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하기
장바구니
제 1 장 몬테소리의 생애와 교육이론의 형성
1. 유년기와 학창시절
1)유년기
2)의과대학 시절
2. 교육이론의 형성
1)장애아들을 위한 교육
2)어린이의 집(Casa dei Bambini)
3)유아에 대한 관찰과 발견들
4)교육이론의 확립과 전파
3. 몬테소리교육에 영향을 준 이론
1)유아교육자들의 영향
2)인류학과 의학적 생리학의 영향
3)정신분석이론의 영향
4)생물학의 영향
제 2 장 몬테소리교육 이론
1. 몬테소리의 유아발달이론
1)인간발달의 4단계
2)정신의 태아(Psychic Embryo)
3)흡수정신
4)민감기
5)정상화
6)독립심의 발달
7)집중력의 발달
8)상상력과 창의성의 발달
9)영적생활의 발달
2. 준비된 환경
1)준비된 환경의 의미
2)준비된 환경의 기본 요소
3. 교사의 역할
1)몬테소리 교사의 특성
2)몬테소리 교사의 역할
3)교사역할의 3단계
제 3 장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운영
1. 몬테소리교육의 목적
1)교육목표로서 정상화
2)정상화된 유아의 특성
2. 교육내용
1)일상생활 영역
2)감각영역
3)수학영역
4)언어영역
5)문화영역
6)예술영역
3. 교수-학습원리
1)교수-학습방법
2)교수-학습주기
4. 교육과정 운영
1)몬테소리 교육과 유치원 교육과정
2)환경구성
3)일과구성 및 운영
4)관찰, 기록, 평가
부 록
1. 영역별 목차
2. 개인별 교구 지도내용 기록표
3. 상담자료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