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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주제의 통합적 운영은 유아교육과정을 운영하기 위한 교수학습법의 기본이다. 이러한 생활주제의 통합적 운영은 교사와 유아 관점의 상호 교류를 통해 일어날 때 진정으로 유아가 자기 흥미와 목적에 따라 놀이에 몰입하며 자발적 통합을 이룬다. 따라서 본 저서는 이를 실행하기 위한 실천적 지식을 교사들에게 제공하고자 한다.
교사와 유아 상호관점에 의한 생활주제의 운영은 곧 구성주의 관점에 의한 생활주제 운영을 의미한다. 구성주의 교육에서는 교사와 유아가 교육과정 운영 및 개발에 둘 다 적극적인 역할을 한다. 교사는 유아들에게 교육적으로 가치 있는 내용지식을 선정하여 유아들에게 제시하지만 자신의 계획을 실행해 감에 있어 유아들의 반응을 적극적으로 살피며, 유아들의 흥미와 발달에 따른 교육을 실행하고자 자신의 계획을 변형시킨다. 또한 유아들은 교사가 제시하는 실제에 만족하지 않고 자신들의 흥미와 관심에 따라 교사의 계획에 자신들의 생각을 가미하고, 수정하고, 때로는 새로운 내용과 요소를 첨가하며 교육과정을 적극적으로 발현시켜 간다. 이렇게 구성주의 교실의 교사와 유아는 관점을 교류하며 교육과정을 발현시키고 변형시켜 간다.
본 서는 저자가 원장으로 있던 대학부속유치원에서의 이러한 실행과 연구를 바탕으로 이루어졌다. 저자는 구성주의 교육을 전공하고 가르치면서 이를 유치원 현장에 적용하고 실현함에 있어 무엇보다 교사와 유아 상호관점의 교류를 매우 중요시하였다. 이 책이 나올 수 있었던 것은 이렇게 서로 간의 관점을 교류해 갔던 부속유치원의 유아들과 교사들이 있었기 때문이다. 이들은 저자가 이론적으로 배웠던 것들이 교육현장에서 실현될 수 있음을 알게 했고, 실천적 지식을 배울 수 있도록 해줌으로써 저자가 수업을 통해 이를 예비교사들에게 전달할 수 있게 하는 힘이 되어주었다. 특히 교사들은 반성적 일과기록을 통해 유아들과의 삶을 드러내 주고 그들과의 관점의 교류를 보여주었고, 저자는 다시 원장으로서 이에 대해 피드백을 주면서 원장과 교사 간의 관점의 교류를 통해 서로 간에 배움을 주고받았다.
특히 이 책은 저자가 사단법인 대한어린이교육협회로부터 연구지원을 받아‘생활주제의 통합적 운영’에 대해 연구·발표한 것을 바탕으로 한다. 이때 이 연구를 위해 일 년간 운영된 생활주제의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이 이루어졌으며, 그 이후에도 이 협회에서의 하계연수를 위해 연속적인 연구를 하면서 수집된 자료와 결과가 바로 이 책의 근간을 이룬다. 이 책에 등장하는 많은 사례들은 바로 이 연구에 참여했던 교사들의 목소리이며 이들에 의해 이루어진 실행이다.
앞으로저자는교사들과함께각각의생활주제실천사례를발간할예정이며, 이책은 앞으로 계속 출간될 여러 생활주제의 운영을 위한 기본 방향을 제시하는 기준서가 될 것이다. 생활주제 하나하나를 자신이 맡은 유아들의 흥미와 발달에 맞게 운영해 갈 때 교사는 자기 교실에서 의미 있는 교육과정을 실행해 갈 수 있으며, 이것이 바로 교사가 개발해 가는 연간 교육과정이다. 이런 측면에서 이 책은 학부나 대학원에서 교과교육론이나 유아교수학습법의 교재로 사용할 수 있으며,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에서 생활주제를 운영해 가는 교사들 에게 유용한 교재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이 책이 출간되도록 해준 부속유치원의 유아들과 교사들에게 감사를 전한다. 특히 함께 연구에 참여하며 많은 사례를 제공해 준 심혜진, 최성운, 이은경 선생에게 진심 어린 감사를 전한다. 또한 부족한 이 책의 출판을 허락해 주신 공동체 사장님께 깊이 감사드린다.
제1장 생활주제의 통합적 운영의 의의
1. 생활주제의 의미
1) 의미 있는 개념의 조직체
2) 교육과정 운영의 단위
3) 통합교육을 위한 접근방식
2. 생활주제의 통합적 운영의 필요성
1) 통합교육의 목적
2) 통합교육의 의미와 의의
3) 생활주제의 통합적 운영의 문제와 요구
제2장 교사와 유아 상호관점의 생활주제
1. 교사와 유아 상호관점의 의미
1) 관점의 통합
2) 상호중심
3) 동등한 관계
2. 교사와 유아 상호관점의 교류
1) 교사의 관점 : 교사의 개념도
2) 유아의 관점 : 유아의 마인드맵
3) 유아의 마인드맵을 따르는 교사의 개념망
3. 교사와 유아 상호관점의 생활주제 운영원리
1) 유아가 교육과정을 변화시키며 교육과정에 의해 유아가 변화되어 간다
2) 교사도 유아와 함께 삶을 즐기며 성장해 간다
3) 일직선이 아닌 나선형의 계획-실행-평가 과정을 거친다
4) 시간을 들인다
제3장 교사와 유아 상호관점에 의한 생활주제의 선정
1. 생활주제의 선택 기준
1) 교사의 관심사와 배경지식
2) 유아의 흥미
3) 지역사회 여건 및 부모 인적 자원
2. 생활주제의 선택 유형
1) 유아에 의해 변형된 생활주제
2) 유아들에 의해 떠오른 생활주제
3) 유아에게 새롭고 의미 있는 생활주제
4) 국가수준이 반영된 생활주제
3. 실행기간
4. 생활주제의 연령별·반별 운영체계
5. 생활주제의 연간 선정사례
제4장 생활주제의 개념 및 활동선정과 계획안 작성
1. 개념선정
1) 개념선정과 개념망 만들기
2) 개념망의 양면성 이해하기
3) 모든 개념을 열어두되 초점을 둘 부분을 고려하기
2. 활동선정
3. 교육계획안 작성
1) 생활주제, 주제, 소주제의 반영
2) 균형 잡힌 하루일과
3) 활동의 분명한 목표설정
제5장 생활주제의 통합적 운영 실행
1. 생활주제의 변형 가능성 탐색하기
1) 유아들이 관심을 보이는 개념에 초점을 맞추어 생활주제 변형해 가기
2) 유아들의 구체적 관심사로 생활주제 재구성하기
2. 유아의 반응에 따라 활동 변형하고 활동망 수정해 가기
1) 유아들의 흥미에 따라 개념 및 활동 변형하기
2) 변형되는 주제망 그리기
3. 사회문화와 발달에 적합한 내용지식 찾기
4. 유아들의 자발적 통합이 일어나도록 지원하기
1) 놀이 혹은 활동 속에서의 교과통합
2) 흥미영역의 통합/ 흥미영역 간의 통합
3) 연령 간 통합
4) 교사의 삶과의 통합
5) 생활주제 간의 통합
5. 생활주제에 포함되지 않는 유아들의 문제 해결하기
제6장 생활주제 운영의 평가
1. 유아발달평가
2. 활동 및 일과평가
1) 유아들에 의한 평가
2) 교사에 의한 평가
3. 생활주제 운영의 총괄적 평가
1) 생활주제 선정
2) 개념과 활동선정
3) 교육계획안 작성
4) 활동진행
5) 활동평가
6) 생활주제 마무리
제7장 교사와 유아 상호관점의 생활주제 운영전략
1. 놀이 속에서 흥미를 발견하고 관심 있는 소그룹의 생활주제로 지원하기
2. 생활주제에 대해 지속적으로 관심을 유지하도록 돕기
3. 반별 혹은 연령 간 상호 교류를 통해 생활주제의 아이디어 풍부화 돕기
4. 전시회나 동극으로 통합하기
5. 생활주제 속의 프로젝트 운영하기
6. 유아들과 함께 주제망 혹은 개념망 그리기
7. 생활주제의 연령별 연계 고려하기
8. 유아와 함께 배워가는 교사 되기
9. 생활주제 운영과정에서 인성교육 실행하기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