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하기
장바구니
이 책은 발달장애 학생의 기본적인 양육 방법이나 법적 지원 내용 등과 같은 아주 기본적인 사항보다는 과학적인 연구를 통해 성과가 입증된 교육 방법을 말하는 증거기반실제와 교육 내용을 현장에 계신 선생님과 부모님들께서 조금이나마 쉽게 이해하고 학령기에 접어든 발달장애 학생들에게 적용해 보실 수 있도록 친근하게 설명하는 데 초점을 두었습니다.
발달장애 영유아 및 아동의 기본적인 양육 방법이나 법적 지원 내용 등과 같은 기초지식은 국립특수교육원에서 운영하는 장애자녀 부모 지원 종합시스템 <온맘>의 ‘온맘교실’ 코너에 탑재된 생애주기별 가이드북에 장애 영역과 시기별로 다양한 매뉴얼이 탑재되어 있으니, 이를 활용하시면 충분히 도움이 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제1장 발달장애를 가진 학생들이란? 11
1. 발달장애의 정의 14
1) 지적장애의 정의 14
2) 자폐성장애의 정의 21
2. 발달장애의 원인 26
1) 지적장애의 원인 26
2) 자폐성장애의 원인 35
3. 발달장애 학생의 특성 40
1) 지적장애 학생의 특성 40
2) 자폐성장애 학생의 특성 42
제2장 어떻게 교육할 수 있을까요? 49
1. 응용행동분석 원리 기반의 체계적 교수 55
1) 목표기술(행동)의 조작적 정의와 작게 나누기 57
2) 평가 체크리스트 제작과 현재 수행수준(기초선) 파악하기 60
3) 목표기술을 가르치는 순서 결정하기 64
4) 촉진체계와 시간지연 절차의 도입 66
5) 강화제 제공하기 76
6) 유지전략 78
7) 일반화 증진 전략 80
2. 학생의 독립적인 수행을 촉진하는 자기 주도적 학습전략 88
1) 자기관리 전략 88
2) 픽토리얼 자기교수 95
3) 자기결정 교수학습 모델 96
4) 자기 주도적 탐구 전략 102
3. 친구가 선생님이 되는 또래를 매개로 한 교육 방법 105
1) 또래교수 105
2) 또래 관계망 중재 110
3) 또래 지원 배치 114
4. 테크놀로지를 기반으로 하는 스마트한 교육 방법 117
1) 자기촉진체계 118
2) 컴퓨터(스마트기기) 보조 교수 129
5. 집단교수 장면에서의 효과적인 다수준 포함 교육 방법 137
1) 용어의 정의 139
2) 다중요소중재를 활용한 주제중심 수업(집단교수)의 예 142
6. 발달장애 학생의 의사소통 능력 증진을 위한 특별한 교육 방법 149
1) 그림교환 의사소통 체계 151
2) 강화된 환경중심 언어중재 163
3) 비연속 시행 훈련 170
4) 스크립트 언어중재 175
제3장 무엇을 가르쳐야 할까요? 181
1. 놀이 활동 184
1) 놀이의 발달 단계 186
2) 발달 연령별 놀이 활동의 예 194
2. 학업능력 197
1) 읽기와 문식성 197
2) 쓰 기 218
3) 수 학 230
3. 의사소통 및 사회적 능력 246
1) 의사소통 246
2) 사회적 상호작용과 사회적 능력 256
4. 자기결정 능력 276
1) 자율성 276
2) 자기규칙 278
3) 심리적 역량 278
4) 자아실현 280
5. 일상생활 기술 283
6. 진로 및 직업교육 294
1) 진로 선택 295
2) 직업교육 297
3) 취업 준비 304
7. 신체활동(운동) 304
1) 신체 조절과 기본 운동 305
2) 보행 훈련과 이동 306
3) 체력 증진 활동 307
4) 각종 생활체육 활동 309
제4장 발달장애 학생의 문제행동은 어떻게 개선할 수 있을까요? 317
1. 문제행동(도전적 행동)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적 가정 320
2. 문제행동의 중재 우선순위 결정 324
3. 문제행동의 기능(원인) 327
4. 긍정적 행동지원 336
1) 보편적 지원과 소집단 지원 340
2) 개별적 지원 : 개별 학생을 위한 행동중재 절차 352
3) 위기관리 계획 423
■ 나가면서 432
■ 참고문헌 4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