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하기
장바구니
제 1 부 몬테소리 우주교육의 철학적 개념
제 1 장 몬테소리의 우주교육 개념
1. 몬테소리의 우주교육 개념
2. 몬테소리 우주교육의 본질
3. 몬테소리 우주교육의 역사적 관점
4. 몬테소리 우주교육의 정신사적 영향
1)몬테소리의 우주교육사상에 영향을 끼친 학자들
2)몬테소리와 신지학자(神智學子)들과의 관계
5. 몬테소리의 우주이론에 영향을 끼친 다른 요인들
1)우주교육과 서양 정신사적 영향
2)우주교육과 안토니오 스토파니의 관계
3)몬테소리의 우주교육과 인도생활
제 2 장 몬테소리의 우주교육철학 속에서 교육적의미
1. 몬테소리의 우주교육과 교육적 의미
2. 몬테소리 우주론의 기본적인 요소와 전-우주적 관점
3. 인간의 우주적 사명감
제 3 장 몬테소리 교육과정에서 우주교육의 위치 : 창조주 안에서 인간의 위치
제 4 장 몬테소리의 우주교육 개요
1. 내용적이고 의도작인 측면
2. 방법론적이고 매체론적인 측면
3. 혼합 연령과 발달단계를 위한 프로그램으로서 우주교육
제 5 장 몬테소리 우주교육의 기본적인 원칙
1. 어린이들의 행동방향
2. 어린이들의 지식방향
3. 어린이들의 전-관계에 대한 인식
4. 어린이들을 위한 학습모델
5. 교육학적인 교수방법의 관점
1)변화되어가는 아동기 현상
2)우주교육의 방법론적 - 교수방법적 관점
6. 어린이들의 표상능력 도입방법
7. 우주교육의 전환을 위한 방법론적 가능성
제 2 부 몬테소리 우주이론과 타 학문과의 관계
제 1 장 몬테소리의 우주교육과 평화교육
1. 몬테소리의 어린이를 위한 평화교육의 이해
1)몬테소리 평화개념의 이해
2)몬테소리의 어린이들을 위한 평화문화의 이해
2. 몬테소리의 우주교육과 평화교육과의 관계
3. 몬테소리 평화교육을 위한 환경구성
1)평화교육을 위한 환경구성
2)평화교육을 위한 정신적인 환경구성
3)평화교육을 위한 정서적인 환경구성
제 2 장 몬테소리의 우주교육과 영성교육의 관계
1. 우주교육 속에서 영성교육의 위치
2. 우주교육 속에서 영성교육의 의미
1)어린이들에게 영성의 의미
2)영성과 종교의 차이점
3. 어린이들의 영성적 본질
4. 우주교육과 영성적 의미
5.영성을 양육할 수 있는 요인들
1)어린이들의 생활 속에서 영성을 실천하는 방법
2)어린이와 함께 영성을 실천하는 사람들
3)어린이들을 위한 영성 테이블 만들기
제 3 장 몬테소리의 우주교육과 생태학의 관계
1. 생태학의 역사적 관점
2. 몬테소리의 생태학적 개념
3. 몬테소리의 진화이론과 생태학
1)자연의 진화이론
2)인류의 문화와 진화
4. 어린이들과 함께 할 수 있는 생태교육 실기
1)그림으로 설명하는 생태교육론
제 3 부 몬테소리 우주교육의 실제
제 1 장 몬테소리 교육과정에서 우주교육의 구성요소들
1. 몬테소리 우주교육의 구성요소들
2. 몬테소리 교육과정과 우주교육
3. 몬테소리 우주교육을 위한 발달단계
제 2 장 몬테소리 우주교육의 실제
1. 몬테소리 발달단계에 근거한 우주교육
1)어린이들을 위한 몬테소리 우주교육
2)준비되어진 환경과 특별한 교구들
3)어린이들의 우주교육을 위한 장애물
4)우주교육의 교육과정
5)작업과 환경의 관계
6)공간에서 어린이의 관계 : 지리학
7)어린이와 시간의 관계 : 역사
8)지질학적인 역사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