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der-logo2.png
오늘 본 도서

교사를 위한 

교육과정론


  • 강의자료
  • 구매하기
  • 장바구니

제 1 부 교육과정의 기초

제 1 장 교육과정의 개념

1. 교육과정 개념의 다양성
2. 교육과정 개념 정의의 분류
3. 교육과정의 유형
4. 교육과정의 구성요소
5. 교육과정의 핵심 문제
6. 교육과정의 탐구영역
7. 교육과정의 유사개념
참고문헌

제 2 장 교육과정의 학문적 기초
1. 철학적 기초
2. 역사적 기초
3. 사회적 기초
4. 심리적 기초
참고문헌

제 3 장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변천

1. 교육에 대한 긴급 조치기(1945~1946)
2. 교수 요목기(1946~1954)
3. 제1차 교육과정기(1954~1963)
4. 제2차 교육과정기(1963~1973)
5. 제3차 교육과정기(1973~1981)
6. 제4차 교육과정기(1981~1987)
7. 제5차 교육과정기(1987~1992)
8. 제6차 교육과정기(1992~1997)
9. 제7차 교육과정기(1997~2007)
10. 2007 개정 교육과정(2007~2010)
11. 2009 개정 교육과정(2011~ )
참고문헌

제 2 부 교육과정이론

제 4 장 교육과정이론
1. 교육과정이론의 의미와 유형
2. 교육과정 조직이론
참고문헌

제 5 장 교육과정의 통합적 접근

1. 통합교육과정의 의미
2. 교육과정 통합의 기능
3. 교육과정 통합의 유형
4. 우리나라 통합교육과정의 흐름
5. 우리나라 통합교육과정의 과제
참고문헌

제 6 장 잠재적 교육과정
1. 잠재적 교육과정의 개념
2. 잠재적 교육과정의 장 과 원천
3. 잠재적 교육과정의 의의와 비판
참고문헌

제 7 장 교육과정의 재개념화

1. 교육과정 재개념화의 의미와 출현
2. 교육과정 재개념화의 접근관점
3. 교육과정 재개념화의 성격
4. 교육과정 재개념화의 의의와 비판
참고문헌

제 3 부 교육과정의 개발과 운영

제 8 장 교육과정 개발
1. 교육과정 개발의 기초
2. 교육과정 개발모형
참고문헌

제 9 장 교육과정 개발 수준별 절차
1. 국가수준 교육과정의 개발절차
2. 지역수준 교육과정의 개발절차
3. 학교수준의 교육과정 개발절차
참고문헌

제 10 장 교육과정 개발의 일반 절차
1. 교육목표의 설정과 진술
2. 교육내용의 선정과 조직
3. 교수.학습방법의 선정
4. 학습성과의 평가
참고문헌

제 11 장 교육과정의 실행
1. 교육과정 실행의 의미
2. 교육과정 실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참고문헌

제 4 부 교육과정의 평가

제 12 장 교육과정 평가의 의미
1. 교육과정 평가의 개념 및 목적
2. 교육과정 평가 모형
참고문헌

제 13 장 학교 교육과정 평가의 실제
1. 학교 교육과정 평가의 개요
2.학교 교육과정 평가의 사례
참고문헌

제 14 장 교육과정 평가로서의 수업평가
1. 수업평가의 개념 및 목적
2. 교육과정 평가의 일환으로서 수업평가
3.수업평가 모형
4.수업평가 방법
5.수업평가의 과제
참 고 문 헌

찾 아 보 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