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der-logo2.png
오늘 본 도서

장애아보육


  • 강의자료
  • 구매하기
  • 장바구니

제 1 부 장애아보육의 이해

 

제1장 장애아보육의 이해

    1. 보육의 이해

    2. 장애아보육의 이해

       1) 장애아보육의 의미

       2) 장애아보육의 필요성

       3) 장애아를 위한 어린이집

       4) 장애아 보육정책

       5) 장애아보육 현황

       6) 장애아를 위한 보육교사의 자격과 역할

       7) 장애아보육의 문제와 개선점

 

제2장 장애아 통합보육의 이해

    1. 통합보육의 의미

    2. 통합보육의 조건

       1) 인적 환경

       2) 물리적 환경

       3) 프로그램 운영

       4) 가정 및 관련기관과의 연계 및 협력

    3. 통합보육의 효과

       1) 장애아에게 주는 효과

       2) 일반아에게 주는 효과

       3) 부모에게 미치는 영향

       4) 사회에 미치는 영향

 

제 2 부 장애아의 이해

 

제3장 정신지체아의 특성과 지도

    1. 정 의

    2. 원 인

       1) 출생 전 원인

       2) 출생 시 원인

       3) 출생 후 원인

    3. 특 성

       1) 운동발달 특성

       2) 언어발달 특성

       3) 인지발달 특성

       4) 정서 및 사회성 발달

    4. 교육 및 지도

       1) 교육과정

       2) 지도방법

 

제4장 정서 및 행동장애아의 특성과 지도

    1. 정 의

    2. 원 인

       1) 생물학적 요인

       2) 환경적 요인

    3. 특 성

       1) 지능 및 학업성취

       2) 사회.정서 및 행동 특성

    4. 교육 및 지도

       1) 행동주의 전략

       2) 사회성 기술의 훈련

       3) 행동 특성에 따른 지도방법

 

제5장 자폐성장애아의 특성과 지도

    1. 정 의

    2. 원 인

    3. 특 성

       1) 지능 및 인지적 특성

       2) 사회적 특성

       3) 의사소통 특성

       4) 행동적 특성

    4. 교육 및 지도

       1) 일반적 지침

       2) 특성에 따른 접근

 

제6장 의사소통장애아의 특성과 지도

    1. 정 의

       1) 언어장애

       2) 말장애

    2. 원 인

       1) 언어장애

       2) 말장애

    3. 특 성

       1) 지능 및 학업성취

       2) 사회.정서적 특성

    4. 교육 및 지도

       1) 수용적인 분위기 조성

       2) 사회적 상호작용의 기회제공

       3) 의사소통 기회의 제공

       4) 모델제공

       5) 보완.대체 의사소통의 활용

 

제7장 학습장애아의 특성과 지도

    1. 정 의

    2. 원 인

       1) 유전적 요인

       2) 의학적 요인

       3) 환경적 요인

    3. 특 성

       1) 학업적 특성

       2) 심리적 특성

       3) 사회.정서적 특성

    4. 교육 및 지도

       1) 읽 기

       2) 쓰 기

       3) 수 학

       4) 사회적 기술

 

제8장 지체장애아의 특성과 지도

    1. 정 의

    2. 원인과 분류

       1) 뇌성마비

       2) 근이영양증

       3) 이분척추

       4) 경련장애

       5) 외상성 뇌손상

       6) 골형성부전증

    3. 특 성

       1) 지능 및 학업성취

       2) 정서.행동적 특성

    4. 교육 및 지도

       1) 물리적 환경의 구성

       2) 지도방법

       3) 의사소통방법의 수정

       4) 보조공학의 활용

 

제9장 건강장애아의 특성과 지도

    1. 정 의

    2. 원인과 분류

       1) 소아암

       2) 신장장애

       3) 심장장애

       4) 소아천식

       5) 소아당뇨

   3. 특 성

       1) 지능 및 학업성취

       2) 사회 ․ 정서적 특성

       3) 신체 ․ 운동적 특성

    4. 교육 및 지도

       1) 병원학교를 통한 지원

       2) 순회교육

       3) 화상강의 지원

       4) 학교복귀 지원

       5) 심리 ․ 정서적 지원

 

제10장 시각장애아의 특성과 지도

    1. 정 의

    2. 원 인

       1) 눈의 구조와 기능

       2) 굴절이상

       3) 선천적 시각장애의 원인질환

    3. 특 성

       1) 지 능

    4. 교육 및 지도

       1) 점자 및 듣기 지도

       2) 교수자료

       3) 보행기술

       4) 일상생활기술

       5) 사회적 기술

       6) 공학적 접근

 

제11장 청각장애아의 특성과 지도

    1. 정 의

    2. 원 인

       1) 귀의 구조와 기능

       2) 청각장애를 일으키는 질환

    3. 특 성

       1) 지능 및 학업성취

       2) 말과 언어발달 특성

       3) 사회적 특성

    4. 교육 및 지도

       1) 수화법

       2) 구화법

       3) 총체적 의사소통방법

       4) 공학적 접근

 

제12장 발달지체아의 특성과 지도

    1. 정 의

    2. 원 인

       1) 출생 전 원인

       2) 출생 시 원인

       3) 출생 후 원인

    3. 특 성

       1) 운동발달영역

       2) 사회 ․ 정서발달 영역

       3) 언어발달영역

       4) 인지발달영역

    4. 교육 및 지도

       1) 놀이의 특징

       2) 놀이의 유형과 발달

       3) 놀이의 기능

       4) 발달지체아의 놀이 특성

       5) 발달지체아의 놀이지도

 

제 3 부 장애아보육의 실제

 

제13장 장애아 보육과정 및 지도방법

    1. 선별과 진단

       1) 발 견

       2) 선 별

    2. 보육과정

       1) 양질의 유아교육 프로그램

       2) 교육과정 수정

       3) 삽입된 학습기회

       4) 유아중심 교수전략

    3. 교수방법 및 전략

       1) 발달영역별 교수전략

       2) 일과에서의 지도방법

 

제14장 개별화교육 프로그램

    1. 개별화교육 프로그램의 이해

       1) 개별화교육 프로그램의 정의와 기능

       2) 개별화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절차

       3) 개별화교육 프로그램의 구성요소

    2. 개별화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1) 아동에 대한 기본 정보

       2) 현행 수준

       3) 장기 ․ 단기 목표

       4) 삽입목표

       5) 평 가

 

제15장 장애아 문제행동지도

    1. 문제행동에 대한 이해

       1) 문제행동의 정의

       2) 문제행동의 기능

       3) 문제행동의 상황

    2. 긍정적 행동지원

       1) 긍정적 행동지원의 정의

       2) 긍정적 행동지원의 특성

       3) 긍정적 행동지원의 실제

       4) 행동지원 실행하기

       5) 행동지원 평가하기

 

제16장 가정 및 관련기관 연계

    1. 가정연계

       1) 장애아 부모의 이해

       2) 장애아의 형제

       3) 가족지원

       4) 가정연계 프로그램

    2. 관련기관과의 연계

       1) 관련기관

       2) 관련전문가

 

부록

참고문헌제 1 부 장애아보육의 이해

 

제1장 장애아보육의 이해

    1. 보육의 이해

    2. 장애아보육의 이해

       1) 장애아보육의 의미

       2) 장애아보육의 필요성

       3) 장애아를 위한 어린이집

       4) 장애아 보육정책

       5) 장애아보육 현황

       6) 장애아를 위한 보육교사의 자격과 역할

       7) 장애아보육의 문제와 개선점

 

제2장 장애아 통합보육의 이해

    1. 통합보육의 의미

    2. 통합보육의 조건

       1) 인적 환경

       2) 물리적 환경

       3) 프로그램 운영

       4) 가정 및 관련기관과의 연계 및 협력

    3. 통합보육의 효과

       1) 장애아에게 주는 효과

       2) 일반아에게 주는 효과

       3) 부모에게 미치는 영향

       4) 사회에 미치는 영향

 

제 2 부 장애아의 이해

 

제3장 정신지체아의 특성과 지도

    1. 정 의

    2. 원 인

       1) 출생 전 원인

       2) 출생 시 원인

       3) 출생 후 원인

    3. 특 성

       1) 운동발달 특성

       2) 언어발달 특성

       3) 인지발달 특성

       4) 정서 및 사회성 발달

    4. 교육 및 지도

       1) 교육과정

       2) 지도방법

 

제4장 정서 및 행동장애아의 특성과 지도

    1. 정 의

    2. 원 인

       1) 생물학적 요인

       2) 환경적 요인

    3. 특 성

       1) 지능 및 학업성취

       2) 사회.정서 및 행동 특성

    4. 교육 및 지도

       1) 행동주의 전략

       2) 사회성 기술의 훈련

       3) 행동 특성에 따른 지도방법

 

제5장 자폐성장애아의 특성과 지도

    1. 정 의

    2. 원 인

    3. 특 성

       1) 지능 및 인지적 특성

       2) 사회적 특성

       3) 의사소통 특성

       4) 행동적 특성

    4. 교육 및 지도

       1) 일반적 지침

       2) 특성에 따른 접근

 

제6장 의사소통장애아의 특성과 지도

    1. 정 의

       1) 언어장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