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사회복지행정가를 중심으로 모든 활동들을 조직화하고 복지수혜자가 체감할 수 있는 최적의 서비스로 전달하기 위하여 이용 가능한 모든 자원을 동원하고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배분하는 일련의 행위인 것이다.
본 교재는 사회복지를 공부하는 학생, 사회복지사 1급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 민간사회복지실천현장의 사회복지사, 그리고 공공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사회복지행정을 담당하는 사회복지직공무원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기본적 개념이나 이론적 체계를 담으려고 노력했으나 혹시라도 미흡하거나 잘못된 부분이 있으면 아낌없는 조언과 편달을 바란다.
Chapter 1 사회복지행정의 정의와 특성
제1절 사회복지행정의 개념 정립 11
제2절 사회복지행정의 특성 및 이념 21
제3절 사회복지행정의 과정 25
■ KEY POINT 29
Chapter 2 사회복지행정의 역사
제1절 미국의 사회복지행정의 역사 33
제2절 한국의 사회복지행정의 역사 41
■ KEY POINT 53
Chapter 3 사회복지행정의 조직
제1절 사회복지행정조직의 의의 57
제2절 사회복지행정조직의 이론 75
■ KEY POINT 87
Chapter 4 사회복지행정조직과 환경
제1절 사회복지행정조직의 환경요소 91
제2절 사회복지행정조직과 환경의 관계 96
■ KEY POINT 109
Chapter 5 사회복지행정조직의 기획과 의사결정
제1절 사회복지행정조직의 기획 113
제2절 사회복지행정조직의 의사결정 123
■ KEY POINT 138
Chapter 6 사회복지행정과 인간관계
제1절 동기부여와 인간관계 143
제2절 리더십과 인간관계 153
제3절 의사전달과 인간관계 161
제4절 갈등이론 169
제5절 선별주의와 보편주의 174
■ KEY POINT 176
Chapter 7 사회복지행정조직과 인적자원관리
제1절 사회복지행정조직의 인적자원관리 181
제2절 직원능력개발을 위한 교육 185
제3절 슈퍼비전 190
제4절 사회복지사의 소진관리 195
제5절 사회복지사의 사기앙양과 임파워먼트 198
■ KEY POINT 200
Chapter 8 재정관리
제1절 재정관리의 개념 206
제2절 재정자원의 유형 207
제3절 예산수립 211
■ KEY POINT 229
Chapter 9 정보관리
제1절 정보관리의 개념 233
제2절 정보시스템 237
제3절 정보시스템의 개발과 참여 240
제4절 문서관리 246
■ KEY POINT 256
Chapter 10 마케팅과 홍보
제1절 사회복지 마케팅의 이해 262
제2절 마케팅 믹스(Marketing Mix) 267
제3절 마케팅 활동의 과정 271
제4절 사회복지조직의 홍보 278
■ KEY POINT 281
Chapter 11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개발과 평가
제1절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의의 285
제2절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개발 289
제3절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평가 301
■ KEY POINT 312
Chapter 12 사회복지서비스의 전달체계와 전문요원
제1절 사회복지서비스의 전달체계 317
제2절 사회복지전문요원제도 335
■ KEY POINT 339
■참고문헌 342
■찾아보기 3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