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하기
장바구니
ebook 구매
이 책은 교육과정의 기본 개념에 근거하여 유아교육과정이 무엇이고 어떻게 구성되고 운영되어야 하는지를 명쾌하게 설명한다. 유아교육과정에 대한 근본적 질문을 던지고 답을 모색하면서 유아교육의 질적 개선을 도모하는 것이다. 이 책을 통해 교사는 자신이 무엇을 어떻게 왜 가르치고 배우는지를 분명히 깨닫고 나름의 교육과정을 개발하여 운영할 수 있다. 교사는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유아교육과정을 체계적으로 운영함으로써 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도모할 수 있다. 따라서 이 책은 단지 대학교재가 아니라 유아교육이 공교육으로서 자리매김하는 데 크게 이바지할 것이다.
제Ⅰ부 유아교육과정 기초
제1장 유아교육과정이란 무엇인가 11
1. 교육과정 12
2. 유아교육과정 28
제2장 유아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 33
1. 교육철학 34
2. 발달이론 37
제3장 유아교육과정의 사회적 배경 61
1. 사회구조 62
2. 가족구조 73
제Ⅱ부 유아교육과정 구성
제4장 교육내용 85
1. 교육목표 86
2. 교육내용 선정 92
3. 교육내용 조직 98
4. 교육내용 영역 104
제5장 교육방법 109
1. 교수-학습 원리 110
2. 교수-학습 방법 119
제6장 교육평가 135
1. 교육평가의 개념 136
2. 교육평가의 유형 140
3. 교육평가의 방법 145
제Ⅲ부 유아교육과정 운영
제7장 교육과정 운영의 기초 161
1. 운영 원리 162
2. 교사 역할 169
3. 환경 구성 175
제8장 교육과정 운영의 실제 189
1. 교육계획안 작성 190
2. 교육계획안 활용 211
제Ⅳ부 유아교육과정 모델
제9장 몬테소리 교육법 225
1. 기본 원칙 226
2. 교육과정 235
3. 적용 246
제10장 뱅크스트리트 접근법 251
1. 기본 원칙 252
2. 교육과정 259
3. 적용 271
제11장 발도르프 교육법 275
1. 기본 원칙 276
2. 교육과정 286
3. 적용 295
제12장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299
1. 기본 원칙 300
2. 교육과정 309
3. 적용 318
제13장 하이스코프 접근법 323
1. 기본 원칙 324
2. 교육과정 333
3. 적용 342
부록 2019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 347
참고문헌 356
찾아보기 3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