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der-logo2.png
오늘 본 도서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강의자료
  • 구매하기
  • 장바구니
  • ebook 구매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은 사회복지학과의 전공기초과목이며, 사회복지사 1급 국가고시의 시험과목이기도 하다. 따라서 본 교재도 가급적 한국사회복지교육협의회의 교과목 지침서 기준에 충실하면서, 또 다른 한편으로는 1급 국가고시를 준비하는 사회복지학과 학생들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내용을 정리하고자 하였다.
본 교재는 그동안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을 강의하면서 참고한 다양한 자료와 내용들을 정리한 것이다. 마음속의 부담으로만 지니고 있으면서 여러 핑계로 미루어 왔던 일을 2014년 가을 학기부터 2015 봄 학기까지 시애틀의 University of Washington에 연구년으로 나가 있는 동안 마음을 낼 수 있었다. 그러나 막상 출판을 앞두고 보니 너무도 많은 부족함에 강한 아쉬움을 느낀다. 부족한 많은 부분은 앞으로 계속 수정 보완해 나갈 것을 약속드리며, 이 책에 대한 애정 어린 충고와 조언을 부탁드리고 싶다.
본 교재는 총 5부 19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부는 총론으로 사회복지학을 전공하는 데 있어서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교과목 학습의 필요성과 함께 본 서의 구성에 대한 개괄적 설명을 하였다. 제2부에서는 성격이론을 다루었는데, 대표적인 성격이론으로 들 수 있는 정신역동이론, 행동주의 이론, 인본주의 이론, 그리고 인지이론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정신역동이론에서는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과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성격이론, 융의 분석심리이론, 그리고 아들러의 개인심리이론을 살펴보았으며, 행동주의 이론에서는 파블로프에 의해 주장된 고전적 조건형성이론,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그리고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을 살펴보았다. 인본주의 이론에서는 로저스의 현상학적 성격이론과 매슬로우의 욕구이론을 살펴보았으며, 인지이론에서는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과 엘리스의 인지적 심리치료를 살펴보았다. 제3부에서는 인간발달에 대해 살펴보았다. 먼저 인간발달의 개념과 정의, 인간발달의 원리, 인간발달 단계와 과업, 인간발달의 영향 요인에 대해 살펴본 후, 인간발달 단계를 태내기,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성년기, 중년기, 그리고 노년기로 나누고 각 발달단계의 신체적․심리적․사회적 발달과 함께 각 단계의 발달과업에 대해 살펴보았다. 제4부에서는 사회환경에 대한 이해로서 인간행동을 사회환경의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도록 생태체계적 관점과 함께 문화적 차이를 창출하는 생태계의 영향 요인, 그리고 문화가 인간의 성격과 인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았다. 제5부에서는 이상행동 및 정신장애에 대해 살펴보았는데, 이상행동과 정신장애의 판별기준과 분류체계, 그리고 정신장애의 유형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 책을 마무리 지으려니 그동안 본 교재를 준비하던 동안의 잔잔한 추억 들이 새삼 되살아난다. 우리 집에 올 때마다 책상에 쌓여 있는 책들을 보며 격려와 함께 큰 관심을 보여주던, 시애틀의 영원한 친구 Christine, 늘 창밖에 내리던 겨울비와 창 너머 멀리 보이던 작고 예쁜 호수 Echo lake, 1년간 식탁 겸 나의 책상이 되어주었던 원목의 사각 테이블…. 그러한 추억들이 있었기에 이 책도 마무리 지을 수 있었고, 나 또한 많은 삶의 에너지를 비축할 수 있었다고 믿어본다. 끝으로 이 책이 출간되는 데 도
움을 주신 모든 분들께 깊은 감사를 드린다.

시애틀에서의 연구년을 추억하며
2016년 8월 저자
 

PART 01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그리고 사회복지실천

    제1장 사회복지실천에서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제2장 본 서의 구성
      1. 성격이론
      2. 인간발달의 이해
      3. 사회환경
      4. 이상행동


PART 02 성격이론

    제3장 정신역동이론
      1.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적 성격이론
      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성격이론
      3. 융의 분석심리학적 성격이론
      4. 아들러의 개인심리이론

    제4장 행동주의 이론
      1. 고전적 조건형성이론
      2.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3.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제5장 인본주의 이론
      1. 로저스의 현상학적 성격이론
      2. 매슬로우의 욕구이론

    제6장 인지이론
      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2. 엘리스의 인지적 심리치료


PART 03 인간발달

    제7장 인간발달의 이해
      1. 인간발달의 개념과 정의
      2. 발달의 원리
      3. 인간발달 단계와 과업
      4. 인간발달의 영향 요인

    제8장 태내기와 출산
      1. 태내기
      2. 출 산

    제9장 영아기
      1. 신생아기
      2. 영아기

    제10장 유아기
      1. 걸음마기
      2. 학령전기

    제11장 아동기
      1. 신체적 발달
      2. 인지발달
      3. 자기개념과 자기존중감의 발달
      4. 정서발달
      5. 사회적 발달

    제12장 청소년기
      1. 신체적 발달
      2. 인지발달
      3. 자아정체감의 발달
      4. 사회적 발달
      5. 정서발달

    제13장 성년기
      1. 신체적 발달
      2. 인지발달
      3. 친밀감 형성과 결혼
      4. 자녀양육
      5. 직업준비와 선택

    제14장 중년기
      1. 신체적 발달
      2. 인지적 발달
      3. 심리적 위기
      4. 사회적 발달

    제15장 노년기
      1. 신체적 발달
      2. 인지적 발달
      3. 심리적 발달
      4. 사회적 발달


PART 04 사회환경의 이해

    제16장 생태체계적 관점
      1. 일반체계이론
      2. 생태학적 이론
      3. 생태체계적 관점

    제17장 생태체계와 문화
      1. 생태계와 문화
      2. 문화의 영향


PART 05 이상행동 및 정신장애

    제18장 이상행동 및 정신장애의 판별기준
      1. 적응적 기능의 저하 및 손상
      2. 주관적 불편감과 개인적 고통
      3. 문화적 규범의 일탈
      4. 통계적 규준의 일탈

    제19장 이상행동과 정신장애의 분류체계 : DSM-5 256
      1. 정신장애의 분류체계
      2. DSM-5
      3. 정신장애의 유형

■ 참고문헌
■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