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der-logo2.png
오늘 본 도서

예비영유아교사를 위한 실습지도


  • 구매하기
  • 장바구니
  • ebook 구매
 

  실습은 교사가 되고자 하는 학생이 실제 유아교육현장에서 교사로서 경험을 해봄으로써 교사가 갖추어야 할 지식, 기술, 태도 등을 형성·발달시켜 나가는 과정이다.
  이 책은 저자들이 실습을 먼저 경험한 선배로서 후배들에게, 유아교육현장에서 실습생 지도를 경험한 실습 지도교사로서 실습생에게, 그리고 그동안 대학에서 실습지도를 담당한 교수로서 제자들에게 실습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람으로 집필을 시작하였다.
  예비교사들이 실습 전에 꼭 알아야 할 기본적이고 전문적인 내용이 무엇일까를 고민하면서 이론에 치우쳐 분량이 방대하면 실습을 나가기 전에 모두 다루기 어렵다는 점을 감안하여 실습에 임하기 위한 필수적인 내용만을 핵심적으로 정리하고자 노력하였다. 1부는 이론으로 실습의 개념, 실습의 목적 및 의의에 대해 간단하게 정리하였고, 2부는 실습의 과정으로 사전준비, 정규실습, 사후실습으로 나누어 정리하였다. 3부는 실습의 실제로 환경구성, 일과운영, 실내 자유놀이, 대·소집단 활동의 계획 및 실행, 실외활동, 영유아 행동과 교사의 상호작용 관찰 및 생활지도, 실습일지 기록으로 내용을 구성하였다. 4부는 평가로 실습생의 자기평가, 실습기관과 교사양성기관에서의 평가로 나누어 정리하였다.

 

Part 01 유아교육기관 실습의 이해

Chapter 01 실습의 개념 9

Chapter 02 실습의 목적 및 의의 11

Part 02 유아교육기관 실습의 과정

Chapter 03 사전준비 15
  1. 실습생의 준비 15
  2. 대학의 준비 30
  3. 기관의 준비 33

Chapter 04 정규실습 37
  1. 참관실습 37
  2. 참여실습 38
  3. 지도실습 39

Chapter 05 사후실습 43

 

Part 03 유아교육기관 실습의 실제

Chapter 06 환경구성 47
  1. 영아를 위한 환경구성 48
  2. 유아를 위한 환경구성 52
  3. 실외환경 55

Chapter 07 일과운영 58
  1. 영아반 일과운영 59
  2. 유아반 일과운영 61

Chapter 08 실내 자유놀이 63

Chapter 09 대ㆍ소집단 활동의 계획 및 실행 67

Chapter 10 실외활동 107

Chapter 11 영유아 행동과 교사의 상호작용 관찰 및 생활지도 109
  1. 영유아 행동 관찰 109
  2. 실습 지도교사의 상호작용 관찰 116
  3. 영유아 생활지도 118

Chapter 12 실습일지 기록 125


Part 04 유아교육기관 실습의 평가

Chapter 13 실습기관에서의 실습생 평가 131

Chapter 14 실습생의 자기평가 135

Chapter 15 교사양성기관에서의 평가 139

  ■ 참고문헌 1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