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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과 지역거버넌스로 인한 환경의 변화는 사회복지행정의 체계화, 과학화, 효율화, 통합화, 효과성 및 책임성, 전문성의 확보를 더욱더 요구하고 있다. 나아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특징인 인공지능(AI)으로 인한 자동화와 연결성의 극대화(신속성)는 사회복지행정의 새로운 발전과 도약을 강력히 요청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앞으로 사회복지행정은 새로운 지식과 기법을 도입․개발하여 한국 사회복지환경이 요구하는 효율성, 효과성 및 책임성, 전문성, 자동화, 신속성을 확보해야만 하는 중대한 도전에 직면해 있을 뿐 아니라 해결해야 할 많은 과제들을 안고 있다. 이러한 도전과 과제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사회복지행정에 대한 새로운 관점과 접근이 요청된다. 따라서 필자들은 전통적인 사회복지행정의 이론과 기술에 더하여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사회복지행정의 이론과 동향을 반영하고자 노력하였으며, 아울러 인공지능(AI)에 의한 자동화와 신속성을 반영한 복지행정 실천사례들을 데이터에 기반하여 소개하고자 노력하였다.
PART 01 사회복지행정의 이론적 기초
제1장 사회복지행정의 개념 13
제1절 사회복지행정의 필요성 14
제2절 사회복지행정과 복지경영 17
제3절 사회복지행정의 특징 23
제2장 사회복지행정의 이념과 책임성 29
제1절 사회복지행정의 주요 이념 30
제2절 사회복지행정가의 지식과 기술 38
제3절 사회복지행정가의 책임성 55
제3장 한국 사회복지행정의 발달 58
제1절 정부 수립 이전의 사회복지행정 59
제2절 정부 수립~제6공화국의 사회복지행정 62
제3절 제6공화국 이후의 사회복지행정 70
제4장 사회복지행정의 조직이론 84
제1절 전통적 이론 86
제2절 현대적 이론 97
PART 02 사회복지조직
제5장 사회복지조직의 구조와 유형 119
제1절 조직구조의 개념 119
제2절 사회복지조직의 목표와 변화 122
제3절 사회복지기관의 조직화 원리 124
제4절 조직구조 126
제5절 사회복지조직의 유형 140
제6장 사회복지조직의 환경과 문화 145
제1절 사회복지조직의 환경 145
제2절 사회복지기관의 조직문화 158
제7장 사회복지 전달체계 179
제1절 사회복지 전달체계의 개념 및 구분 180
제2절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원칙 185
제3절 사회복지 전달체계의 개선 전략 189
제4절 사회복지 전달체계의 실태 192
PART 03 사회복지관리
제8장 기획과 성과관리 203
제1절 기획 203
제2절 성과관리 220
제9장 인적자원관리 230
제1절 인적자원관리의 이해 231
제2절 인적자원관리의 과정 235
제3절 직원역량개발 246
제4절 리더십 254
제5절 동기부여 271
제6절 갈등관리 285
제7절 조직몰입 290
제8절 노무관리 294
제10장 재정관리 299
제1절 재정관리의 개념 299
제2절 예산 수립과 결산 301
제3절 회계 317
제4절 모금의 방법과 전략 324
제11장 서비스 질 관리 336
제1절 서비스의 개념 및 특성 336
제2절 서비스 질의 정의와 구성 차원 338
제3절 서비스 질과 고객관계관리 342
제4절 서비스 질 관리기법으로서 총체적 품질관리(TQM) 348
제5절 서비스 질 관리기법으로서 위험관리 354
제6절 중대재해처벌법과 위험관리(안전보건관리체계) 369
제12장 마케팅과 홍보 377
제1절 사회복지조직에서 마케팅과 홍보의 필요성 377
제2절 사회복지조직의 마케팅 382
제3절 사회복지조직의 홍보 403
제13장 문서 및 정보관리 413
제1절 문서관리 413
제2절 사회복지시설의 정보관리 423
PART 04 사회복지 평가
제14장 사회복지 프로그램 평가와 시설평가 445
제1절 평가의 기본 이해 446
제2절 사회복지시설 평가 453
제3절 사회복지 프로그램 평가 461
제15장 사회복지행정의 전망 472
■참고문헌 489
■찾아보기 5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