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der-logo2.png
오늘 본 도서

구성주의 유아교육 교수학습법


  • 구매하기
  • 장바구니
  • ebook 구매

Part I 구성주의 교육의 이론적 배경


    CHAPTER 01 구성주의 이론

      1. 교육사조로서의 구성주의

      2. 구성주의자로서의 Piaget와 Vygotsky

      3. Piaget 이론

      4. Vygotsky 이론

      5. Piaget와 Vygotsky 이론의 유사점과 차이점

      6. 시사점


    CHAPTER 02 구성주의 교실의 원리

      1. 흥 미

      2. 실 험

      3. 협 동



Part II 구성주의 교수학습의 핵심적 구성요소


    CHAPTER 03 사회문화적이며 발달적으로 적합한 내용지식의 선정

      1. 교육과정 운영에서 내용지식의 의미

      2. 교육내용 선정에서 사회문화적 가치와 발달의 관점

      3. 교육내용 선정에서 적합성의 문제

      4. 사회문화와 발달에 맞는 내용지식을 찾기 위한 교수전략


    CHAPTER 04 변형교육과정의 계획과 실행

      1. 변형교육과정의 필요성과 의미

      2. 구성주의 교육의 변형

      3. 구성주의 변형교육과정에서의 교사와 유아

      4. 교육과정의 변형을 위한 교수전략


    CHAPTER 05 놀이 속에서 학습으로의 전환

      1. 놀이와 작업에 대한 관점

      2. 교육과정 안에서 놀이와 작업의 의미와 실행

      3. 놀이 속에서 학습이 일어나는 다양한 놀이와 활동

      4. 놀이 속에서 학습으로의 전환을 도모하는 교수전략


    CHAPTER 06 유아와 교사가 함께 발현시켜 가는 핵심역량

      1. 핵심역량의 의미와 범주

      2. 핵심역량기반교육

      3. 핵심역량기반교육의 관점에서 본 구성주의 교육의 특성

      4. 구성주의 교실에서 유아가 발현시켜 가는 핵심역량

      5. 구성주의 교사가 발현시켜 가는 핵심역량


    CHAPTER 07 반성적 기록과 평가

      1. 반성적 기록과 평가의 의의

      2. 반성적 기록과 평가의 내용

      3. 반성적 기록과 평가의 방법


    CHAPTER 08 공동체 구성원으로서의 교사와 유아

      1. 공동체교실의 의미

      2. 공동체교실의 특성

      3. 공동체교실에서의 교사의 삶

      4. 공동체교실 속의 유아의 삶

      5. 공동체교실의 하루일과 운영

      6. 공동체 구성원의 공평한 삶을 위한 교수전략



Part III 구성주의 교수학습의 실제


    CHAPTER 09 교사-유아 상호관점에 의한 생활주제의 통합적 접근

      1. 생활주제의 의미와 가치

      2. 생활주제 운영의 실제


    CHAPTER 10 의미 있는 주제토론과 발표

      1. 의미 있는 주제토론과 발표의 의미

      2. 교사주도적 이야기나누기 시간 운영의 문제와 특성

      3. 교사와 유아가 상호 주도하는 이야기나누기의 특성과 실제

      4. 의미 있는 주제토론과 발표를 위한 교수전략


    CHAPTER 11 진정한 의미의 자유선택과 놀이

      1. 자유선택과 놀이의 의미

      2. 교사주도적인 교실의 자유선택활동

      3. 진정한 놀이가 일어나는 자유선택활동

      4. 진정한 자유선택활동을 위한 교수전략


    CHAPTER 12 공동체교실 안에서의 민주적 의사결정과 상호존중

      1. 공동체교실에서 민주적 의사결정과 상호존중의 필요성

      2. 공동체교실에서의 민주적 결정과 상호존중을 위한 실제


    CHAPTER 13 실수로 인한 정보에 근거한 과학하기

      1. 과학교육에서의 구성주의 관점

      2. 좋은 물리적 지식활동으로서의 경사로 활동의 실제

      3. 구성주의 물리과학의 교수전략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