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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2008년 장애인차별금지법의 시행과 함께 대두된 시대적 변화와 요구를 고려하여 장애인복지서비스를 이용하는 장애인의 입장에서 장애인복지관을 중심으로 제공되는 재활서비스 분야 및 과정별, 서비스 단계별로 이용자가 참여하여 서비스를 기획하고 실천ㆍ평가하며 사후관리하는 일련의 과정에 어떻게 이용자가 참여할 것인지에 대하여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따라서 비단 장애인복지 서비스뿐만 아니라 모든 복지 서비스를 이용하는 이용자들에게 스스로의 권리를 지키는 지침으로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설에서는 이용자의 권리를 옹호하는 지침으로 폭넓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제 1 장 서 론
1.매뉴얼 개발의 필요성
2.매뉴얼의 활용목적
3.매뉴얼의 개발과정
제 2 장 장애인복지서비스 이용자 참여의 이론 및 외국사례
1.장애인복지의 이념과 패러다임의 변화
2.제공자 주체에서 이용자 주체로의 전환
3.장애인복지서비스에서의 이용자 참여의 개념과 방법
4.장애인 인권에 관한 국내외 규범들
1)장애인 인권 관련 국제적 규범
2)장애인 인권관련 국내동향
5.이용자 참여의 국제적 동향과 사례고찰
1)일본의 동향과 사례
2)유럽의 동향과 사례
3)외국 사례고찰의 시사점
제 3 장 장애인복지관의 이용자 참여 실천
1.장애인복지관 관리 . 운영
1)이용자 참여에 대한 권리 규정
2)사업계획 수립 및 평가
3)운영위원회
4)고객모니터위원회
5)이용자 권익옹호위원회
6)시설 및 환경관리
7)전문가 교육과 직원개발
8)이용자 참여점검위원회
2.진단 . 사정
1)진단 . 사정의 목적 및 윤리
2)진단 . 사정의 과정
3)이용자 참여 실태
4)이용자 참여방법
5)이용자 참여 점검표
6)이용자 참여사례
3.의료재활
1)재활치료의 동향
2)이용자(가족)의 권리
3)이용자(가족)의 자기결정권
4)이용자(가족) 거부권
5)가족중심의 중재
6)동의서 작성(Informed Consent
7)기회균등
8)재활치료 과정
9)이용자 참여방법
10)이용자 참여 점검표
11)이용자 및 보호자(가족) 참여사례
4.교육재활(조기특수교육)
1)조기특수교육 프로그램 이용자(부모) 참여의 당위성
2)조기특수교육에서의 부모의 역할과 권한 부여
3)조기특수교육에서의 이용자 참여 현황
4)조기특수교육 서비스 제공 과정별 이용자 참여
5)부모-기관 간 협력적 관계 형성
6)이용자 참여방법
7)이용자 참여 점검표
8)이용자(부모) 참여사례
5.직업재활
1)개념
2)직업재활 서비스의 과정
3)이용자 참여방법 및 참여 점검표
4)이용자 참여사례
6.사회심리재활
1)사회.심리재활의 개념
2)재활상담
3)지역사회자립생활서비스(체험홈, 지역사회시설이용 등)
4)심리치료
5)장애인가족 지원
7.지역복지(재가복지)
1)지역복지의 개념 및 최근 동향
2)사례관리
3)지역사회조직사업
4)장애인 자조모임
제 4 장 매뉴얼 활용 방법
1.매뉴얼의 이해
2.매뉴얼의 활용 방법
3.매뉴얼 사용 후 기대 효과
제 5 장 결론 및 제언
부 록
부록 1. 장애인복지 및 이용자 참여 관련 양식(외국)
부록 2. 장애인복지관에서 이용자 참여 관련 양식(한국)
참 고 문 헌
1.매뉴얼 개발의 필요성
2.매뉴얼의 활용목적
3.매뉴얼의 개발과정
제 2 장 장애인복지서비스 이용자 참여의 이론 및 외국사례
1.장애인복지의 이념과 패러다임의 변화
2.제공자 주체에서 이용자 주체로의 전환
3.장애인복지서비스에서의 이용자 참여의 개념과 방법
4.장애인 인권에 관한 국내외 규범들
1)장애인 인권 관련 국제적 규범
2)장애인 인권관련 국내동향
5.이용자 참여의 국제적 동향과 사례고찰
1)일본의 동향과 사례
2)유럽의 동향과 사례
3)외국 사례고찰의 시사점
제 3 장 장애인복지관의 이용자 참여 실천
1.장애인복지관 관리 . 운영
1)이용자 참여에 대한 권리 규정
2)사업계획 수립 및 평가
3)운영위원회
4)고객모니터위원회
5)이용자 권익옹호위원회
6)시설 및 환경관리
7)전문가 교육과 직원개발
8)이용자 참여점검위원회
2.진단 . 사정
1)진단 . 사정의 목적 및 윤리
2)진단 . 사정의 과정
3)이용자 참여 실태
4)이용자 참여방법
5)이용자 참여 점검표
6)이용자 참여사례
3.의료재활
1)재활치료의 동향
2)이용자(가족)의 권리
3)이용자(가족)의 자기결정권
4)이용자(가족) 거부권
5)가족중심의 중재
6)동의서 작성(Informed Consent
7)기회균등
8)재활치료 과정
9)이용자 참여방법
10)이용자 참여 점검표
11)이용자 및 보호자(가족) 참여사례
4.교육재활(조기특수교육)
1)조기특수교육 프로그램 이용자(부모) 참여의 당위성
2)조기특수교육에서의 부모의 역할과 권한 부여
3)조기특수교육에서의 이용자 참여 현황
4)조기특수교육 서비스 제공 과정별 이용자 참여
5)부모-기관 간 협력적 관계 형성
6)이용자 참여방법
7)이용자 참여 점검표
8)이용자(부모) 참여사례
5.직업재활
1)개념
2)직업재활 서비스의 과정
3)이용자 참여방법 및 참여 점검표
4)이용자 참여사례
6.사회심리재활
1)사회.심리재활의 개념
2)재활상담
3)지역사회자립생활서비스(체험홈, 지역사회시설이용 등)
4)심리치료
5)장애인가족 지원
7.지역복지(재가복지)
1)지역복지의 개념 및 최근 동향
2)사례관리
3)지역사회조직사업
4)장애인 자조모임
제 4 장 매뉴얼 활용 방법
1.매뉴얼의 이해
2.매뉴얼의 활용 방법
3.매뉴얼 사용 후 기대 효과
제 5 장 결론 및 제언
부 록
부록 1. 장애인복지 및 이용자 참여 관련 양식(외국)
부록 2. 장애인복지관에서 이용자 참여 관련 양식(한국)
참 고 문 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