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하기
장바구니
ebook 구매
『문화기반 놀이로 배우는 미술놀이터』는 어린이들이 살아갈 앞으로의 날들에서 놀이가 삶이 되고, 삶이 놀이가 되기를 바라는 마음과 더불어 태어나면서 긁적이기 시작한 작은 낙서들과 그림들이 미술활동으로 자라나는 과정이 즐거운 놀이가 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출발하였다.
잘 놀 수 있어야 더 많은 시간을 인내할 수도 있고 건강한 마음과 몸을 가질 수도 있다. 어른들이 가진 불안이 우리 아이들에게 미술활동도 제대로 즐길 수 없게 만드는 것은 아닌가 우려된다. 우리는 이제 어린이들을 좀 더 믿어야 한다. 아이들은 스스로 선택한 놀이에 최선을 다할 것이고, 더 크게 웃을 것이다. 그리고 놀이에서 경험한 성공과 좌절은 아이가 살아가는 모든 날들에 힘이 되어 줄 것이다.
놀이가 무엇인가에 대하여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 플라톤은 놀이가 인간의 내적욕구의 표출이라고 설명하였고, 아리스토텔레스는 놀이본능을 길러주어야 함을 이야기하며 ‘스콜레’를 통해서 행복은 여가 안에 있음을 일깨워 주었다. 놀이를 인지발달의 매개체로 추천하여 인지발달의 견고화를 이룰 수 있다고 설명한 피아제와 사회적·문화적 상호작용의 매개체이자 추상적 사고의 확대를 위해 놀이가 필요함을 설명한 비고츠키, 놀이는 어린이의 서술적 사고력을 향상시킴을 통해 발견학습과 내적강화를 이룰 수 있다고 주장한 브루너와 교육학자 듀이를 통해 진정한 교육은 경험이며 놀이가 주는 경험의 교육적 가치에 주목한다. 하위징아는 놀이 자체가 문화임을 강조하면서 놀이하듯 사는 삶을 이야기하였다. 즉, 놀이는 문화이고 삶이다. 따라서 미술도 놀이이자 삶이라고 말하고 싶다.
제1장 놀이는 무엇인가?
1. 놀자? 놀자! 11
2. 놀이를 통해 알아가는 세상 31
3. 놀이가 만드는 문화 45
제2장 어린이 놀이는 자란다
1. 놀이와 발달 71
2. 서로 다른 놀이 100
3. 무엇이 즐거운가? 112
제3장 우리들의 문화놀이
1. 발견, 변화, 창의로 자라나는 놀이 127
2. 문화놀이로서의 어린이미술교육 151
3. 눈으로 보고 마음으로 그리는 놀이 163
제4장 놀이가 행복한 아이들
1. 놀고 싶은 곳, 놀고 싶은 것 177
2. 국내 어린이 미술놀이 현장 195
3. 해외 어린이 미술놀이 현장 210
제5장 재미있는 미술놀이터
1. 아름다움 찾기 놀이 223
2. 내 마음의 미술놀이 246
3. 미술놀이터에서 함께 놀자 270
참고문헌 2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