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하기
장바구니
ebook 구매
유아들이 놀이를 통해 조화로운 발달을 도모하며 성장해 가기 위해서는 놀이를
의미 있게 이끌어 줄 교과교재가 제공되어야 한다. 교과교재는 유아들의 흥미를 자
극하고 놀이에 자발적으로 참여하도록 도울 뿐 아니라 교사와 유아, 유아와 유아 간
의 원활한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매개체 역할을 한다. 또한 교과교재는 교육의 이해
와 질적 향상을 돕는 중요한 역할도 하므로 교과교재 연구 및 제작은 예비유아교사
가 익혀야 할 중요한 과업 중 하나이다.
Part 1 교과교재의 이론
Chapter 1 교과교재의 이해
1. 교과교재의 정의 14
2. 교과교재의 필요성 15
3. 교과교재의 역사 16
4. 교과교재 관련 이론 19
Chapter 2 교과교재의 활용
1. 교과교재의 선택 26
2. 교과교재의 제작 28
3. 교과교재 제작 시 활용 재료 30
4. 교과교재의 제시 및 활용 44
5. 교과교재의 평가 46
Chapter 3 놀이중심 교육과정 운영과 교과교재
1. 놀이의 개념 및 특징 48
2. 놀이의 영향 50
3. 놀이중심 교육과정 54
4. 교과교재를 활용한 놀이 확장 및 교사의 놀이지원 계획하기 56
5. 놀이중심 교육과정과 교과교재 71
Part 2 영역별 교과교재 제작 및 활동의 실제
Chapter 4 영아 대상 영역별 교과교재
1. 기본생활 86
2. 신체운동 91
3. 의사소통 104
4. 사회관계 111
5. 예술경험 119
6. 자연탐구 123
Chapter 5 유아 대상 영역별 교과교재
1. 신체운동·건강 132
2. 의사소통 155
3. 사회관계 174
4. 예술경험 215
5. 자연탐구 229
Chapter 6 소리 동화의 활용 260
Chapter 7 캡스톤 디자인 수업모형을 활용한 교재교구 제작 272
참고문헌 2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