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하기
장바구니
ebook 구매
CHAPTER 01 동작교육의 개념과 중요성 및 목적
I. 동작교육의 개념
II. 동작교육의 중요성
III. 동작교육의 목적
CHAPTER 02 누리과정과 동작교육
I. 누리과정 총론
1. 누리과정의 구성방향
2. 누리과정의 목적과 목표
3. 누리과정의 편성과 운영
4. 누리과정의 5개 영역별 목표
5. 누리과정의 영역별 내용
CHAPTER 03 동작교육의 시대적 변천과 관점
I. 고대시대
1. 원시시대
2. 그리스 시대
3. 로마시대
II. 중세시대
III. 문예부흥기
IV. 문예부흥기 이후~19세기
V. 20세기 이후
1. 초 기
2. 1960년대 이후
CHAPTER 04 우리나라 유아교육과정에서의 동작교육
I. 초기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정착과 확장기
1. 조선교육령의 시행기
2. 해방 이후~1969년
3. 유치원교육과정의 제정과 실행기(1969~2007)
CHAPTER 05 유아발달과 동작교육
I. 유아발달의 개념 및 원리
1. 유아발달의 개념
2. 발달의 원리
II. 영유아발달의 연령별 특성
1. 태내기(수정~출생 시까지)
2. 영아기(출생~만 2세까지)
3. 유아기(만 3~5세까지)
4. 아동기(만 6~10세까지)
III. 연령별 신체발달의 특징 및 신체운동 능력의 발달
1. 유아 신체발달의 특징
CHAPTER 06 창의적 신체움직임을 통한 동작교육
I. 창의적 신체움직임을 통한 동작교육의 중요성 및 효과
II. 창의적 신체움직임을 통한 동작교육의 기본 요소
1. 동작을 하는 데 필요한 - 신체
2. 몸을 움직이는 데 필요한 - 공간
3. 몸을 움직이려는 - 노력(무게, 힘)
4. 몸을 움직이면서 이루는 - 관계
III. 창의적 신체움직임을 통한 동작의 유형
1. 창의적 신체표현
2. 리듬놀이(손유희)
3. 리듬운동(율동)
4. 동 극
5. 무 용
6. 리듬체조
IV. 창의적 신체움직임을 통한 동작의 분석
1. 동작의 기본 요소
2. 기본 동작의 유형
3. 특수동작기술
V. 창의적 신체움직임을 위한 교수-학습 자료
1. 라바노테이션
2. 음악활동곡
3. 동작교육을 위한 신체활동 도구 및 소품들
CHAPTER 07 유아동작교육의 내용
I. 동작교육의 내용선정 원리
1. 발달적합성의 원리
2. 생활중심의 원리
3. 학습계열화의 원리
4. 다양성과 통합성의 원리(균형과 조화의 원리)
II. 기초동작 영역
1. 이동동작
2. 비이동동작
3. 조작적 동작
4. 전문적 동작
III. 창의적 신체움직임을 통한 동작교육의 내용
CHAPTER 08 유아동작교육의 교수-학습방법
I. 동작교육의 교수-학습방법
1. 누리과정의 교수-학습방법
2. 유아교육과정의 주요 교수-학습방법
II. 동작교육의 교수-학습 원리
1. 놀이학습의 원리 : 융통성의 원리이다
2. 개별화의 원리 : 다양성의 원리이다
3. 탐구학습의 원리 : 경험중심의 원리이다
4. 다감각적 표현활동의 원리이다
III. 동작교육의 수행방법
1. 주제중심 접근법
2. 통합적 접근법
IV. 동작교육의 교수전략
1. 교수전략
CHAPTER 09 유아동작교육의 평가
I. 동작교육의 평가
II. 유아 개인에 대한 관찰평가
III. 유아 신체운동 능력 관련 평가도구
1. 신체적 자아개념 평가
2. 기본동작 능력 검사
3. 지각운동 능력 검사
4. 창의적 신체표현력 발달 검사
5. 동작활동에 대한 교사평가표
CHAPTER 10 동작교육의 환경 및 교사의 역할
I. 유아동작교육을 위한 환경
1. 환경구성의 원리
2. 동작교육을 위한 환경
II. 유아동작교육에서의 교사의 역할
1. 유아동작교육에서의 교사의 역할
III. 동작교육의 계획과 운영
1. 동작교육의 계획과 실행
2. 동작교육의 운영
CHAPTER 11 유아동작교육의 실제
I. 누리과정(신체·운동건강 영역)에 기초한 동작교육의 실제
1. 신체 인식하기
2. 신체조절과 기본운동하기
3. 신체활동에 참여하기
II. 생활주제에 따른 동작교육의 실제
III. 기본동작 발달을 위한 동작교육의 실제
IV. 창의적 신체움직임을 통한 동작교육의 실제
V. 동작교육의 준비를 위한 노래곡 및 말리듬
부록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