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하기
장바구니
ebook 구매
이 책은 모두 12개의 장으로 크게 2부로 나뉜다. 1부는 ‘유아교사의 이해와 준비’로 유아교사를 어떻게 생각하고 준비해 나가는가에 대한 내용을 담았다. 그리고 2부는 유아교사가 어떻게 발달과 성장을 해 나가고 현장에서 어떠한 실천의 걸음을 걸을 것인가에 대한 ‘유아교사의 성장과 변화’로 구성하였다. 제1장에서 제12장에 이르기까지 유아교사에 대한 이해에 기초하여 자연, 놀이, 아이다움을 살리는 바람직한 교사로서의 성장과 변화를 이야기하고자 하였다.
이 책의 많은 부분은 유아교육 현장의 생생한 실제를 담기 위해서 예비유아교사와 유아교사들의 경험을 포함하여 구성되었다. 현장에서 아이와 부모, 교사가 행복한 유아교육을 위해 오늘도 최선을 다하고 있는 교사들의 이야기를 공유하고, 같이 생각하고, 나아가 더 나은 걸음으로 이어지기를 바란다. 아이가 행복한 세상을 만들어 가는 것이 부모와 가족, 유아교사와 유아교육 관련 연구자들 모두에게 주어진 과제이자 희망이다. 이 희망의 걸음에 작은 나눔이 되기를 바라며 이 책을 펴낸다. 지속적으로 연구와 나눔을 통해 자연, 놀이, 아이다움을 살리는 유아교사의 성장과 변화를 위해 도움이 되길 바란다.
PART 01 유아교사의 이해와 준비
제1장 유아교사직 바로 세우기 : 교직과 유아교사
1. 교사와 교직 11
2. 유아와 유아교육 17
3. 자연·놀이·아이다움을 살리는 유아교사 20
제2장 유아교사의 길 이해하기 : 유아교사의 특성 및 태도
1. 유아교사의 가르침과 배움 29
2. 유아교사의 태도와 자기 관리 38
제3장 유아교사의 전문성 바라보기 : 유아교사의 자질과 역할
1. 유아교사의 자질 49
2. 유아교사의 역할 54
3. 유아교사의 전문성 성장과 변화 63
제4장 유아교사로서 자기 돌아보기 : 유아교사의 자기이해와 준비
1. 예비유아교사의 자기 이해 71
2. 자연·놀이·아이다움을 살리는 유아교사로서의 삶과 준비 78
제5장 유아교사로 배워가기 : 유아교사의 자격 및 양성교육
1. 유아교사의 자격 95
2. 유아교사 양성교육 101
제6장 유아교사가 되기 위한 실습하기 : 교육실습 및 보육실습
1. 실습의 개념 및 의미 113
2. 실습의 내용 118
3. 실습의 과정 121
PART 02 유아교사의 성장과 변화
제7장 유아교사 발달 알아보기 : 유아교사 발달의 의미와 단계
1. 단순·직선적 관점의 교사 발달 이론 131
2. 복합·순환적 관점의 교사 발달 이론 136
3. 전문성 강화를 위한 교사 발달 이론 142
4. 직위에 따른 교사 발달과 성장 145
5. 자연·놀이·아이다움을 살리는 유아교사의 성장 148
제8장 유아교사로 살아가기 : 유아교사의 일과와 교직생활
1. 유아교사의 일과 151
2. 자연·놀이·아이다움을 살리는 유아교사로서의 교직생활 162
제9장 교육과정 실행자로서의 유아교사 이해하기 : 유아교사와 교육과정
1. 유아교사의 교육과정 이해하기 171
2. 함께 놀면서 배우는 유아교사 175
제10장 유아교사로 적응하기 : 조직문화와 교직윤리
1. 유아교육기관의 조직문화 이해 193
2. 유아교사의 직무만족과 스트레스 198
3. 유아교사의 권리와 의무 및 교직윤리 200
제11장 유아교사로서 성장하기 : 유아교사의 현직교육과 장학
1. 현직교육의 개념 및 유형 215
2. 장학의 개념과 유형 223
3. 컨설팅의 내용과 과정 229
제12장 자연․놀이․아이다움을 살리는 유아교사의 관계 맺기 : 함께 여는 유아교육공동체
1. 영유아와의 관계 맺기 235
2. 학부모와 함께하는 교육공동체 239
3. 동료 교직원과의 공존과 협력 242
4. 지역사회와 더불어 여는 유아교육 246
■참고문헌 2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