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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본 도서

기독교 세계관에 기초한 

누리과정의 재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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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근대적 의미에서의 교육은 19세기 말 선교사들의 내한과 그 역사를 같이한다고 볼 수 있다. 1897년 선교사 베어드(W. M. Baird)에 의해 오늘날 숭실대학교의 전신인 숭실학당이 세워졌으며, 1915년 선교사 언더우드(H. G. Underwood)에 의해 연세대학교의 전신인 연희전문학교가 세워졌다. 이 대학들을 통해 19세기 말과 20세기 초 우리나라 인재들이 키워졌다고 볼 수 있다. 또한 1886년 우리나라에 온 여성 선교사 스크랜튼(M. F. Scranton)에 의해 이화여자대학교의 전신인 이화학당이 세워져 우리나라 여성들을 위한 근대교육의 산실이 되었으며 후에 이 학교를 졸업한 여학생들에 의해 우리나라 여성 지도자들이 배출되었다고 볼 수 있다.
때를 같이하여 프레이(L. E. Frey)는 자신이 선교하는 한국 땅의 젊은 여성들이 자신의 나라에서 고등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신념으로 유치원과 교사양성을 위한 유치원사범과를 각각 1914년, 1915년에 설립한다. 이렇게 세워진 유치원과 유치원사범과에서 근대적 의미에서의 유아교육의 역사가 열렸고, 이제는 어느덧 100여 년의 세월이 흘러 유아교육의 이론과 실제에 있어 어디에 내놓아도 부끄럽지 않은 양적, 질적 면에서의 모습을 지니고 있다.
선교사들의 내한과 교육사업의 정신에는 복음에 대한 열정과 포교의 의미가 그 기반을 이루고 있었다고 볼 수 있다. 반면에 그 당시 미국에서의 교육사조는 듀이(J. Dewey)의 진보주의 철학이 대세를 이루고 있었다. 진보주의 철학은 인본주의적 입장의 교육에서 매우 진취적이며 교육적 효과를 가져올 수 있는 아동중심의 철학이다. 그래서 다이크하이젠(Dykhuizen)은 20세기의 새로운 철학자상으로 우리들의 마음속에 가장 먼저 떠오르는 이름 가운데 하나로 듀이의 이름을 들고 있다. 따라서 19세기 말과 20세기 초에 우리나라에 온 선교사들은 그 당시 듀이의 교육철학의 영향하에서 공부한 사람들로서 그들이 우리나라에
세운 교육기관에서는 듀이의 교육철학에 근거한 교육이 이루어졌으며, 우리나라의 근대화 교육을 이루는 계기를 가져왔다. 그러나 아이러니하게도 그 당시 선교사들이 신본주의 복음을 전하는 도구로 세운 학교에서 사용한 듀이의 교육철학은 인본주의에 뿌리를 둔 교육철학이었다.
이러한 흐름에 따라 유아교육에서도 예외 없이 교육과정에서 듀이의 교육철학이 주를 이루고 있다. 여기에 근거한 유아교육과정은 여러 번의 개정 작업을 거쳐 현재는 누리과정이 국가수준의 유치원 교육과정이 되었다. 그러나 여전히 그 근간에는 듀이의 교육철학이 자리 잡고 있음을 볼 수 있다. 하나님 중심의 삶을 살지는 못할지라도 하나님 중심의 신앙을 고백하는 그리스도인 교육자들은 아동중심을 강조하며 신은 없다고 고백하는 인본주의자인 듀이의 교육철학을 그대로 받아들일 수는 없다. 따라서 듀이의 교육철학이 핵심을 이루는 누리과정의 내용을 기독교적으로 재구성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이는 신앙과 학문을 통합해야 하는 그리스도인 교육자들의 책임이라고 볼 수 있다. 교육을 통해 진리와 가치에 도달하도록 하는 것이 기독교교육의 목적이라면 진리의 근본은 하나님이시며(요 17:17), 진정한 가치가 하나님으로부터 나오는 것(엡 1:17)임을 알아야 한다. 또한 이것을 가르치는 것이 기독교교사로서 하나님 앞에서 마땅히 해야 할 일이며, 이를 통해 유아가 참된 진리와 가치를 알아가
고 이를 위해 어떻게 살아가야 할지에 대한 방향을 제시해 주어야 한다.
유아에게 이러한 교육을 해야 한다는 확고한 신념과 믿음이 기독교인 유아 교사들에게 있다 하더라도 신앙과 학문을 통합한 지침서가 없어서 갈급해 왔던 것이 사실이다. 기독교교육 현장에서의 이러한 갈급한 목소리가 동기가 되어 누리과정을 기독교 세계관으로 조명하는 작업을 시작하였다. 신앙과 학문을 통합하는 연구는 결코 쉬운 일이 아니지만, 기독교 유아교육자로서 해야 할 일임을 알고 부족하지만 이 책의 집필을 마무리하게 되었다.
이 책은 제2부 제9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부는 기독교 세계관에 기초한 누리과정의 재구성을 위한 이론적 기초로서 제1장에서 기독교 세계관에 기초한 누리과정 재구성의 필요성, 제2장에서는 누리과정에 담긴 세계관, 제3장에서는 기독교 유아교육과정을 위한 이론적 배경에 관한 내용을 다루었다. 제2부는 기독교 세계관에 기초한 누리과정 재구성의 실제로서 제4장에서 제9장에 해당된다. 누리과정 5개 영역에 대한 기독교적 재구성, 연구 절차, 기독교적 재구성의 실제 활동 내용을 다루었다.
이 책이 출간되기까지 도움을 주신 모든 분들에게 감사의 말을 전하고 싶다.
특별히 연구에 참여한 총신대학교 부속유치원의 유아들과 교사들에게 감사를 전한다. 또한 귀한 뜻을 모아 이 책의 출판을 허락해 주신 도서출판 공동체 사장님, 많은 수고를 아끼지 않으신 김동근 전무이사님, 그리고 편집부 가족들의 노고에 깊이 감사드린다.

2016년 6월
대표저자 정희영
 

PART 01 기독교 세계관에 기초한 누리과정 재구성의 이론적 기초

 

    Chapter 01 기독교 세계관에 기초한 누리과정 재구성의 필요성

 

    Chapter 02 누리과정에 담긴 세계관
      1. 기독교 세계관의 의미
      2. 유치원 교육과정에 담긴 세계관의 역사적 고찰
      3. 누리과정의 전인교육에 대한 고찰
      4. 듀이의 교육철학에 대한 고찰
      5. 누리과정의 세계관에 대한 기독교적 관점

 

    Chapter 03 누리과정의 기독교적 재구성을 위한 이론적 배경
      1. 개혁주의 세계관
      2. 누리과정의 기독교적 재구성을 위한 이론적 기초 : 월터스톨프 이론

 


PART 02 기독교 세계관에 기초한 누리과정 재구성의 실제

 

    Chapter 04 5세 누리과정의 구성

 

    Chapter 05 신체운동·건강 영역
      1. 신체에 대한 성경적 관점
      2. 신체운동·건강 영역에 대한 기독교적 재구성
      3. 연구 절차
      4. 신체운동·건강 영역 활동의 기독교적 재구성의 실제

 

    Chapter 06 의사소통 영역
      1. 의사소통에 대한 성경적 관점
      2. 의사소통 영역에 대한 기독교적 재구성
      3. 연구 절차
      4. 의사소통 영역 활동의 기독교적 재구성의 실제

 

    Chapter 07 사회관계 영역
      1. 사회관계에 대한 성경적 관점
      2. 사회관계 영역에 대한 기독교적 재구성
      3. 연구 절차
      4. 사회관계 영역 활동의 기독교적 재구성의 실제

 

    Chapter 08 예술경험 영역
      1. 예술에 대한 성경적 관점
      2. 예술경험 영역에 대한 기독교적 재구성
      3. 연구 절차
      4. 예술경험 영역 활동의 기독교적 재구성의 실제

 

    Chapter 09 자연탐구 영역
      1. 수학에 대한 성경적 관점
      2. 자연탐구 영역에 대한 기독교적 재구성
      3. 연구 절차
      4. 자연탐구 영역 활동의 기독교적 재구성의 실제

 

■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