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der-logo2.png
오늘 본 도서

영유아 놀이지원을 위한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 강의자료
  • 구매하기
  • 장바구니
  • ebook 구매
 

  유아들이 놀이를 통해 조화로운 발달을 도모하며 성장해 가기 위해서는 놀이를 의미 있게 이끌어 줄 교과교재가 제공되어야 한다. 교과교재는 유아들의 흥미를 자 극하고 놀이에 자발적으로 참여하도록 도울 뿐 아니라 교사와 유아, 유아와 유아 간 의 원활한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매개체 역할을 한다. 또한 교과교재는 교육의 이해 와 질적 향상을 돕는 중요한 역할도 하므로 교과교재 연구 및 제작은 예비유아교사 가 익혀야 할 중요한 과업 중 하나이다.

 

Part 1 교과교재의 이론


Chapter 1 교과교재의 이해

  1. 교과교재의 정의 14

  2. 교과교재의 필요성 15

  3. 교과교재의 역사 16

  4. 교과교재 관련 이론 19


Chapter 2 교과교재의 활용

  1. 교과교재의 선택 26

  2. 교과교재의 제작 28

  3. 교과교재 제작 시 활용 재료 30

  4. 교과교재의 제시 및 활용 44

  5. 교과교재의 평가 46


Chapter 3 놀이중심 교육과정 운영과 교과교재

  1. 놀이의 개념 및 특징 48

  2. 놀이의 영향 50

  3. 놀이중심 교육과정 54

  4. 교과교재를 활용한 놀이 확장 및 교사의 놀이지원 계획하기 56

  5. 놀이중심 교육과정과 교과교재 71


Part 2 영역별 교과교재 제작 및 활동의 실제


Chapter 4 영아 대상 영역별 교과교재

  1. 기본생활 86

  2. 신체운동 91

  3. 의사소통 104

  4. 사회관계 111

  5. 예술경험 119

  6. 자연탐구 123


Chapter 5  유아 대상 영역별 교과교재

  1. 신체운동·건강 132

  2. 의사소통 155

  3. 사회관계 174

  4. 예술경험 215

  5. 자연탐구 229


Chapter 6 소리 동화의 활용 260


Chapter 7 캡스톤 디자인 수업모형을 활용한 교재교구 제작 272


참고문헌 2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