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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새로운 복지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는 현실은 사회복지실천의 목표와 서비스의 변화를 지속적으로 요구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인구구조의 변화, 사회경제적 변화 등은 사회복지실천의 목표를 재조정하게 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본 교재는 사회복지실천 전반에 대한 기초지식과 개인과 가족, 집단,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한 사회복지실천모델에 관하여 통합적인 시각에서 학습하여,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전문성을 습득하도록 하였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사회복지실천의 개념 및 정의, 이념과 철학, 가치와 윤리, 서구와 한국의 사회복지실천의 역사적 발달과정을 이해하고, 사회복지실천현장에 대한 소개, 사회복지실천 대상 및 문제의 개관과 함께 이에 대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파악하였다.
또한 접수 및 사정, 개입, 종결, 평가에 이르는 사회복지실천의 일련의 과정에 대해 학습하고, 각 단계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의 습득을 통해 통합적 접근 및 사례관리 실천 방법을 이해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전반적 이해를 기초로, 이후에 사회복지사로서 클라이언트를 위하여 효율성 있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특수한 상황에서 적절한 실천기술 및 기법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하였다.
CHAPTER 01 사회복지실천의 기초 이론 11
제1절 사회복지실천의 이해 13
제2절 사회복지실천의 이념과 철학 23
제3절 사회복지실천의 분류와 속성 29
■ Key Point(요점정리) 36
CHAPTER 02 사회복지실천의 발달과정 39
제1절 서구 사회복지실천의 역사적 발달과정 41
제2절 한국 사회복지실천의 역사적 발달과정 55
■ Key Point(요점정리) 63
CHAPTER 03 사회복지실천의 가치와 윤리 67
제1절 사회복지실천의 가치와 윤리 69
제2절 사회복지사 윤리강령 81
제3절 사회복지실천의 윤리적 딜레마 86
■ Key Point(요점정리) 94
CHAPTER 04 사회복지실천현장의 이해 97
제1절 사회복지실천현장의 개념 99
제2절 사회복지실천현장의 분류 100
제3절 분야별 사회복지실천현장 103
제4절 사회복지사의 역할 113
■ Key Point(요점정리) 119
CHAPTER 05 사회복지실천과 대상 123
제1절 개인(체계) 125
제2절 가족(체계) 129
제3절 집단(체계) 135
제4절 지역사회(체계) 139
■ Key Point(요점정리) 149
CHAPTER 06 사회복지실천의 통합적 접근 153
제1절 통합적 접근의 개념 및 등장배경 155
제2절 통합적 접근의 주요 관점 및 이론 159
제3절 통합적 접근의 실천모델 164
■ Key Point(요점정리) 172
CHAPTER 07 사회복지실천과 관계 175
제1절 사회복지실천과 관계형성 177
제2절 관계형성의 구성요소 182
제3절 관계형성의 방해요인 192
■ Key Point(요점정리) / 196
CHAPTER 08 사회복지실천과 면접 199
제1절 사회복지실천에서 면접의 개념 201
제2절 면접의 유형과 기술 204
제3절 사회복지실천의 면접기록 214
■ Key Point(요점정리) 224
CHAPTER 09 사회복지실천과정 : 초기단계 227
제1절 접수 및 자료수집 229
제2절 사정의 개요 239
제3절 사정도구 243
■ Key Point(요점정리) / 249
CHAPTER 10 사회복지실천과정 : 중기단계 253
제1절 계 획 255
제2절 개 입 262
■ Key Point(요점정리) 271
CHAPTER 11 사회복지실천과정 : 종결과 평가단계 275
제1절 종 결 277
제2절 평 가 284
■ Key Point(요점정리) 295
CHAPTER 12 사례관리 299
제1절 사례관리의 개념 301
제2절 사례관리의 과정 309
제3절 사례관리자의 역할 312
■ Key Point(요점정리) 315
■찾아보기 318
■참고문헌 3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