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하기
장바구니
ebook 구매
유아들은 일상생활에서 양이나 모양 등을 비교해 분류, 나누기, 측정하기 등 기초적인 수학경험을 하면서 논리적 사고력을 키우게 되는데, 수학은 학교에서 배우는 필수 과목일 뿐만 아니라 일상의 여러 문제를 해결하는 데 유용하고 우리의 삶과도 연관이 아주 깊다. 영유아기에는 주입식 수학교육보다도 놀이를 통해서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도와주고 흥미를 느끼게 한 뒤 점차 기초적 학습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점에서 유아기 수학교육은 유아의 논리적 사고능력의 향상과 인지발달 향상에도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수학은 우리 삶에서 언제나 필요한 것이기에 유아기부터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교육을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므로 영유아기의 수학교육은 영유아의 삶에 필요한 수학교육 내용을 그들의 연령과 발달적 특성에 적합한 방법으로 지도하여 수학에 대한 흥미를 지속시키면서 나아가 생활에서 수학을 활용하는 ‘수학적 힘’을 키워주는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Chapter 01 유아와 수학 9
1. 유아수학교육의 동향 11
2. 유아수학교육의 이론적 기초 21
3. 지식의 유형과 유아수학교육과의 관계 26
Chapter 02 우리나라 국가수준 교육과정에서의 수학교육 33
1. 0~2세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에서의 수학교육 35
2. 3~5세 2019 개정 누리과정에서의 수학교육 41
Chapter 03 유초연계교육 45
1. 유아교육기관과 초등학교 수학교육의 목표 48
2. 유아교육기관과 초등학교 수학교육의 내용 50
3. 초등학교 개정 수학 교육과정의 개요 58
Chapter 04 유아수학교육의 내용 69
1. 수의 기초개념 이해 72
2. 공간과 도형의 개념 80
3. 기초적인 측정과 관련된 경험하기 83
4. 규칙성 87
5. 자료의 이해 90
Chapter 05 유아수학교육에서의 교수-학습 방법과 환경 95
1. 교수-학습 방법 97
2. 유아수학교육에서 교사의 역할 114
3. 수학교육 환경 구성 116
Chapter 06 유아수학교육에서의 평가 121
1. 유아수학교육 평가의 목적과 방향 124
2. 유아수학교육 평가의 방법 127
3. 유아수학교육 평가의 유의점 149
■ 참고문헌 153
■ 찾아보기 1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