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하기
장바구니
“유아교육은 유아의 행복을 위한 우리 모두의 노력이며, 이는 유아에 대한 깊은 이해에서 시작된다.” 가슴은 언제나 따뜻하고, 머리는 항상 명쾌하며, 손은 늘 부지런한 유아교사와 예비유아교사, 유아교육기관 원장, 학부모, 그리고 유아를 사랑하는 모든 이들을 위하여 이 책을 바친다.
최근 유보통합 논의와 누리과정의 실시 등으로 인한 영유아 교육과 보육환경의 급격한 변화로 인해 영유아 교육 및 보육의 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그 대상, 운영시간 및 장소에 따른 다양한 형태의 영유아 프로그램이 요구되고 있다. 현실적으로 열악한 근무조건을 감안해 볼 때, 일선 영유아 교사들이 영유아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운영하는 일은 쉽지 않다. 그러나 급속한 발달적 변화를 보이는 영유아들의 보호와 교육을 담당하는 영유아 교사의 역할을 고려해 본다면 영유아 발달에 적합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것을 융통성 있게 운영하기 위한 끊임없는 연구와 노력이 교사에게 필요하다고 하겠다.
이런 점에 입각하여 수년 전에 저술한 영유아 프로그램의 개발과 평가를 이번에 개정하였다. 누리과정 실시로 인해 영아프로그램과 유아프로그램 분리의 필요성에 따라 각 장을 분리하였으며,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에 입각하여 그 장을 추가하는 등 일부 내용을 수정 보완하여 본 개정판을 출판하게 되었다.
이 책은 영유아들의 교육/보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에 대한 일반적인 지침과 각종 영유아 프로그램개발 시 고려사항, 그리고 최근 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영유아 프로그램들을 소개하고 제시함으로써 장래 영유아 교사가 되려는 학생 들뿐만 아니라 영유아 교육/보육 현장 교사들의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의 적용능력을 기르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따라서 이 책은 예비교사와 교사들이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를 위한 입문서 또는 지침서로써 활용 가능하리라 여겨지며, 이 책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된다면 저자들은 큰 보람으로 여길 것이다.
이 책은 전체가 3부 14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부는 5개의 장으로 구성되며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에 대해 다루고 있다. 1장에서는 영유아 프로그램의 기초가 되는 영유아 프로그램의 사상적 배경, 심리학적 배경 및 사회문화적 배경을 다루고 있고, 2장에서는 영유아 프로그램의 개발에 관한 내용으로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의 방향,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의 과정, 영유아 프로그램의 유형에 대해 다루고 있으며, 3장은 유아 프로그램의 계획 및 운영에 관한 내용으로 유아의 발달특성, 유아프로그램 운영의 원리, 유아프로그램 계획 및 운영의 실제를 다루고 있고, 4장에서는 영아프로그램의 계획 및 운영에 관한 내용으로 영아보육프로그램 계획 및 운영, 표준보육과정을 다루고 있으며, 5장에서는 최근 영유아 프로그램의 동향과 전망에 대해 다루고 있다.
제2부는 영유아 프로그램의 실제에 해당되는 것으로 다양한 이론적 근거에 기초하여 개발 운영되고 있는 여러 영유아 프로그램들의 이론과 실제에 대해 6장에서 12장에 걸쳐 소개하고 있다. 6장은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배경,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기본 개념,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운영,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실제를 다루고 있고, 7장에서는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특징과 그 적용 사례에 대해 다루고 있으며, 8장은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배경, 기본 원리 및 특성, 보육과정 운영 특성, 보육 환경, 구성원과 그 역할 및 실제 적용사례들에 대해 다루고 있다. 9장은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배경, 기본원리,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운영과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실제를 다루고 있다. 10장은 생태유아교육으로 생태유아교육의 기초, 생태유아교육의 이념, 생태유아교육의 교육 내용, 생태유아교육의 실제를 다루고 있으며, 11장은 유아다문화교육 프로그램으로 다문화가정의 정의, 유형, 현황, 다문화교육의 관점과 내용,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의 운영과 실제를 다루었고, 12장은 장애 영유아 통합보육 프로그램으로 장애 영유아 통합보육의 이해, 장애영유아 통합보육을 위한 준비, 장애영유아 통합보육의 운영, 장애영유아 통합보육 프로그램의 실제에 대해 다루고 있다.
제3부는 영유아 프로그램의 평가에 대한 내용으로 13장과 14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3장은 영유아 프로그램 평가로 평가의 이해, 영유아 프로그램 평가, 평가 결과의 활용을 다루고 있고, 14장은 평가인증제로 평가인증제의 이해, 평가인증 과정, 평가인증 지표, 평가인증 결과, 평가인증제의 활용 및 기대효과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다.
이상과 같은 내용으로 구성된 이 책이 여전히 부족한 부분이 많이 보이지만 이는 전적으로 저자들의 역량부족 때문이며 솔직히 두려움이 많이 앞선다. 이 책은 최종 결과물이 아니라 독자들의 아낌없는 충고와 질책을 통해 계속하여 수정 보완할 것이므로, 좋은 책으로 거듭나는 매 과정에 독자 여러분들의 도움을 구하고자 한다.
아울러 이 책을 쓸 수 있도록 참고자료와 문헌을 직간접적으로 제공해 주신 선·후배 및 동료교수님들께도 감사를 드린다. 또 바쁜 일과 속에서도 기꺼이 번거로운 교정과 책의 내용에 조언을 아끼지 않은 부산대학교 유아교육학과 대학원 박사과정 탁정화, 강현미 선생님, 석사과정의 최지원, 차유진, 박은미, 박리나, 이시은, 연유진 학생에게 고마움을 전한다. 이들의 헌신적인 노력이 없었더라면 이 책은 제때에 출판되지 못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이 책의 출간을 맡아주신 공동체 김동훈 사장님과 좋은 원고를 보내고 싶은 욕심에 어긋나버린 시간 약속을 양해해 주고, 바쁜 일정 속에서 편집을 위해 애쓴 공동체 편집부 직원 여러분께도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제 1 부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
제1장 영유아 프로그램의 기초
1. 영유아 프로그램의 사상적 배경
2. 영유아 프로그램의 심리학적 배경
3. 영유아 프로그램의 사회 . 문화적 배경
제2장 영유아 프로그램의 개발
1.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의 방향
2.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의 과정
3. 영유아 프로그램의 유형
제3장 영유아 프로그램의 계획 및 운영
1. 유아의 발달 특성
2. 유아 프로그램 운영의 원리
3. 유아 프로그램 계획 및 운영의 실제 : 누리과정
4. 유아 교수-학습의 원리
5. 환경구성
제4장 영아 프로그램 계획 및 운영
1. 만 2세 미만 영아를 위한 프로그램
2. 만 2세 영아를 위한 프로그램
3. 영아 프로그램 계획 및 운영의 실제 : 표준보육과정
제5장 영유아 프로그램의 동향과 전망
1. 영유아 중심의 프로그램
2. 다양한 철학에 기초한 영유아 프로그램
3. 사회적 변화에 기초한 영유아 프로그램
제 2 부 영유아 프로그램의 실제
제6장 몬테소리 프로그램
1.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배경
2.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기본 개념
3.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운영
4.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실제
제7장 프로젝트 접근법
1. 프로젝트 접근법의 배경
2. 프로젝트 접근법의 목적 및 특성
3. 프로젝트 접근법의 절차
4. 프로젝트 접근법의 실제 : 옷 프로젝트
제8장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배경
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기본 원리 및 특성
3.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보육과정 운영
4.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보육환경 : 제3의 교사인 환경과 호감 가는 학교
5.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구성원과 그 역할
6.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실제 : 시계 프로젝트
제9장 발도로프 프로그램
1. 발도로프 프로그램의 배경
2. 발도로프 프로그램의 기본 원리
3. 발도로프 프로그램의 운영
4. 발도로프 프로그램의 실제
제10장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1. 생태유아교육의 기초
2. 생태유아교육의 이념
3. 생태유아교육의 교육 내용
4. 생태유아교육의 실제
제11장 유아다문화교육 프로그램
1. 다문화가정의 정의, 유형, 현황
2. 다문화교육
3.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제12장 장애영유아 통합 프로그램
1.장애영유아 통합 프로그램의 이해
2.장애영유아 통합 프로그램을 위한 준비
3.장애영유아 통합 프로그램의 운영
4.장애영유아 통합 프로그램의 실제
제 3 부 영유아 프로그램 평가
제13장 영유아 프로그램 평가
1. 평가의 이해
2. 영유아 프로그램 평가
3. 평가 결과의 활용
제14장 어린이집 평가인증
1. 평가인증의 이해
2. 평가인증 과정
3. 평가인증 지표
4. 평가인증 결과
5. 평가인증의 활용 및 기대효과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