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der-logo2.png
오늘 본 도서

놀이중심 

유아미술교육


  • 강의자료
  • 구매하기
  • 장바구니
  • ebook 구매
 

  아이들이 온몸으로 뛰어노는 자체가 그림을 그리고 조형물을 만드는 연습이 된다. “발자국 소리가 큰 아이가 창의적이다”라는 말이 여기서 성립한다.
2019 개정 누리과정 및 제4차 표준보육과정은 수업보다는 아이들의 놀이를 강조하면서 유아교사의 역할을 재조명하고 있다. 선생님이 아이들을 대집단으로 모아서 가르치지 않아도 아이 스스로 놀면서 배울 수 있음을 이해하는 것이 놀이중심 교육과정의 출발점임을 강조하고 있다. 이는 곧 미술도 아이가 주체가 되는 놀이로 접근해야 함을 의미한다. 따라서 선생님의 주도면밀한 계획에 따른 미술수업보다는 아이들이 평소 자연과 생활 및 예술에서 아름다움을 느낄 기회를 많이 주고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놀이중심 미술교육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선생님은 아이들의 생각을 표현하도록 환경을 마련하고, 아이들의 표현에 공감하며, 필요할 때 시간, 공간, 또래, 자료를 지원하는 역할을 해나가면 놀이중심 유아미술교육이 가능해질 것으로 본다.
  이 책은 유아미술교육을 놀이중심으로 접근하였다. 아이들이 자연에서 또래들과 함께 마음껏 뛰어놀면서 주제에 얽매이지 않고 시간과 공간을 넘나들면서 스스로 다양한 재료를 찾아서 표현한 놀이중심 미술활동의 실제를 담으려고 노력하였다.

 

PART 01 유아미술교육 이론편


CHAPTER 01 유아미술교육의 이해
   1. 유아미술교육의 개념 16
   2. 유아미술의 성격 17
   3. 유아미술교육의 목적 22
     1) 신체발달 : 눈과 손의 협응력, 손의 기능 발달 22
     2) 인지발달 : 뇌발달, 주의집중력, 언어발달 23
     3) 창의성 발달 25
     4) 정서발달 27
     5) 유아의 욕구 충족 28


CHAPTER 02 유아발달과 미술
   1. 유아미술 발달이론 30
     1) 인지발달이론 30
     2) 정서표현이론 32
     3) 지각발달이론 33
     4) 발생반복이론 34
   2. 유아미술의 발달단계 36
     1) 로웬펠드(Lowenfeld) 36
     2) 켈로그(Kellogg) 40
     3) 김 정 44


CHAPTER 03 유아미술의 특성
   1. 유아기 미술표현의 특징 48

     1) 두족인 표현 48
     2) 미분화 표현 49
     3) 물활론적 표현 50
     4) 자기중심적 표현 51
     5) 투시적 표현 51
     6) 기저선 표현 52
     7) 전개도식 표현 53
     8) 대칭적 표현 54
     9) 공존화 표현 54
     10) 카탈로그 식 표현 55
   2. 선, 색, 면, 구도의 특징 55
     1) 선의 특징 55
     2) 색의 특징 56
     3) 면의 특징 61
     4) 구도의 특징 62


CHAPTER 04 유아미술교육의 내용
   1. 제4차 표준보육과정과 영유아미술교육 68
     1) 제4차 표준보육과정의 개요 68
     2) 제4차 표준보육과정의 예술경험 영역 70
   2. 2019 개정 누리과정과 유아미술교육 75
     1) 2019 개정 누리과정의 개요 75
     2) 2019 개정 누리과정의 예술경험 영역 77


CHAPTER 05 유아미술교육의 방법
   1. 유아미술의 교수·학습 원리 82
     1) 개별화의 원리 82
     2) 자발성의 원리 83
     3) 놀이중심의 원리 84
     4) 통합성의 원리 85
   2. 유아미술의 교수·학습 방법 87
     1) 유형별 교수·학습 방법 87
     2) 내용별 교수·학습 방법 103

 

CHAPTER 06 유아미술교육의 환경
   1. 인적 환경 108
     1) 유아미술교사의 자질 108
     2) 유아미술교사의 역할 111
   2. 물리적 환경 116
     1) 미술교육 환경구성의 방향 116
     2) 환경구성 117
     3) 기본 시설 및 설비 124
     4) 미술재료 129


CHAPTER 07 유아미술교육의 감상과 평가
   1. 유아미술감상 142
     1) 유아미술감상의 중요성 142
     2) 유아미술감상의 지도방법 144
     3) 명화감상 교육 151
     4) 미술관을 활용한 감상 154
   2. 유아미술평가 155
     1) 유아평가 155
     2) 미술교육 과정 평가 161

 

PART 02 유아미술교육 실제편

 

CHAPTER 08 봄 미술
   활동 01 자연물 이름표 만들기 166
   활동 02 봄꽃색 만들기 168
   활동 03 치자 염색하기 170
   활동 04 기저귀 천에 꽃물 들이기 172
   활동 05 내 얼굴 꾸미기 174
   활동 06 봄바람 그리기 176
   활동 07 개미 놀이터 만들기 178
   활동 08 봄풀 구성하기 180
   활동 09 돌 그림 그리기 182
   활동 10 손바닥 찍기 184
   활동 11 먹으로 얼굴 그리기 186
   활동 12 세밀화 그리기 188
   활동 13 찰흙놀이하기 190
   활동 14 그늘막 만들기 192
   활동 15 구슬 그림 그리기 194
   활동 16 나무 적목 만들기 196


CHAPTER 09 여름 미술
   활동 01 비눗방울 그림 그리기 200
   활동 02 나뭇잎 찍기 202
   활동 03 배 만들기 203
   활동 04 모래 그림 그리기 206
   활동 05 물감주머니 놀이하기 209
   활동 06 빗물 그림 그리기 211

   활동 07 한지 물들이기 212
   활동 08 거미줄 만들기 214
   활동 09 뱀 만들기 216
   활동 10 종이상자 기차 만들기 218
   활동 11 물 그림 그리기 220
   활동 12 빨대 그림 그리기 222
   활동 13 곤충 그리기 223
   활동 14 종이상자로 공룡 만들기 225


CHAPTER 10 가을 미술
   활동 01 낙엽 왕관 만들기 228
   활동 02 솔잎으로 그림 그리기 231
   활동 03 나무껍질 탁본뜨기 233
   활동 04 숲 속 동물 만들기 234
   활동 05 도토리로 가을 꾸미기 236
   활동 06 나무 물고기 만들기 238
   활동 07 가을 숲 그리기 240
   활동 08 종이상자 블록 만들기 242
   활동 09 낙엽 구성하기 244
   활동 10 낙엽 찍어 집 만들기 246
   활동 11 낙엽 옷 만들기 249
   활동 12 흙으로 다양한 동물 만들기 251
   활동 13 재활용 종이상자에 그림 그리기 253


CHAPTER 11 겨울 미술
   활동 01 비밀 그림 그리기 256
   활동 02 크리스마스 리스 만들기 258

   활동 03 크리스마스 트리 만들기 260
   활동 04 솔잎 그림 그리기 262
   활동 05 흙으로 얼굴 꾸미기 264
   활동 06 돌멩이 구성하기 266
   활동 07 못판 실 그림 그리기 268
   활동 08 실 그림 그리기 270
   활동 09 실 그림 동화책 만들기 272
   활동 10 휴지 심으로 조형물 만들기 276
   활동 11 활 만들기 277
   활동 12 재활용품으로 그림 그리기 279
   활동 13 숲길 지도 그리기 281
   활동 14 연 만들기 283
   활동 15 제기 만들기 285


■ 참고문헌 2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