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하기
장바구니
ebook 구매
영유아기는 안정적인 정서와 건전한 인성을 형성하는 발달의 결정적 시기로서, 영유아기의 중요성은 많은 학자들에 의해서도 강조되고 있다. 특히 프로이트는 영유아의 문제행동과 학습장애의 원인이 영유아기의 경험이나 해결되지 않은 갈등상태에 있음을 강조하였다. 또한 최근 뇌 과학의 발달로 영유아기에 경험했던 정서상태가 뇌의 후두엽에 기억되어 이후의 학습이나 경험의 선택에 지대한 영향을 준다는 사실이 밝혀져 영유아들을 어떻게 교육할 것인가는 중요한 과제라고 할 수 있다.
본 교재는 2016년 새로 개정되는 영유아보육법에서 요구하는 보육교사 양성 교과목의 변화가 계기가 되어 집필이 이루어지게 되었다. 각 장의 주요 내용은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을 중심으로 하여 일부 내용을 수정·보완하였으며, 영유아들의 전인적 발달에 따른 이론적 지식뿐만 아니라 실질적인 지도방안을 포함하고 있다.
특히 영유아교육현장에서의 교육 및 운영 경험과 강의 경력을 모두 갖춘 집필진들이 이론적인 개념뿐만 아니라 영유아발달의 기본 개념 이해를 돕기 위해 현장의 많은 이야기들과 사진을 활용하였다. 이 교재는 영유아발달의 학문적 기초, 영유아 뇌 발달, 생의 시작, 영아발달, 유아발달 등 5개의 대주제와 15개의 소주제로 구성되어 있다. 소주제는 발달의 본질, 발달의 이론, 발달연구방법, 영유아 뇌 발달, 태내발달 및 출산, 신생아기, 영아기 신체발달, 영아기 인지발달, 영아기 언어발달, 영아기 사회·정서 발달, 유아기 신체·운동 발달, 유아기 지각·인지 및 창의성 발달, 유아기 언어발달, 유아기 사회·정서 및 도덕성 발달, 영유아발달과 생태학적 맥락으로 세분화하여 심층적으로 소개하였고, 유아교육을 전공한 저자들이 각자의 세부전공과 관심영역을 맡아서 집필하였다.
영유아발달은 유아교육과 보육 관련 기본이 되는 발달지식을 배우는 학생들이 처음 수강하는 발달 관련 교과목으로 영유아를 교육하고 보육하는 기관의 현장교사들에게도 좋은 참고자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교재의 내용은 가능한 한 이론과 현장의 실제 영유아들의 모습을 함께 볼 수 있도록 최대한 고려하였고, 많은 내용을 싣기보다는 영유아교육현장에 나갔을 때 꼭 필요한 영유아기 발달의 기초가 되는 개념들을 쉽게 제시하여 영유아교사뿐만 아니라 영유아를 키우는 부모들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였다.
강의와 연구 등으로 바쁜 와중에도 집필진 구성원들이 지속적으로 만나서 서로의 의견을 나누고 조율하여 작은 결실을 보게 되어 기쁜 마음이나, 한정된 지면에 많은 내용을 담고 싶은 욕심이 앞서다 보니 여전히 미비한 점들이 많다. 영유아발달을 더 깊이 있게 다루지 못한 부분에 대해서는 추후 지속적으로 수정·보완해 나갈 것을 약속드리며, 많은 사진의 모델이 되어준 영유아
들과 부모님, 교사들께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 마지막으로 저자들이 영유아에 대한 관심과 사랑을 토대로 이 책을 집필할 수 있도록 북돋워 주신 여러 스승님들과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기꺼이 출판을 맡아준 공동체의 김동훈 대표님, 공동체 가족 여러분께 감사드린다.
PART 01 | 영유아발달의 학문적 기초
Chapter 01 발달의 본질
1. 발달의 개념
2. 발달단계
3. 발달의 원리
4. 발달에 대한 쟁점
Chapter 02 발달의 이론
1. 성숙이론
2. 정신분석이론
3. 행동주의 이론
4. 사회학습이론
5. 인지발달이론
6. 동물행동학 이론
7. 생태학적 이론
8. 자아실현이론
9. 한국 전통 아동발달이론
Chapter 03 발달연구방법
1. 영유아발달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과학적 연구과정
3. 발달연구 설계 및 자료수집 방법
4. 대표적인 영아발달 연구
PART 02 | 영유아 뇌 발달
Chapter 04 영유아 뇌 발달
1. 뇌 구조 및 기능의 발달
2. 영유아 뇌 발달에 대한 연구가 영유아교육현장에 주는 시사점
PART 03 | 생의 시작
Chapter 05 태내발달 및 출산
1. 생명의 시작
2. 태아의 발달단계
3. 태내환경의 중요성
4. 출산 : 새로운 생명의 탄생
Chapter 06 신생아기
1. 신체적 특징
2. 생리적 기능
3. 감각기능
4. 신생아 돌보기
PART 04 | 영아발달
Chapter 07 영아기 신체발달
1. 만 0~2세 영아의 발달적 특성
2. 생리적 기능
3. 감각기능
4. 운동기능
5. 기저귀 갈이, 배변훈련 및 옷 입기
6. 신체발달 관련 표준보육과정의 세부내용과 교사의 역할
Chapter 08 영아기 인지발달
1. 감각운동기
2. 인지발달
3. 인지발달 관련 표준보육과정의 세부내용과 교사의 역할
Chapter 09 영아기 언어발달
1. 언어발달 단계
2. 언어발달 관련 표준보육과정의 세부내용과 교사의 역할
Chapter 10 영아기 사회·정서 발달
1. 기 질
2. 애 착
3. 사회ㆍ정서 발달
4. 사회·정서 발달 관련 표준보육과정의 세부내용과 교사의 역할
5. 영아를 위한 어린이집 적응
PART 05 | 유아발달
Chapter 11 유아기 신체·운동 발달
1. 신체발달
2. 운동발달
3. 누리과정에 관련된 세부내용 및 교사 지침
Chapter 12 유아기 지각·인지 및 창의성 발달
1. 지각발달
2. 인지발달
3. 창의성 발달
4. 누리과정에 관련된 세부내용 및 교사 지침
Chapter 13 유아기 언어발달
1. 언어발달에 대한 접근법
2. 어휘발달
3. 문법발달
4. 의사소통 발달
5. 누리과정에 관련된 세부내용 및 교사 지침
Chapter 14 유아기 사회·정서 및 도덕성 발달
1. 사회성 발달
2. 정서발달
3. 도덕성 발달
4. 누리과정에 관련된 세부내용 및 교사 지침
Chapter 15 영유아발달과 생태학적 맥락
1. 가 족
2. 영유아 보육
3. 대중매체
■ 참고문헌
■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