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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본 도서

사회복지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제안서 작성의 실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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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리가 바라는 사회복지는 과연 무엇을 통해 달성될 수 있을까? 가장 자주 이야기하는 것으로 사회복지에 관한 마인드(mind)가 중요하다, 사회복지 전문지식이 필요하다, 구체적인 변화기술(skill)이 핵심이다 등이 있다. 현실적으로 사회복지현장에서 사회복지의 근본적인 목표라고 할 수 있는 개인과 사회를 변화시키는 방법은 이 세 가지를 아우를 수 있는 사회복지 프로
그램이다. 민간영역이든 공공영역이든 사회복지조직에서 조직목표를 달성하는 수단은 사회복지 프로그램이며, 사회복지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는 사회복지현장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사회복지와 관련된 어떠한 목표도 궁극적으로 프로그램을 통해서 달성될 수 있기 때문이다. 더구나 프로그램 기획과 평가에 대한 명확한 이해는 그 자체로서 하나의 중요한 실천기법을 습득하는 것일 뿐만 아니라 사회복지조직과 실천현장의 전반을 이해하는 필수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제안서(proposal) 작성은 ‘전문적인 의사소통 과정’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사회복지조직 내에서 실무자가 상급자에게 업무와 관련된 결재를 받는 것과 제안서를 제출하여 지원기관으로부터 심사를 받는 것, 모두 의사소통의 과정이다. 의사소통이 제대로 되려면, 즉 상급자에게 결재를 얻거나 심사자가 제안서를 선정하도록 하려면, 그것이 설득력을 가져야 한다. 제안서나 결재서류가 설득력을 갖게 된다는 것은 ‘논리적 근거’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제안자 자신의 주관적인 생각이 아니라 경험적이고 객관적인 근거우리가 바라는 사회복지는 과연 무엇을 통해 달성될 수 있을까? 가장 자주 이야기하는 것으로 사회복지에 관한 마인드(mind)가 중요하다, 사회복지 전문지식이 필요하다, 구체적인 변화기술(skill)이 핵심이다 등이 있다. 현실적으로 사회복지현장에서 사회복지의 근본적인 목표라고 할 수 있는 개인과 사회를 변화시키는 방법은 이 세 가지를 아우를 수 있는 사회복지 프로그램이다. 민간영역이든 공공영역이든 사회복지조직에서 조직목표를 달성하는 수단은 사회복지 프로그램이며, 사회복지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는 사회복지현장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사회복지와 관련된 어떠한 목표도 궁극적으로 프로그램을 통해서 달성될 수 있기 때문이다. 더구나 프로그램 기획과 평가에 대한 명확한 이해는 그 자체로서 하나의 중요한 실천기법을 습득하는 것일 뿐만 아니라 사회복지조직과 실천현장의 전반을 이해하는 필수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제안서(proposal) 작성은 ‘전문적인 의사소통 과정’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사회복지조직 내에서 실무자가 상급자에게 업무와 관련된 결재를 받는 것과 제안서를 제출하여 지원기관으로부터 심사를 받는 것, 모두 의사소통의 과정이다. 의사소통이 제대로 되려면, 즉 상급자에게 결재를 얻거나 심사자가 제안서를 선정하도록 하려면, 그것이 설득력을 가져야 한다. 제안서
나 결재서류가 설득력을 갖게 된다는 것은 ‘논리적 근거’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제안자 자신의 주관적인 생각이 아니라 경험적이고 객관적인 근거를 확보했을 때, 비록 가치관은 다를지라도 상대방(상급자 또는 심사자)은 설득을 당하게 된다. 즉, 제안자 자신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을 다른 사람도 그렇게 인식하도록 만들어야 하는 것이다.
따라서 제안서는 작성자 외의 어느 누구나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나아가 제3자가 제안서만 보고도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을 만큼 구체적으로 작성되어야 한다. 사회복지 프로그램 제안서를 심사하다 보면, 제안서만으로는 도저히 그 내용을 파악할 수 없고, 작성자와 실제 면접을 해봐야 이해할 수 있는 경우를 종종 본다. 제안자의 머릿속 ‘구상’이 제안서에 그대로 옮겨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아이디어나 지식이 부족해서가 아니라 아이디어를 표현하는 기술(know-how), 즉 제안서 작성능력의 문제이다.
제안서 작성과정은 예술이자 과학이라고 할 수 있다. 무언가 아이디어는 있는데 막상 제안서를 작성하려고 하면 쉽지 않는 경우가 많다. 우선적으로 하고자 하는 프로그램에 대한 큰 그림을 그리고, 프로그램을 통해 실질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먼저 생각해 보아야 한다. 제안서 하나에 모든 것을 담으려 하지 말고, 자신이 속한 조직이나 자신이 할 수 있는 만큼의 내용이 담겨져야 한다.
이 책은 사회복지 프로그램에 관한 이론을 설명하거나 새로운 이론을 만들고자 하지 않는다. 사회복지(관련)학과 학생들이나 사회복지현장의 실무자들이 제안서를 작성할 때, 구체적인 방법과 실무적인 지침을 설명하고자 하는 것이 이 책의 목적이다. 이 책은 주로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제출하는 제안서 작성요령에 관해 다루지만, 기업복지재단이나 정부지원을 요청할 때의 제안서 작성과 원리나 방법은 같다고 할 수 있다.
제안서를 처음 작성할 때는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하는지, 어떠한 정보들을 구해야 하는지 막막할 때가 있다. 그러나 실제 제안서를 작성할 때 우리가 알아야 할 것들은 그다지 많지 않다. 제안서를 작성하면서 당장 필요한 것부터 가볍게, 부담 없이 이 책을 활용하면 된다.
이 책을 완성하는 데 많은 도움을 준 계명문화대학교 김만호 교수, 경북대학교 배성우 교수, 위덕대학교 임성옥 교수, 가야대학교 손지아 교수, 그리고 경상남도사회복지공동모금회 박은덕 사무처장과 신희정 팀장에게 감사를 드린다. 또한 사회복지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수업시간에 작성한 제안서를 부록으로 실을 수 있도록 정리해 준 경남대학교 사회복지학과 학생들(정예림, 최효정, 김은지, 서영애, 박현지)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

2016년 3월 신원식ㆍ신근화
 

PART 1 _ 사회복지 프로그램 개발의 이해

    Chapter 1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이해

1. 사회복지와 프로그램

2. 프로그램의 개념

    Chapter 2 프로그램 기획

1. 프로그램 기획의 개념과 필요성

2.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의사결정 접근방법

3. 사회복지 프로그램 개발의 이론적 모형

4. 프로그램 기획과 사전조사

5. 프로그램 개발과 기획에서의 창의성

6. 프로그램 기획과정

 

PART 2 _ 사회복지 프로그램 기획과 설계

    Chapter 3 사회문제의 분석과 대상자 선정

1. 문제분석

2. 대상자 선정

    Chapter 4 욕구조사

1. 욕구의 개념과 유형

2. 욕구조사의 필요성과 절차

3. 욕구조사의 방법

    Chapter 5 목적과 목표 설정

1. 목표설정

2. 목표설정의 방법

    Chapter 6 프로그램 설계와 개입전략

1. 프로그램 개입전략과 내용구성

2. 활동내용의 작성원칙과 작성방법

3. 담당인력 구성

4. 사업진행 일정

5. 홍보 및 자원활용 계획

    Chapter 7 예산수립

1. 예산의 개념과 성격

2. 예산수립의 유형

3. 예산수립 과정

4. 예산작성

    Chapter 8 프로그램 평가

1. 프로그램 평가의 중요성과 기능

2. 평가의 유형

3. 산출평가

4. 성과평가

5. 그 외 유용한 평가방법들

 

PART 3 _ 프로그램 개요 및 사례

    Chapter 9 개요기관의 능력

1. 사업개요

2. 기관의 능력

    Chapter 10 프로포절 작성사례

저소득가정 지적장애아동의 사회적응능력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

여성 가출청소년들의 성매매 예방과 일상생활 복귀를 위한 자립지원 프로그램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학대가정의 가족기능 강화 프로그램

독거노인의 고독사 방지를 위한 찾아가는 요리교실 "함께라서 맛있는 행복밥상"

창원시 자살시도경험 청소년을 위한 자살예방 프로그램

 

   ■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