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하기
장바구니
ebook 구매
이 책의 주된 내용은 교육과정에 관한 이론 및 선행연구를 기초로 보육·교육 현장의 일과 운영 과정에서 교사가 직접 개발하고 실행하는 프로그램은 물론, 특정 주제에 대해 어떤 이론이나 입장에 근거하여 개발하는 영유아프로그램에 이르기까지 영유아프로그램의 개발과 평가 과정을 다루는 것입니다. 저자들이 이 책을 쓰게 된 동기는 무엇보다 실제 영유아를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평가하는 과정을 상세하게 안내해 놓은 책이 많지 않다고 보았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대학에서 이 과목을 강의하면서 수강생들과 함께 고민하고 새롭게 깨달아 가는 과정은 집필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보통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과목은 학부의 고학년이 되어 접하게 되는 과목이기 쉽습니다. 보육학개론(유아교육론), 아동발달, 보육과정(유아교육과정) 등 보육 관련 기본 과목뿐 아니라 교수학습방법론,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등의 교육학 관련 분야, 문화·사회 분야 등 많은 인문사회 관련 배경지식을 필요로 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학부생이 그렇게 폭넓은 지식과 현장경험을 가지고 있을 것으로 기대하는 것은 무리일 것입니다. 저자들은 이 과목을 강의하면서 때로 학생들이 어떻게 과제를 수행해야 할지 난감해하는 것을 보기도 했습니다. 그러므로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의 한 과정, 한 과정을 차례차례 밟아가며 접근할 수 있도록 교재를 집필하고자 하였습니다. 즉, 개발하려는 프로그램의 주제에 맞게 개발단계마다 과제를 수행한 후 숙의하는 과정을 통해 수행한 과제를 함께 공유하고 대안을 모색해 가는 상황을 그대로 책에 재현해 놓으려 한 것입니다. 따라서 이 책은 그냥 책의 내용을 읽고 이해하려고 하기보다는 실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평가하는 과정을 함께 수행해 가면서 익히면 더욱 도움이 될 것입니다.
우리는 영유아들이 엄청난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영유아들은 그들 나름의 논리와 주장, 감정을 가지고 있으며 말라구찌의 시처럼 백 가지의 언어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확신합니다. 그러므로 영유아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평가한다는 것은 결국 영유아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고 그들의 생각을 존중하는 것을 전제로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 교재가 영유아들의 감정과 생각을 존중하는 프로그램, 그들의 이해방식과 속도를 존중하는 프로그램, 나아가 영유아와 함께 만들어 가는 진정한 의미의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의 방법을 습득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간절히 소망합니다.
끝으로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과목을 수강하면서 서로에게 좋은 자극을 주며 집단지성에 큰 기여를 해준 학생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그리고 이 책을 출판하느라 애써주신 도서출판 공동체의 관계자 여러분들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앞으로 더욱 좋은 교재로 발전될 수 있도록 부디 독자 여러분들의 많은 격려와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2019년 3월
저자
PART 01 영유아프로그램의 이해
CHAPTER 01 영유아프로그램 개발의 개념
1. 영유아교육과정의 개념
2. 영유아프로그램 개발의 개념
PART 02 국내외 영유아프로그램
CHAPTER 02 프로젝트 접근법
1. 배 경
2. 목적 및 특성
3. 내 용
CHAPTER 03 레지오 에밀리아
1. 배 경
2. 교육철학
3. 특 징
CHAPTER 04 생태교육
1. 배 경
2. 교육 목적 및 목표
3. 교육내용
CHAPTER 05 발도르프
1. 배 경
2. 교육원리
3. 운 영
CHAPTER 06 몬테소리
1. 배 경
2. 기본 개념
3. 운 영
PART 03 영유아프로그램의 이론적 이해
CHAPTER 07 프로그램 개발 모형
1. 합리적 모형
2. 순환적 모형
3. 역동적 모형
4. 아이즈너의 예술적 모형
5. 실행연구 모형
6. 이 책에서의 프로그램 개발 모형
CHAPTER 08 영유아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1. 철학적 기초
2. 사회·문화적 기초
3. 심리적 기초
4. 영유아프로그램의 최근 동향
PART 04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정
CHAPTER 09 상황분석
1. 문제 및 요구 확인
2. 적절한 요인 선정
3. 자료 수집 및 분석
4. 개발방향 설정
CHAPTER 10 목적과 목표 설정
1. 목적과 목표의 의미
2. 목적과 목표 설정의 근거
3. 목표설정의 접근유형
CHAPTER 11 내용의 선정 및 조직
1. 내용의 의미
2. 내용망 구성
3. 내용 선정
4. 내용의 조직
CHAPTER 12 활동의 선정 및 조직
1. 교수-학습 방법
2. 활동의 선정
3. 활동의 조직
4. 세부 활동계획
CHAPTER 13 실행 및 평가
1. 평가의 의미와 기본 원리
2. 프로그램 평가의 적용
PART 05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의 실제
CHAPTER 14 영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의 실제
1. 영아의 발달·참여권 존중 프로그램 : 바깥놀이의 날
CHAPTER 15 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의 실제
1. 유아의 참여권 존중 프로그램 : 우리가 만드는 하루, 우리들의 날
■ 참고문헌
■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