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der-logo2.png
오늘 본 도서

학부생을 위한 

상담이론과 실제


  • 강의자료
  • 구매하기
  • 장바구니
  • ebook 구매
 

  저자들은 오랜 기간 상담 현장에서 근무하고 대학에서 상담 심리학을 연구하고 교육해 오면 서 학부생을 위한 상담이론과 실제를 다룬 서적이 필요하다는 문제의식을 느끼기 시작했다. 이 책에서는 상담 심리학을 처음 접하는 전공자나 유사 전공자들이 학부 수준에서 이해하고 있어 야 할 전공 개념을 설명하고, 그 주제에 해당하는 상담의 실제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또한 각 장마다 해당 내용에 대한 개념을 쉽게 숙지할 수 있도록 학습 키워드와 토론 내용을 제시함 으로써 상담이론과 실제에서 꼭 알아야 할 학습 포인트를 한 번 더 짚어볼 수 있도록 구성하였 다. 마지막으로 초심 상담자의 전문역량을 함양하기 위해서 실무자로서 활용할 수 있는 심리척 도 소개, 적용 사례, 상담 실습 활동을 포함시켜 실제적인 상담 적용방안을 제시하였다.

 

제Ⅰ부 상담의 기초


제1장 상담의 개요

  1. 상담의 개념과 종류 11

  2. 내담자의 이해와 평가 20

  3. 상담의 실행과 평가 25

  4. 상담사례보고서 30


제2장 상담과정

  1. 접수면접 34

  2. 접수면접자의 주요 역할 39

  3. Hill의 3단계 모델 43


제3장 상담기법

  1. 관계 맺기 기법 54

  2. 탐색 기법 58

  3. 통찰과 변화를 위한 기법 64


제4장 상담실습 전문역량(1) : 상담의 기초

  1. 사례개념화 73

  2. 접수면접 75

  3. 상담기법 78


제Ⅱ부 주요 상담이론


제5장 정신분석 상담

  1. 개관 및 인간관 91

  2. 주요 개념 92

  3. 상담목표와 과정 105

  4. 상담기법 107

  5. 현대 정신분석 상담 113


제6장 인간중심 상담

  1. 개관 및 인간관 117

  2. 주요 개념 120

  3. 상담목표와 과정 126

  4. 상담기법 129


제7장 인지행동치료 

  1. 합리적 정서행동치료(REBT) 144

  2. 인지치료(CT) 160


제8장 상담실습 전문역량(2) : 주요 상담이론

  1. 정신분석 상담 182

  2. 인간중심 상담 186

  3. 인지행동치료 192


제Ⅲ부 최근의 상담이론


제9장 긍정심리치료와 해결중심 상담

  1. 긍정심리치료 197

  2. 해결중심 상담 207


제10장 제3세대 인지행동치료

  1. 마음챙김 기반의 인지치료(MBCT) 217

  2. 수용전념치료(ACT) 221

  3. 변증법적 행동치료(DBT) 229


제11장 동기강화 상담 

  1. 개념 및 주요 원칙 240

  2. 상담의 과정 242

  3. 상담의 기법 : OARS 기법 246


제12장 상담실습 전문역량(3) : 최근의 상담이론

  1. 긍정심리치료와 해결중심 상담 251

  2. 제3세대 인지행동치료 258

  3. 동기강화 상담 264


제Ⅳ부 상담주제별 개입


제13장 의미중심의 심리치료

  1. 개 관 269

  2. 역동적 실존치료 270

  3. 의미치료(혹은 로고테라피) 275

  4. 의미중심 심리치료의 적용 285


제14장 위기 상담

  1. 주요 개념 290

  2. 상담과정과 기법 294


제15장 완화치료와 애도상담

  1. 완화치료 308

  2. 애도상담 319


제16장 상담실습 전문역량(4) : 상담주제별 개입

  1. 삶의 의미 변별 및 삶의 의미 증진법 330

  2. 말기환자와 가족을 위한 상담 333

  3. 위기 상담 334

  4. 애도상담 336


찾아보기 3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