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der-logo2.png
오늘 본 도서

영유아교육현장을 위한 

장학론


  • 강의자료
  • 구매하기
  • 장바구니
  • ebook 구매
 

 장학에 대해 떠오르는 생각을 물었더니 학생들은 ‘장학이 뭐예요?’라는 질문에서부터 ‘위에서부터 아래로 내려와서 무조건 해야 하는 딱딱한 것’, ‘야근해야 하는 일’, ‘초임교사에게는 피하고 싶은 것’, ‘없어지면 좋을 것’이라 답합니다.

  이 책을 통해 장학에 대해 부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는 교사들에게 장학이란 어렵고 하기 싫은 것만이 아니라는 것을 알려주고 싶습니다. 또한 후배교사들, 동료교사들 서로서로에게 장학의 의미가 되어주고자 하는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들에게도 의미 있는 내용이 되었으면 합니다. 교사들을 돕고자 하나 방법을 알지 못하는 원장·원감선생님들에게도 도움이 되고 싶습니다.

  장학론을 강의하면서 살펴보니 장학론과 관련된 교재가 많지 않고, 특히 영유아를 교육하고 함께하는 어린이집과 유치원의 교사를 위한 장학 관련 도서는 찾아보기 어려웠습니다. 어린이집과 유치원 현장에서 조금 더 나은 내일을 꿈꾸는 원장·원감선생님, 그리고 특별히 교사들에게 이 책의 내용이 아이디어와 기쁨이 되었으면 합니다.

 

Chapter 01 장학의 개념과 기능 9

  1. 장학의 개념 11

  2. 장학의 기능 15

  3. 장학의 원리 17

  4. 장학의 유형 18

  5. 장학의 변화 19


Chapter 02 원내 자율장학의 개념 21

  1. 장학에 대한 인식의 전환 23

  2. 자율장학의 개념과 종류 24

  3. 원내 자율장학의 개념 25

  4. 원내 자율장학의 특성 26

  5. 원내 자율장학의 영역 28

  6. 원내 자율장학의 담당자 : 경력교사와 멘토 32

  7. 자율장학 담당자의 역할과 자질 35

  8. 자율장학의 활성화를 위한 교원들의 노력 37


Chapter 03 교사의 성향과 발달수준 이해하기 41

  1. 관계형성의 단계 48

  2. 발달수준 파악의 단계 54

  3. 지도계획 수립의 단계 56


Chapter 4 원내 자율장학의 형태 59

  1. 수업장학 61

  2. 동료장학  63

  3. 자기장학 66

  4. 약식장학(일상장학) 70

  5. 자체연수 72


Chapter 5 원내 자율장학의 기본 형태별 모형 75

  1. 수업장학의 모형 77

  2. 동료장학의 모형 84

  3. 자기장학의 모형 89

  4. 약식장학의 모형 93

  5. 자체연수의 모형 97


Chapter 6 지구 자율장학 101

  1. 지구 자율장학의 개념 103

  2. 지구 자율장학 활동 105

  3. 지구 자율장학 협의회에서 구성원 역할 107


Chapter 7 컨설팅 장학 111

  1. 목 적 113

  2. 대 상 114

  3. 과 업 114

  4. 의뢰인 114

  5. 장학요원 115

  6. 원 리 115

  7. 절차와 내용 117

  8. 유 형 118

  9. 자율관리 실천 지원을 위한 맞춤형 컨설팅 121


Chapter 8 저널쓰기 151

  1. 저널쓰기의 개념 153

  2. 저널쓰기의 의의 155

  3. 저널쓰기의 방법 158

  4. 저널 지원전략 164


Chapter 9 저널쓰기와 동료피드백의 실제 175

  1. 저널쓰기와 동료피드백의 실제 1 177

  2. 저널쓰기와 동료피드백의 실제 2 179

  3. 저널쓰기와 동료피드백의 실제 3 181

  4. 저널쓰기와 동료피드백의 실제 4 183

  5. 저널쓰기와 동료피드백의 실제 5 185

  6. 저널쓰기와 동료피드백의 실제 6 186

  7. 저널쓰기 후 교사들의 느낀 점 188


■ 부록 193

■ 참고문헌 2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