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der-logo2.png
오늘 본 도서

현장 중심의 

장애통합 길라잡이


  • 강의자료
  • 구매하기
  • 장바구니
  • ebook 구매
 

  장애통합은 콩나물시루에 물을 주는 것과도 같습니다. 열심히 노력하고 관심을 보이지만 눈에 보이는 결실이 부족하기에 때로 힘들고 어려운 일로 생각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보이지 않는 사이에 무럭무럭 자라는 콩나물과 같이 우리가 하는 일은 분명 보람 있고 의미 있는 귀한 일임을 깨닫게 됩니다. 장애통합을 하고 싶지만 특수교육을 전공하지 않았거나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프로그램이나 운영에 대한 정보부족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현장의 소리를 많이 듣게 됩니다. 이에 장애아통합어린이집을 10년 이상 운영ㆍ자문하면서 현장에서의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경험을 토대로 장애통합 유아교육기관에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에서 이 책을 준비했습니다.   또한 장애유아와 일반유아가 서로 함께 도움을 주고받으며 살아가는 아름다운 세상을 기대하는 마음으로 원고를 정리했습니다. 이 책이 장애유아에 대한 일반유아나 교직원, 부모들의 거부감, 편견을 줄이고 모든 영유아들이 장애 유무와 관계없이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조금이나마 기여할 수 있길 기대합니다. 또한 유아교육기관에 통합교육이 활성화되는 데 있어서 길라잡이가 되고자 현장의 사례 하나하나를 담았습니다.

 

제1부 통합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기초


제1장 통합교육을 어떻게 이해할까? 13

  1. 통합교육의 개념 13

  2. 통합교육의 유형 14

  3. 통합교육의 구성요소 16

  4. 통합교육 관련 법령 이해 22


제2장 통합교육을 어떻게 하면 잘할 수 있을까? 27

  1. 통합 실현을 위한 공통의 가치 발굴 27

  2. 통합 실현을 위한 목표의 설정 30

  3. 통합교육 전략 도출 33

  4. 통합 전략과제 도출 및 우선순위 설정 37


제3장 성공적 통합교육을 위한 주요 요건 45

  1. 기본적 요건 46

  2. 실행적 요건 51


제2부 통합교육 프로그램의 운영과정

        -이렇게 프로그램을 시작하고 운영해 보세요-


제4장 준비 59

1. 입학대기 신청 59

2. 입학상담 및 관찰 59

3. 입학 전 적응 프로그램  64

4. 부모 오리엔테이션 79


제5장 실행 83

  1. 신입 영유아 및 부모 적응 프로그램 83

  2. 진단 및 평가 88

  3. 개별화교육프로그램 작성 99

  4. 개별화교육프로그램 적용 110


제6장 평가 119

  1. 학기별 평가 119

  2. 성장기록부 평가 124


제3부 통합교육 프로그램 사례

        -이러한 프로그램을 활용해 보세요-


제7장 장애이해교육 프로그램 131

  1. 장애이해교육 프로그램 131

  2. 장애인식 개선 프로그램 137


제8장 긍정적 행동지원 프로그램 151

  1. 프로그램 선정 배경 151

  2. 프로그램 목표 155

  3. 프로그램 활동 내용 155

  4. 프로그램 실시 결과 181

  5. 프로그램 평가 및 만족도 183


제9장 가정연계 프로그램 187

  1. 가정연계 - 엄마 아빠와 함께해요 187

  2. 가정연계 – 이렇게 지냈어요 192

  3. 가정연계 – 주말 지낸 이야기 194


제10장 사회 상황 이야기 중재전략 프로그램 197

  1. 활동 이유 197

  2. 활동과정 198

  3. 진행방법 198

  4. 세부 프로그램 199

  5. 기대효과 208


제11장 숲 체험 프로그램 211

  1. 프로그램 개요 211

  2. 프로그램 실제 214

  3. 프로그램 결과 224


제12장 지역사회 적응 프로그램 229

  1. 프로그램 필요성과 목적 229

  2.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 및 실시 배경 231

  3. 프로그램 특징 233

  4. 프로그램 기대효과 234

  5. 프로그램 계획서 235

  6. 프로그램 활동 내용 235

  7. 프로그램 실시 결과 242


제13장 가족지원 프로그램 245

  1. 프로그램 필요성 245

  2.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 247

  3. 프로그램 기대효과 249

  4. 프로그램 진행 및 계획서 250

  5. 프로그램 활동 내용 251

  6. 프로그램 실시 결과 258

  7. 프로그램 발전 방향 및 향후 과제 258


제14장 초등학교 전이지원 프로그램 261

  1. 초등학교 전이지원 프로그램이란? 261

  2. 초등학교 전이지원 프로그램의 필요성 262

  3. 초등학교 전이지원 프로그램의 실제 263


참고문헌 2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