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하기
장바구니
ebook 구매
이 책은 특수아동의 이해를 다룬 이론서입니다. 특수아동의 이해의 기초적이고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제1장 특수교육의 기본개념및현황
1. 사 례
2. 특수교육의 기본 개념
3. 특수교육현황
4.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제2장 통합교육의 실행
1. 사 례
2. 다양성의 수용
3. 통합학급의 운영
4. 일반교육과정 접근(Access to general curriculum)
제3장 영재
1. 사 례
2. 영재교육의 필요성과 영재교육의 역사
3. 영재성의 정의와 판별
4. 영재의 원인과 출현율
5. 영재의 특성
6. 교육적 지원
제4장 지적장애
1. 사 례
2. 지적장애 용어의 변천 및 정의
3. 지적장애의 원인
4. 지적장애의 주요 특성
5. 통합교육을 위한 지원
제5장 학습장애
1. 사 례
2. 학습장애의 정의 및 출현율
3. 학습장애의 원인
4. 학습장애의 특징
5. 통합교육을 위한 지원
제6장 정서 및 행동장애
1. 사 례
2. 정서 및 행동장애의 정의
3. 정서 및 행동장애의 원인
4. 정서 및 행동장애의 주요 유형 및 교육적 지원
제7장 자폐성 장애
1. 사 례
2. 자폐성 장애의 정의
3. 자폐성 장애의 원인
4. 자폐성 장애의 특성
5. 교육적 지원
제8장 감각장애
1. 시각장애
2. 청각장애
제9장 지체장애와 건강장애
1. 사 례
2. 지체장애와 건강장애의 정의
3. 지체장애와 건강장애의 유형 및 원인
4. 지체장애와 건강장애의 주요 특성
5. 교육적 지원
제10장 의사소통장애
1. 사 례
2. 의사소통장애의 정의
3. 의사소통장애의 원인
4. 의사소통장애의 주요 특성
5. 교육적 지원
제11장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1. 사 례
2.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의 정의
3.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의 원인
4.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의 주요 특성
5. 교육적 지원
[부록] 영재교육진흥법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