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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장 음악에 대한 생각
1.음악은 가까이에 있다
1)음악은 삶과 연관되어 있다
2)삶에서 발견하는 음악적 리듬
2.음악은 모든사람의 것이다
1)음악은 누구나 만들 수 있다
2)음악의 형식은 다양하다
3.음악으로 소통할 수 있다
1)음악은 참여하는 사람들이 나누는 유대감이다
2)음악은 공유가능한 주관성이다
제 2 장 음악과 교육의 만남
1.음악과 개별적 지식
1)경험과 개별적 지식
2)음악적 경험과 개별적 지식
3)정보지식 사회와 개별적 지식
2.음악적 경험으로서 음악교육
1)소리 인식하기
(1)소리와 듣기의 의미
(2)소리 인식
2)자율적인 감각 형성하기
(1)오르프 : 기본적 몸짓
(2)달크로즈 : 몸짓은 여섯 번째 감각
3)개성과 공도체의 조화로움 찾기
4)창조의 기쁨 느끼기
제 3 장 상상놀이를 이해하기
1.상상놀이의 목적
1)음악으로 나를 깨운다
2)음악은 스스로 찾는 것에서 시작된다
3)음악은 경험으로 터득하고 터득하면서 경험하는 것이다
4)관계를 통하여 성장한다
2.상상놀이의 구성원리
1)소리의 기본적 속성에 충실하다
2)음악의 기초는 리듬이다
3)즉흥성을 살리다
3.상상놀이의 구조
1)몸벌레
(1)몸풀기
(2)몸짓놀이
(3)리듬벌레
2)소리마당
(1)소리반응
(2)소리 뒤지기
(3)즉흥연주
3)손노동
(1)나만의 악기 상상하기
(2)악기 제작
4.상상놀이의 교육내용
1)몸벌레
2)소리마당
3)손노동
5.상상놀이의 학습과정
1)학습구조
(1)순환 반복적 접근
(2)경험의 기본 단위
2)학습전략
(1)발산과 수렴
(2)역할 바꾸기
(3)개별 어린이에 대한 주목
3)학습평가 : 쇼하자
6.상상놀이와 유치원 교육과정
제 4 장 상상놀이의 실제
1.몸벌레 편
2.소리마당 편
3.손노동 편
참 고 문 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