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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는 이 지구상에서 敎育熱이 가장 높고, GNP 대비 교육비를 가장 많이 투자함에도 불구하고 아직껏 노벨과학상 수상자 한명 배출하지 못한 불명예를 안고 있다. 이러한 사실에 비추어 보더라도 우리나라의 교육은 비단 학교교육뿐만 아니라 총체적으로 문제가 있다하여도 지나친 표현이 아닐 것이다.
이 책은 저자가 20성상이 넘게 대학에서 교육학 관련 학문들을 학생들에게 강의해 오면서 직간접적으로 경험한 부모들의 잘못된 자녀교육을 비롯하여 학교교육과 사회교육 등 우리나라 교육의 문제점들을 날카롭게 파헤친 교육에세이이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어머니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접할 수 있는 평범한 테마를 가지고 교육이론을 접할 기회가 거의 없는 어머니들도 쉽게 읽고 이해하여 당신들의 미래이자, 이 나라 꿈나무들의 조화로운 발달에 진정 도움을 주고자 교육적 신념과 학자적 양심을 갖고 집필하였다.
이 책은 3부로 구성되어 있는데, 제1부는 가정교육, 제2부는 학교교육 그리고 제3부는 사회교육으로 나누어 총44개의 테마로 구성하였다. 특히 제1부 가정교육에서는 아이의 언어교육, 도덕성 발달, 인지발달, 성격형성 등 부모들이 조금만 신경 쓰면 올바른 아이로 성장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자녀교육 방법들이 포함되어 있다. 그리고 제2부 학교교육에서는 저자가 지적한 현행 학교교육의 교육방법의 문제점에 관해서 이 나라의 진정한 교육자라면 적어도 한번쯤은 깊이 반성하고 더 나은 교육을 위한 인식전환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그리고 제3부 사회교육에서는 우리나라의 잘못된 교육풍토와 현행 교육정책을 교육전문가의 시각에서 신랄하게 비판하면서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번번한 부존자원 하나 없는 우리나라가 열악한 환경을 극복하고 무한 경쟁시대에서 살아남는 길은 오직 교육을 통한 인재양성 밖에는 달리 방법이 없다는 것이 저자의 시각이다. 따라서 이 책은 자녀를 둔 부모들에게 그리고 앞으로 아이의 부모가 될 예비 부모들에게도 보탬을 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교육관련 분야에 종사하는 이들에게도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는 교육방법 지침서로서의 역할을 충분히 할 것으로 믿어 의심치 않는다.
이 책은 저자가 20성상이 넘게 대학에서 교육학 관련 학문들을 학생들에게 강의해 오면서 직간접적으로 경험한 부모들의 잘못된 자녀교육을 비롯하여 학교교육과 사회교육 등 우리나라 교육의 문제점들을 날카롭게 파헤친 교육에세이이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어머니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접할 수 있는 평범한 테마를 가지고 교육이론을 접할 기회가 거의 없는 어머니들도 쉽게 읽고 이해하여 당신들의 미래이자, 이 나라 꿈나무들의 조화로운 발달에 진정 도움을 주고자 교육적 신념과 학자적 양심을 갖고 집필하였다.
이 책은 3부로 구성되어 있는데, 제1부는 가정교육, 제2부는 학교교육 그리고 제3부는 사회교육으로 나누어 총44개의 테마로 구성하였다. 특히 제1부 가정교육에서는 아이의 언어교육, 도덕성 발달, 인지발달, 성격형성 등 부모들이 조금만 신경 쓰면 올바른 아이로 성장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자녀교육 방법들이 포함되어 있다. 그리고 제2부 학교교육에서는 저자가 지적한 현행 학교교육의 교육방법의 문제점에 관해서 이 나라의 진정한 교육자라면 적어도 한번쯤은 깊이 반성하고 더 나은 교육을 위한 인식전환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그리고 제3부 사회교육에서는 우리나라의 잘못된 교육풍토와 현행 교육정책을 교육전문가의 시각에서 신랄하게 비판하면서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번번한 부존자원 하나 없는 우리나라가 열악한 환경을 극복하고 무한 경쟁시대에서 살아남는 길은 오직 교육을 통한 인재양성 밖에는 달리 방법이 없다는 것이 저자의 시각이다. 따라서 이 책은 자녀를 둔 부모들에게 그리고 앞으로 아이의 부모가 될 예비 부모들에게도 보탬을 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교육관련 분야에 종사하는 이들에게도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는 교육방법 지침서로서의 역할을 충분히 할 것으로 믿어 의심치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