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하기
장바구니
ebook 구매
영유아에게 문학이란 다양한 세상을 경험하는 창이다. 영유아는 문학을 통해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고, 여러 상황을 경험하면서 세상에 대한 지식을 쌓고 몸과 마음이 조금씩 성장한다. 문학 속 이야기가 시작되면 영유아들은 누구나 이야기 속으로 흠뻑 빠져 어느새 등장인물에 공감하고, 이야기 속 희로애락을 함께 경험한다. 그만큼 영유아에게 문학이 가지는 영향력은 크다.
유아교육현장에서 영유아문학은 감상 대상으로 영유아에게 다가가기도 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다른 교과 교육을 위한 매개체로서 활용되기도 한다. 이때 교육과정 안에서 영유아에게 의미 있는 문학교육이 잘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교육현장은 교사들이 영유아문학작품을 많이 감상하고, 영유아문학작품이나 문학교육방법에 대해 잘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하다. 이 책은 대학교에서 유아교육 및 보육을 전공하는 예비유아교사들은 물론 유아교육현장의 교사들이 문학교육과 관련된 지식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하고자 노력하였다
PART I 영유아문학교육의 이론
CHAPTER 1 영유아문학교육의 이해
1. 영유아문학의 의미 15
2. 영유아문학의 가치 17
3. 영유아문학교육의 의미와 필요성 20
1) 영유아문학교육의 의미 20
2) 영유아문학교육의 필요성 21
4. 영유아문학교육의 방향 23
1) 양방향적 소통에 기반한 영유아문학교육 23
2) 생활로서의 영유아문학교육 23
3) 성장과정을 지원하는 영유아문학교육 24
CHAPTER 2 아동문학의 역사
1. 한국 아동문학의 역사 29
1) 아동문학 태동기(1908~1945) 29
2) 아동문학 발전기(1945~1988) 31
3) 아동문학 중흥기(1988~2000) 33
4) 아동문학 확장발전기(2000~현재) 35
2. 서양 아동문학의 역사 40
1) 아동문학 태동기(~19세기) 41
2) 아동문학 도입기(19세기) 43
3) 아동문학 발전기(20세기) 47
4) 아동문학 확장발전기(2000~현재) 49
3. 아동문학상 52
1) 뉴베리상 53
2) 칼데콧상 55
3) 한스 크리스티안 안데르센상 57
4) 케이트 그린어웨이상 59
5) 볼로냐 라가치상 61
6) 아스트리드 린드그렌상 68
CHAPTER 3 그림책의 이해
1. 그림책의 의미 75
2. 그림책의 특성 76
1) 텍스트 76
2) 주변 텍스트 84
3) 예술적 요소 89
CHAPTER 4 영유아문학의 장르
1. 영유아문학 장르의 구분 97
2. 영유아문학 장르의 종류 98
1) 이야기그림책 99
2) 정보그림책 108
3) 운문그림책 109
4) 글 없는 이야기그림책 112
5) 글 없는 정보그림책 113
CHAPTER 5 영유아와 그림책
1. 영유아의 연령별 발달에 적절한 그림책 119
1) 0~1세 119
2) 2~3세 123
3) 4~5세 128
2. 좋은 그림책 선정 기준 135
1) 유아를 위한 좋은 그림책 선정 시 고려할 내용 1 : 글 요소 138
2) 유아를 위한 좋은 그림책 선정 시 고려할 내용 2 : 그림 요소 140
PART II 영유아문학교육의 실제
CHAPTER 6 주제별 그림책
1. 나와 가족 그림책 147
2. 친구 그림책 152
3. 동식물과 자연, 계절 그림책 157
4. 교통기관 그림책 161
5. 특별한 날 그림책 166
6. 다문화 그림책 170
7. 인성 그림책 175
CHAPTER 7 영유아문학의 매체적 접근
1. 그림 동화 183
1) 특 징 183
2) 구연방법 184
2. 반입체 그림 동화 186
1) 특 징 186
2) 구연방법 188
3. 융판 동화 189
1) 특 징 189
2) 구연방법 191
4. 자석 동화 192
1) 특 징 192
2) 구연방법 193
5. 막대 동화 194
1) 특 징 194
2) 구연방법 195
6. 테이블인형 동화 196
1) 특 징 196
2) 구연방법 196
7. 손인형 동화 197
1) 특 징 197
8. 손가락인형 동화 199
1) 특 징 199
9. 미디어 활용 동화 200
1) PPT 동화 200
2) 전자그림책 202
10. 인형극 208
1) 막대인형극 208
2) 그림자인형극 209
3) 줄인형극 210
4) 블랙라이트 인형극 211
CHAPTER 8 유아교육기관의 영유아문학교육
1. 영유아문학교육을 위한 환경구성 217
1) 교실 내 환경구성 217
2) 교실 외 환경구성 220
2. 유아문학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할 222
1) 유아문학교육 교수학습의 기본 원리 222
2) 유아문학교육의 목표 및 내용 224
3) 유아문학교육을 위한 그림책 읽어주기 228
CHAPTER 9 그림책을 활용한 영유아문학교육의 실제
1. 그림책을 활용한 영아문학교육의 실제 235
1) 만 1세를 위한 영아문학교육 놀이 및 활동 235
2) 만 2세를 위한 영아문학교육 놀이 및 활동 241
2.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문학교육의 실제 250
1) 만 3세를 위한 유아문학교육 놀이 및 활동 250
2) 만 4세를 위한 유아문학교육 놀이 및 활동 262
3) 만 5세를 위한 유아문학교육 놀이 및 활동 276
■ 참고문헌 2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