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der-logo2.png
오늘 본 도서

유아인성교육의 이론과 실제


  • 강의자료
  • 구매하기
  • 장바구니
  • ebook 구매
 

  인성교육이란 무엇인가? 바른 인성을 갖도록 하는 것이란 무엇이며 어떻게 내면화할 것인가와 같은 생각은 인류의 오랜 탐구의 대상이었다. 어떻게 하면 바르고 좋은 삶을 살 것인가? 사람답게 산다는 것은 무엇인가? 사람과 사람의 관계와 사건, 그 역사와 배경 및 시공의 장면으로 인한 다양한 삶의 서사를 이루어내는 일은 간단하지 않다. 덕(德)이라는 한자를 보면 수평과 수직의(十) 네트워크(罒)를 확대하는 데에 마음(心)이 받치고 있으며 이를 행(行)함으로써 실천하는 도덕을 지향한다. 위아래 좌우의 관계망을 진실한 마음이 함께하고 이를 실천에 옮김으로써 사람의 덕을 쌓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제1장 인성교육의 개념

  1. 인성의 의미

  2. 인성교육의 개념

  3. 누리과정과 인성교육의 연계성


제2장 인성교육의 필요성

  1. 사회적 변화에 따른 인성교육의 필요성

  2. 뇌과학적 측면에서 인성교육의 필요성

  3. 미래사회 인재육성을 위한 인성교육의 필요성


제3장 인성교육의 내용과 원리

  1. 인성교육의 내용 및 구성

  2. 인성교육의 원리


제4장 기본생활습관 기르기

  1. 기본생활습관의 개념 및 중요성

  2. 기본생활습관과 누리과정의 연계성

  3. 기본생활습관의 지도방법


제5장 스스로 격려하고 인내하기

  1. 스스로 격려하고 인내하기의 중요성

  2. 긍정적으로 생각하기

  3. 감정 조절하기

  4. 인내심 기르기


제6장 모범 보이기

  1. 모범 보이기의 필요성

  2. 모범 보이기의 효과

  3. 모범 보이기의 지도방법


제7장 다양한 사람과 자연 경험하기

  1. 다양한 사람과 자연 경험하기의 의미와 필요성

  2. 다양한 사람 경험하기

  3. 아름다운 자연 경험하기


제8장 도덕적 성향 기르기

  1. 도덕적 성향 기르기의 의미와 필요성

  2. 도덕적 성향 기르기의 지도방법


제9장 이야기나누기와 토의를 통한 인성교육

  1. 이야기나누기와 토의하기의 특징

  2. 이야기나누기와 토의하기에서의 교사 역할

  3. 이야기나누기와 토의하기 활동 사례 적용


제10장 동화와 동시를 활용한 인성교육

  1. 동화와 동시의 특징

  2. 동화와 동시 활동에서의 교사 역할

  3. 동화와 동시 활동 사례 적용


제11장 미술 협동활동을 통한 인성교육

  1. 미술 협동활동의 특징

  2. 미술 협동활동의 형태 및 교사의 역할

  3. 미술 협동활동 사례 적용


제12장 신체활동 및 게임을 활용한 인성교육

  1. 신체활동 및 게임의 특징

  2. 신체활동 및 게임에서의 교사 역할

  3. 신체활동 및 게임 활동 사례 적용


제13장 역할놀이와 극놀이를 통한 인성교육

  1. 역할놀이와 극놀이의 특징

  2. 역할놀이와 극놀이에서의 교사 역할

  3. 역할놀이와 극놀이 활동 사례 적용


제14장 현장학습을 통한 인성교육

  1. 현장학습을 통한 인성교육의 특징

  2. 현장학습을 통한 인성교육 활동 사례 적용


제15장 부모 지원과 상담을 통한 인성교육

  1. 부모 지원과 상담의 의미

  2. 부모 지원과 상담의 기본 원리와 자세

  3. 부모 지원과 상담의 사례 적용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