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하기
장바구니
ebook 구매
유아교육기관은 초ㆍ중고등학교와 다르게 학생(유아)을 교육하는 것 이상으로 부모와의 관계가 큰 비중을 차지하며, 유아교육에서의 부모교육 운영은 상급학교의 부모교육의 목적, 내용, 방법과는 차이가 있다.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교육은 가르치는 일뿐만 아니라 교육과정과 관련된 일상생활의 많은 일들이 유아를 중심으로 부모(가정)와 직접 연결되어 이루어지므로 다른 급의 교육기관과는 비교가 안 될 정도로 부모역할이 중요하다. 따라서 유아교육기관에서 부모를 교육하고 부모와 협력하는 것은 유아수업을 운영하는 것만큼 중요하다.
유아를 교육하는 일이 효과적으로 잘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부모와 교육기관의 원장과 교사의 신념, 교육목적이 같은 맥락으로 이루어질 때 효과적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예비교사는 실습기간 동안 부모상담, 부모교육 프로그램 운영현장에 참여하는 것이 쉽지 않다. 또한 유아교사는 교사자격증을 취득한 후 곧바로 한 학급을 운영하며 학부모와 상담 등 부모교육을 해야 한다. 초임교사가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할 때 주임교사, 원감, 원장이 지원한다고 해도 학급담임으로서 혼자 담당하고 운영해야 하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있다. 유아교육기관의 상황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담임교사가 담당해야 하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예는 입학 전후에 하는 학급 오리엔테이션, 입학 후 3~4주 내 집단면담, 아버지 참여수업, 어머니 참여수업, 최소 연 2회 개별면담 등이며, 이러한 부모교육 프로그램들은 담임교사가 독자적으로 혼자서 담당해야 하는 프로그램들이다.
이에 본 서의 내용에서는 1년 동안 교사가 담당해서 운영해야 하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유아교육기관 현장에서 부모교육 계획과 운영 실제 내용에 초점을 맞추고, 그 실제를 운영하는 데 알아야 할 기본적 이론을 소개하고자 하였다. 특히 초임교사가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데 필요한 계획과 준비, 진행과정에서의 절차 및 역할,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끝난 후 평가결과의 활용 및 반영에 대한 실제 사례를 제시함으로써 교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모두 2부 15장으로 구성하였다.
제1부 부모교육의 이론적 배경에서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계획, 운영하는 데 기본적으로 필요한 이론적 지식을 획득하기 위해 부모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 부모교육의 역사, 부모-자녀 관계 이론과 자녀발달 특성에 따른 부모역할에 대하여 다루었다.
제2부 부모교육 프로그램 운영의 실제에서는 기관과 가정의 협력 중요성과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단계적 운영에 따른 내용, 방법, 평가에 대한 일반적 지침을 설명하였고, 오리엔테이션, 부모통신문, 부모강연회, 부모소모임, 부모워크숍, 수업참관, 부모참여수업, 부모자원 활용을 통한 재능기부, 학부모운영위원회, 부모상담 프로그램 등을 포함하여 구체적 실천사례들을 제시하였다.
2부에서 제시한 실제 사례들은 교사들이 현장에서 부모들을 가르치는 데 초점을 두기보다는 부모들이 자녀교육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가정에서 부모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유아교육기관과 일관된 교육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자료로 활용하기를 기대한다.
이 책을 준비하면서 부모교육을 공부할 수 있도록 좋은 강의를 해주신 교수님들, 부모교육 책들을 저술해 주신 교수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또한 부모교육 프로그램들을 교육기관 현장에서 적용해 보고 사례를 제공해 주신 선생님들에게도 감사드린다. 또한 이 책이 나오기까지 적극적으로 친절하게 도와주신 공동체 가족 여러분들께 깊은 감사를 드린다.
PART 1 부모교육의 이론적 배경
Chapter 1 부모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
1. 부모교육의 정의 및 용어
2. 부모교육의 필요성
3. 부모교육의 중요성 및 효과
Chapter 2 부모교육의 역사
1. 서양의 부모교육
2. 우리나라의 부모교육
Chapter 3 부모-자녀 관계 이론
1. 민주적 부모교육 이론
2. 상호교류분석 이론
3. 인본주의 이론
4. 부모효율성 이론
5. 행동수정 이론
Chapter 4 자녀발달 특성에 따른 부모역할
1. 영아기의 발달 특징 및 부모역할
2. 유아기의 발달 특징 및 부모역할
3. 아동기의 발달 특징 및 부모역할
PART 2 부모교육 프로그램 운영의 실제
Chapter 5 부모교육 운영
1. 가정과 유아교육기관 협력의 필요성
2. 가정과 유아교육기관 협력의 일반적인 지침
3.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단계적 운영계획
4. 부모교육의 내용 및 방법
5.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운영 평가
Chapter 6 유아교육기관의 오리엔테이션
1. 필요성 및 목적
2. 학부모 특성에 따른 오리엔테이션 구성
3. 오리엔테이션의 절차
Chapter 7 가정과의 소통을 위한 부모통신문
1. 부모통신문의 의미와 목적
2. 부모통신문의 작성 및 활용
Chapter 8 부모강연회
1. 의미와 목적
2. 부모강연회의 절차
Chapter 9 부모소모임
1. 의미와 목적
2. 부모소모임 운영절차
Chapter 10 부모워크숍
1. 의미와 목적
2. 워크숍 진행절차
Chapter 11 수업참관
1. 의미와 목적
2. 수업참관의 진행절차
Chapter 12 부모참여수업
1. 부모참여수업의 의미
2. 부모참여수업의 절차
3. 부모참여수업의 유의점
Chapter 13 부모자원 활용을 통한 재능기부
1. 부모자원 활용의 의미
2. 부모자원 활용을 위한 소모임의 절차
3. 부모자원 활용의 긍정적 효과
Chapter 14 학부모운영위원회
1. 학부모운영위원회의 의미
2. 학부모운영위원회의 개념과 성격
3. 학부모운영위원회의 절차
Chapter 15 부모상담 프로그램
1. 부모상담을 통하여 유아의 특성과 발달 이해하기
2. 특별상담을 통한 부적응 행동의 이해와 지도방법
■ 부 록
■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