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하기
장바구니
제1장 특수아동과 특수교육
1. 특수유·아동의 정의
2. 특수유·아동의 분류
3. 유아특수교육의 이해
4. 우리나라 특수교육 현황
5. 유아특수교사의 사명감·역할·자질
제2장 특수유아 통합교육
1. 통합교육의 개념
2. 통합교육 관련 용어의 시대적 변천
3.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현황
4. 특수유아 통합교육의 효과
5. 성공적인 통합교육을 위한 준비과제
6. 특수유아를 위한 통합교육 프로그램
제3장 특수교육의 어제와 오늘
1. 유럽과 미국 특수교육의 발달
2. 우리나라 특수교육의 발달
3. 현대 특수교육의 동향
제4장 지적장애 아동의 특성과 지도
1. 개념 및 정의
2. 원인 및 출현율
3. 분류 및 특성
4. 교육 및 지도
5. 최근 쟁점 및 미래 전망
제5장 정서 및 행동장애 아동의 특성과 지도
1. 개념 및 정의
2. 원인 및 출현율
3. 진단평가
4. 분류 및 특성
5. 교육 및 지도
제6장 특정학습장애 아동의 특성과 지도
1. 개념 및 정의
2. 병인 및 출현율
3. 진단평가
4. 분류 및 특성
5. 발달 특성
6. 교육 및 지도
제7장 자폐스펙트럼 장애 아동의 특성과 지도
1. 개념 및 정의
2. 원인 및 출현율
3. 진단평가
4. 발달 특성
5. 교육 및 지도
제8장 지체장애 및 건강장애 아동의 특성과 지도
1. 개념 및 정의
2. 분 류
3. 지체장애 유형별 특성
4. 건강장애 유형별 특성
5. 교육 및 지도
6. 최근 쟁점 및 미래 전망
제9장 청각장애 아동의 특성과 지도
1. 개념 및 정의
2. 원인 및 출현율
3. 진단평가
4. 분류 및 특성
5. 교육 및 지도
제10장 시각장애 아동의 특성과 지도
1. 개념 및 정의
2. 원인 및 출현율
3. 진단평가
4. 분류 및 특성
5. 교육 및 지도
제11장 의사소통장애 아동의 특성과 지도
1. 개념 및 정의
2. 원인 및 출현율
3. 진단평가
4. 분류 및 특성
5. 교육 및 지도
제12장 영재와 재능을 지닌 아동 교육
1. 정 의
2. 출현율
3. 영재성의 기원
4. 판별과 진단
5. 영재아의 특성
6. 영재아의 양육
7. 교육 및 지도
8. 최근 쟁점 및 미래 전망
제13장 특수아동 문제행동 지도
1. 틱
2. 손가락 빨기
3. 손톱 물어뜯기
4. 유분증
5. 유뇨증
6. 거짓말
7. 공격행동
8. 주의산만
9. 과잉행동
부록_ 문제행동지도 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참고문헌
찾아보기
1. 특수유·아동의 정의
2. 특수유·아동의 분류
3. 유아특수교육의 이해
4. 우리나라 특수교육 현황
5. 유아특수교사의 사명감·역할·자질
제2장 특수유아 통합교육
1. 통합교육의 개념
2. 통합교육 관련 용어의 시대적 변천
3.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현황
4. 특수유아 통합교육의 효과
5. 성공적인 통합교육을 위한 준비과제
6. 특수유아를 위한 통합교육 프로그램
제3장 특수교육의 어제와 오늘
1. 유럽과 미국 특수교육의 발달
2. 우리나라 특수교육의 발달
3. 현대 특수교육의 동향
제4장 지적장애 아동의 특성과 지도
1. 개념 및 정의
2. 원인 및 출현율
3. 분류 및 특성
4. 교육 및 지도
5. 최근 쟁점 및 미래 전망
제5장 정서 및 행동장애 아동의 특성과 지도
1. 개념 및 정의
2. 원인 및 출현율
3. 진단평가
4. 분류 및 특성
5. 교육 및 지도
제6장 특정학습장애 아동의 특성과 지도
1. 개념 및 정의
2. 병인 및 출현율
3. 진단평가
4. 분류 및 특성
5. 발달 특성
6. 교육 및 지도
제7장 자폐스펙트럼 장애 아동의 특성과 지도
1. 개념 및 정의
2. 원인 및 출현율
3. 진단평가
4. 발달 특성
5. 교육 및 지도
제8장 지체장애 및 건강장애 아동의 특성과 지도
1. 개념 및 정의
2. 분 류
3. 지체장애 유형별 특성
4. 건강장애 유형별 특성
5. 교육 및 지도
6. 최근 쟁점 및 미래 전망
제9장 청각장애 아동의 특성과 지도
1. 개념 및 정의
2. 원인 및 출현율
3. 진단평가
4. 분류 및 특성
5. 교육 및 지도
제10장 시각장애 아동의 특성과 지도
1. 개념 및 정의
2. 원인 및 출현율
3. 진단평가
4. 분류 및 특성
5. 교육 및 지도
제11장 의사소통장애 아동의 특성과 지도
1. 개념 및 정의
2. 원인 및 출현율
3. 진단평가
4. 분류 및 특성
5. 교육 및 지도
제12장 영재와 재능을 지닌 아동 교육
1. 정 의
2. 출현율
3. 영재성의 기원
4. 판별과 진단
5. 영재아의 특성
6. 영재아의 양육
7. 교육 및 지도
8. 최근 쟁점 및 미래 전망
제13장 특수아동 문제행동 지도
1. 틱
2. 손가락 빨기
3. 손톱 물어뜯기
4. 유분증
5. 유뇨증
6. 거짓말
7. 공격행동
8. 주의산만
9. 과잉행동
부록_ 문제행동지도 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