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하기
장바구니
유아 중심, 놀이 중심 교육과정의 현장 적용으로 놀이의 가치 및 놀이 지원자로서의 역할에 대한 교사의 인식은 매우 높아졌다. 유아들의 놀이시간이 늘고 교사는 다양한 공간과 풍부한 자료 지원에 익숙해지고 있다. 다만, 유아의 놀이 안에서 배움이 일어나는 것을 관찰하여 유아가 하고 싶은 놀이와 사고 변화 과정을 읽어내는 것과 관련해서는 많은 교사들이 여전히 어려움을 표현하고 있다. 유아의 놀이 변형과정은 언어, 수학, 과학, 음악, 미술 등과 연관성이 있다. 유아들은 빗소리를 들으면서 소리의 규칙성과 소리가 주는 감성에 빠져 시적 단어를 쓰기도 하고, 유리창을 따라 흘러내리는 물방울 모양을 보고 올챙이를 연상하여 율동을 하면서 올챙이 노래를 부르기도 한다. 이렇듯 유아들이 놀이하는 내용과 형태는 계획에 따라 체계적으로 순서화되기보다는 우연한 계기와 또래와의 탐구 및 유머러스한 상황 등을 통해 다양하게 펼쳐진다. 이때 교사는 유아의 놀이에 담긴 교과적인 내용 요소를 인식하고 놀이가 보다 통합적으로 경험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다. 유아교육과정은 각 교과가 통합된 경험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교사가 각 교과의 목표와 내용 및 교수 방법에 대한이해를 바탕으로 교실 상황에 따라 자유롭게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유아교육에서 교과는 유아들이 배워야 할 교과별의 주요 내용이 아니라 학문적 체계에 따라 유아기 경험을 조직적으로 정리한 것이며, 교사는 유아가 경험을 통해 교과 지식과 기술,태도 및 가치를 익힐 수 있도록 각 교과에 대한 이해를 지니고 있어야 한다.
유아교육에서 교과의 의미를 새겨보고 유아들의 통합적인 놀이에서 교사의 전문적인 역량이 잘 발휘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저자들은 이 책을 집필하였다. 책의 구성은 3부로 이루어져 있으며 교과 이해를 위한 이론적인 부분과 실제 현장 수업 사례를 통한 교과의 적용과정을 담고 있다.
PART 1 유아교과교육의 이해
CHAPTER 1 교과교육의 의미
1. 교과교육의 개념 11
2. 유아교육에서의 교과교육 14
CHAPTER 2 유아교과교육의 통합적 운영
1. 교과교육의 계획 20
2. 교과교육의 운영 23
3. 교과교육의 평가 26
PART 2 유아교과교육의 내용 및 교수⋅학습 방법
CHAPTER 3 언어교육
1. 유아언어교육의 목표 34
2. 유아언어교육의 내용 35
3. 유아언어교육의 접근 방법 44
4. 유아언어교육의 평가 62
5. 유아언어교육의 운영 실제 65
CHAPTER 4 사회교육
1. 유아사회교육의 목표 74
2. 유아사회교육의 내용 74
3. 유아사회교육의 접근 방법 90
4. 유아사회교육의 평가 104
5. 유아사회교육의 운영 실제 107
CHAPTER 5 미술교육
1. 유아미술교육의 목표 115
2. 유아미술교육의 내용 116
3. 유아미술교육의 접근 방법 122
4. 유아미술교육의 평가 140
5. 유아미술교육의 운영 실제 143
CHAPTER 6 음악교육
1. 유아음악교육의 목표 149
2. 유아음악교육의 내용 151
3. 유아음악교육의 접근 방법 165
4. 유아음악교육의 평가 172
5. 유아음악교육의 운영 실제 175
CHAPTER 7 동작교육
1. 유아동작교육의 목표 182
2. 유아동작교육의 내용 184
3. 유아동작교육의 접근 방법 195
4. 유아동작교육의 평가 207
5. 유아동작교육의 운영 실제 210
CHAPTER 8 수학교육
1. 유아수학교육의 목표 217
2. 유아수학교육의 내용 218
3. 유아수학교육의 접근 방법 232
4. 유아수학교육의 평가 248
5. 유아수학교육의 운영 실제 252
CHAPTER 9 과학교육
1. 유아과학교육의 목표 259
2. 유아과학교육의 내용 261
3. 유아과학교육의 접근 방법 269
4. 유아과학교육의 평가 290
5. 유아과학교육의 운영 실제 295
PART 3 놀이 중심 통합적 교과교육 운영
1. 놀이의 시작 301
2. 놀이를 통한 배움의 요소 304
3. 통합적 교과교육 계획(안) 306
4. 놀이 사례별 통합적 교과교육 운영의 실제 308
참고문헌 3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