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der-logo2.png
오늘 본 도서

유아교육개론 [제3판]


  • 강의자료
  • 구매하기
  • 장바구니
 

“유아교육은 유아의 행복을 위한 우리 모두의 노력이며, 이는 유아에 대한 깊은 이해에서 시작된다.” 가슴은 언제나 따뜻하고, 머리는 항상 명쾌하며, 손발은 늘 부지런한 유아교사와 예비유아교사, 학부모, 그리고 유아를 사랑하는 모든 이들을 위하여 이 책을 바친다.
지난 20여 년간 학부와 대학원에서 유아교육평가 및 연구방법과 멀티미디어 분야와 관련된 강의를 하면서 유아교육학으로 석사 이상의 학위를 가진 제자들과 유아교육평가연구회(유평회)라는 모임을 함께하게 되었다. 학문의 동료이자 삶의 동료라는 기치를 걸고 모임을 가져온 지도 벌써 20여 년이 되었다. 그동안 유아교육 관련 관심분야에 대한 강의와 세미나도 하고 연구도 함께하면서 학문적 관심을 증대시켜 왔다.
학생들을 가슴으로 가르쳐야 한다는 마음으로 강의해 왔으나, 최근 학생들을 가르치는 교수법에 관심을 가지면서, ‘내가 아는 것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이 알도록 가르치는 일’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깨닫게 되어, 그동안의 교수활동에 대한 반성이 이 책을 집필한 계기 중 하나가 되었다. 이런 생각을 공유하고 있는 유아교육평가연구회의 일원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성실하게 후진들의 양성에 온 힘을 다해온 유아교육 관련학과 교수들이 종합적인 유아교육 입문서의 필요를 느껴 이 책을 발간하게 되었다.
유아교육개론은 유아교육 관련학과에 입문하는 학생들이나 관심을 가진 사람들이 유아교육 전반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을 배우게 되는 전공 입문서이다. 현재 여러 출판사에서 유아교육개론을 출판하고 있으나, 막상 강의를 위해 교재를 고르다 보면 각각 장단점들이 있어 유아교육의 안내서로서 아쉬운 점이 많았다. 이런 점에 입각하여 이 책은 유아교육의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내용을 좀 더 알기 쉽게, 이해하기 쉬우면서도 간결하게 정리해 놓으려고 애를 썼다.
본 저서는 다음과 같은 특징과 장점을 가지고 있다. 첫째, 각 교수의 세부 전공분야의 해박한 지식을 토대로 유아교육학에 입문하는 학생들이 꼭 습득해야 할 필수적인 탐구요소와 다양한 주제들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할 수 있도록 그 내용을 쉽고 간결하게 정리하였다는 점이다. 둘째, 최근 유아교육에서 활발히 논의되고 있는 이슈들, 기관 및 프로그램 평가, 유아교육과 보육의 통합, 유아교육과 초등교육의 연계, 유아교육과 보육의 정책변화 등을 관련 장에서 적극적으로 다루고 있다는 점이다. 셋째, 각 장의 내용과 관련된 표, 그래프, 현장사진 또는 참고자료를 제시하고 그 출처를 밝혀 교수자와 학생들이 원자료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였다는 점이다. 마지막으로 각 장의 말미에 요약과 토론주제를 제시하여 각 장의 내용을 정리하고 함께 의견을 공유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짐으로써 내용을 좀 더 충분히 익히고 자신의 관점으로 재구성하도록 하였다는 점이다.
본 저서는 총 14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은 유아교육의 성격으로 유아교육의 개념, 유아교육의 목적, 유아교육의 중요성, 유아교육의 원리, 유아교육기관의 유형으로 구성되었으며, 2장은 유아교육과 사상으로 유아교육사상의 이해, 유아교육과 동양사상, 유아교육과 서양사상으로 구성되었다. 3장은 유아교육과 사회·문화적 변화로 사회적 변화, 가족의 변화, 유아교육과 복지사회의 실현, 4장은 유아교육과 발달이론으로 발달에 대한 관점, 영아기 발달적 특성, 유아기 발달적 특성으로 구성되어 있다. 5장은 유아교육과정으로 유아교육과정의 개념, 유아교육과정의 이론적 기초, 유아교육과정의 유형, 우리나라의 유아교육과정, 6장은 유아교육평가로 유아교육평가의 기초, 유아교육평가의 실제로 구성되어 있다. 7장은 유아교육과 놀이로 놀이의 중요성 및 특징, 놀이이론, 놀이발달, 놀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8장은 유아교육과 부모교육으로 부모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 부모역할과 양육태도, 부모교육 이론 및 프로그램, 유아교육기관과 부모교육으로 구성되어 있다. 9장은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로 운영관리의 개념과 원리, 운영관리의 영역 및 내용, 운영관리의 영역별 내용, 10장은 유아교육의 법과 제도로 유아교육법, 유아교육제도, 유아교육법과 제도의 당면과제로 구성되어 있다. 11장은 유아교육과 유아교사로 유아교사의 전문성, 유아교사의 자질 및 역할, 유아교사교육 및 자격제도, 유아교사의 교직윤리, 12장은 유아특수교육으로 유아특수교육의 이해, 특수유아의 진단 및 평가, 통합교육, 유아특수교육의 과제, 13장은 유아교육과 초등교육의 연계성으로 연계성의 정의 및 필요성, 유아교육과 초등교육의 비교, 유아교육과 초등교육의 연계방안으로 구성되어 있다. 마지막으로 14장은 유아교육의 과제와 전망으로 유아교육의 당면과제, 유아교육의 전망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상과 같은 내용으로 구성된 이 책이 아직도 부족한 부분이 많이 보이지만 이는 전적으로 본 저자들의 역량부족 때문이며 솔직히 두려움이 많이 앞선다. 독자들의 따끔한 충고와 질책을 바라며, 이를 통해 이 책이 다시 개정될 수 있는 날을 기대하여 본다.
이번 집필에 참여한 저자들에게 이런 작업을 할 수 있도록 많은 격려와 성원을 아끼지 않은 유아교육평가연구회(유평회) 회원 모두에게 마음속 깊이 사랑과 감사를 드린다. 아울러 이 책을 쓸 수 있도록 참고자료와 문헌을 직·간접으로 제공해 주신 선배, 후배, 동료 연구자들께도 감사를 드린다. 또 바쁜 일과 속에서도 기꺼이 번거로운 교정을 위해 수고해 준 박사과정의 김은정, 박리나 선생님과 석사과정의 박선형 학생에게 고마움을 전한다. 이들의 헌신적인 노력이 없었더라면 이 책은 제때 출판되지 못했을 것이다. 그리고 이 책의 출간을 맡아주신 공동체 김동훈 사장님, 그리고 바쁜 일정 속에서 편집을 위해 애쓴 편집부 직원 여러분께도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2016년 3월 금정산 연구실에서
 

01 chapter 유아교육의 성격
    1. 유아교육의 개념
    2. 유아교육의 목적
    3. 유아교육의 중요성
    4. 유아교육의 원리
    5. 유아교육기관의 유형
    ■ 요약
    ■ 토의문제

 

02 chapter 유아교육과 사상
    1. 유아교육사상의 이해
    2. 유아교육과 동양사상
    3. 유아교육과 서양사상
    ■ 요약
    ■ 토의문제

 

03 chapter 유아교육과 사회·문화적 변화
    1. 사회적 변화
    2. 가족의 변화
    3. 유아교육과 복지사회의 실현
    ■ 요약
    ■ 토의문제

 

04 chapter 유아교육과 발달이론
    1. 발달에 대한 관점
    2. 영아기의 발달적 특성
    3. 유아기의 발달적 특성
    ■ 요약
    ■ 토의문제

 

05 chapter 유아교육과정
    1. 유아교육과정의 개념
    2. 유아교육과정의 이론적 기초
    3. 유아교육과정의 유형
    4. 우리나라의 유아교육과정
    ■ 요약
    ■ 토의문제

 

06 chapter 유아교육평가
    1. 유아교육평가의 기초
    2. 유아교육평가의 실제
    ■ 요약
    ■ 토의문제

 

07 chapter 유아교육과 놀이
    1. 놀이의 중요성 및 특징
    2. 놀이이론
    3. 놀이발달
    4. 놀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요약
    ■ 토의문제

 

08 chapter 유아교육과 부모교육
    1. 부모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
    2. 부모역할과 양육태도
    3. 부모교육 이론 및 프로그램
    4. 유아교육기관과 부모교육
    ■ 요약
    ■ 토의문제

 

09 chapter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1. 운영관리의 개념과 원리
    2. 운영관리의 영역 및 내용
    3. 운영관리의 영역별 내용
    ■ 요약
    ■ 토의문제

 

10 chapter 유아교육의 법과 제도
    1. 유아교육법
    2. 유아교육제도
    3. 유아교육법과 제도의 당면과제
    ■ 요약
    ■ 토의문제

 

11 chapter 유아교육과 유아교사
    1. 유아교사의 전문성
    2. 유아교사의 자질 및 역할
    3. 유아교사교육 및 자격제도
    4. 유아교사의 교직윤리
    ■ 요약
    ■ 토의문제

 

12 chapter 유아특수교육
    1. 유아특수교육의 이해
    2. 특수유아의 진단 및 평가
    3. 통합교육
    4. 유아특수교육의 과제
    ■ 요약
    ■ 토의문제

 

13 chapter 유아교육과 초등교육의 연계성
    1. 연계성의 정의 및 필요성
    2. 유아교육과 초등교육의 비교
    3. 유치원과 초등교육의 연계방안
    ■ 요약
    ■ 토의문제

 

14 chapter 유아교육의 과제와 전망
    1. 유아교육의 당면과제
    2. 유아교육의 전망
    ■ 요약
    ■ 토의문제

 

■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