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der-logo2.png
오늘 본 도서

놀이와 학습의 통합적 연계를 위한 

놀이지도 [제2판]


  • 강의자료
  • 구매하기
  • 장바구니
  • ebook 구매
 

 놀이는 유아가 자신의 주변 세계를 탐색하는 방식이며, 유아의 생각을 들여다 볼 수 있는 창의 역할을 한다. 유아는 놀이를 통해 가장 즐겁고 자연스러운 방식으로 세상과 소통하고 상호작용함으로써 다양한 개념과 지식을 습득하며 성장해 간다. 모래로 성을 쌓고 친구들과 숨바꼭질을 하거나 자전거를 타고 햇빛과 바람을 맞으며 유아들은 놀이 속에서 전인적 발달을 해나간다. 이와 같이 놀이는 유아의 신체적, 사회적, 정서적, 언어적 발달은 물론 인지적 발달에 기여하는 힘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놀이의 중요성에 대해 성인들은 모두 인식은 하고 있으나 실제 현대 유아들의 일상생활에 놀이가 차지하는 비율이 점점 줄어들고 놀이보다 학습을 강조하는 성인으로 인해 놀이의 부재나 놀이 실조가 유아의 발달을 제한하는 점이 매우 우려된다. 다행히 최근 우리 사회에서 다시 놀이의 잠재력을 강조하고 놀이 본래의 가치를 되살림으로써 유아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하려는 노력이 진행되고 있다. 이제 유아 교실에서는 유아들이 부모님과 갔던 캠핑을 떠올리며 캠핑장을 만들고 낚시 놀이를 하며, 선생님이 꾸며준 바다에서 물고기가 되어보며 마음껏 상상놀이를 한다. 그야말로 유아들이 주도하는 신명나는 놀이터를 스스로 만들어 가며 즐기는 것을 볼 수 있게 되었다.
  본 교재는 부모는 물론 교사들이 놀이의 무한한 가치를 인식하고 유아들의 일상에서 유아들과 함께 놀이하며 유아들의 놀이를 방해하지 않고 유아들이 마음껏 뛰어놀 수 있도록 놀이를 일상생활에 실천하고 적용할 수 있는 안내서의 역할을 하고자 집필되었다.

 

Chapter 1 놀이의 가치
  1. 놀이의 본질 19
   1) 놀이의 정의 20
   2) 놀이에 대한 사회문화적 인식 24
   3) 놀이의 특성 26
   4) 놀이와 탐색 31
  2. 놀이의 교육적 효과 33
   1) 신체적 발달 35
   2) 인지적 발달 35
   3) 정서적 발달 36
   4) 사회적 발달 36
   5) 언어적 발달 37

Chapter 2 놀이유형
  1. 사회적 놀이유형 42
   1) 비참여행동 42
   2) 방관자적 행동 42
   3) 혼자놀이 43
   4) 병행놀이 44
   5) 연합놀이 45
   6) 협동놀이 49
  2. 인지적 놀이유형 50
   1) Piaget의 인지적 놀이유형 50
   2) Smilansky의 인지적 놀이유형 52
   3) Howes의 사회인지적 놀이범주 54
  3. 놀이유형의 발달적 의미 56
   1) 혼자놀이의 의미 57
   2) 혼자놀이 단계 58
   3) 병행놀이의 적용 59

 

Chapter 3 상징놀이
  1. 상징놀이의 가치 63
   1) 변형 64
   2) 지적 융통성 68
  2. 상징놀이의 발달과정 68
   1) 가작화 69
   2) 연속적 스토리 출현 70
   3) 상징놀이의 변화와 소멸 71
  3. 사회극화놀이 71
   1) 사회극화놀이 요소 72
   2) 극화놀이에서의 의사소통 유형 73
  4. 주제환상극 놀이 76
  5. 극화놀이 교사 역할 78
   1) 극화놀이 계획하기 78
   2) 극화놀이 관찰 및 참여 80
   3) 극화놀이와 문해발달 81

 

Chapter 4 구성놀이
  1. 블록놀이 91
   1) 유니트 블록 93
   2) 블록놀이의 교육적 효과 94
   3) 블록놀이의 발달단계 99
   4) 블록놀이 환경구성 103
   5) 블록놀이의 변화 107
   6) 블록놀이 교사 역할 109
  2. 목공놀이 114
   1) 목공놀이의 가치 115
   2) 목공놀이 교사 역할 115
  3. 모래놀이 116
   1) 모래놀이 환경구성 116
   2) 모래놀잇감 117
  4. 조형놀이 118
   1) 조형놀이의 가치 118
   2) 조형놀이의 확장 119
   3) 조형놀이 교사 역할 119

 

Chapter 5 규칙있는 게임
  1. 게임의 교육적 가치 124
   1) 사회성 발달 124
   2) 인지적 발달 125
   3) 언어적 발달 126
   4) 신체적 발달 127
   5) 정서적 발달 128
  2. 게임의 특성 128
   1) 게임의 유형 128
   2) 게임선정의 중요성 129
   3) 게임의 기준 130
  3. 게임지도 132
   1) 게임지도 방법 132
   2) 게임지도 시 교사 역할 138
   3) 게임지도 실제 142

Chapter 6 자유놀이
  1. 자유놀이의 의의 147
  2. 자유놀이 환경구성 149
   1) 흥미영역 구성 원리 150
   2) 흥미영역 유형 153
   3) 놀이환경의 재구성 156
  3. 자유놀이 실행과정 159
   1) 놀이 계획 및 실행 159
   2) 놀이 관찰 및 지원 161
   3) 놀이 평가 및 기록 162
  4. 자유놀이 시간 교사 역할 166
   1) 언어적 지원 166
   2) 비언어적 지원

 

Chapter 7 실외놀이
  1. 실외놀이의 교육적 가치 173
   1) 신체적 발달 174
   2) 사회적 발달 175
   3) 정서적 발달 176
   4) 인지적 발달 177
  2. 실외놀이 환경구성 180
   1) 실외놀이 흥미영역 구성 180
   2) 실외놀이 환경구성 원리 182
   3) 실외놀이 기구와 놀잇감 184
  3. 실외놀이를 위한 교사 역할 186
   1) 실외놀이에 대한 교사의 인식 187
   2) 실외놀이 개입 187
  4. 실외놀이 안전점검 190

 

Chapter 8 놀잇감과 놀이환경
  1. 사물놀이 195
   1) 놀잇감의 특성 196
   2) 놀잇감의 조건 200
   3) 놀잇감 교체의 원리 202
  2. 놀이환경 204
   1) 놀잇감 유형 205
   2) 놀잇감의 양 214
   3) 놀이공간 구성 215
  3. 놀잇감이 없는 놀이 217
  4. 놀잇감 안전 219

Chapter 9 영아놀이와 놀잇감
  1. 영아기 발달적 특징 223
   1) 감각운동기 발달단계 224
   2) 영아기 놀이 특징 226
  2. 영아 놀이환경 구성 227
   1) 신체놀이 영역 228
   2) 감각탐색 영역 229
   3) 역할·쌓기놀이 영역 229
   4) 미술놀이 영역 230
   5) 언어놀이 영역 230
   6) 음률영역 231
  3. 영아 놀이유형 232
   1) 영아 감각운동놀이 232
   2) 영아 상징놀이 234
   3) 영아 쌓기놀이 236
   4) 영아 미술놀이 239
   5) 영아 게임 240
   6) 영아 바깥놀이 242
  4. 영아놀이지도를 위한 교사 역할 243
   1) 성인과의 놀이 상호작용 243
   2) 또래놀이 장려 244

Chapter 10 놀이지원
  1. 놀이 접근법 250
   1) 놀이 신뢰 접근법 250
   2) 놀이 촉진 접근법 251
   3) 놀이를 통한 학습 향상 접근법 252
   4) 놀이개입의 통합적 반응 모델 253
  2. 놀이지원 257
   1) 놀이지원 원리 257
   2) 교사의 놀이지원 방법 260
  3. 놀이지원과 평가 264

 

Chapter 11 교사 역할
  1. 놀이환경 제공 274
   1) 놀잇감 제공 274
   2) 놀이시간 275
   3) 사전 경험제공 275
  2. 놀이 관찰 279
  3. 놀이개입 280
   1) 놀이개입 유형 282
   2) 놀이개입 효과 288
  4. 놀이지원 실제 291
   1) 극화놀이 지원 291
   2) 구성놀이 지원 295
   3) 그룹게임 지원 296
  5. 놀이와 학습 298

 

Chapter 12 놀이와 사회문화적 환경
  1. 놀이의 사회문화적 영향요소 307
   1) 양육자와의 놀이 상호작용 307
   2) 또래의 영향 310
   3) 놀이와 성차 315
   4) 미디어의 영향 319
  2. 놀이실조 321

  참고문헌 3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