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der-logo2.png
오늘 본 도서

교육사회학의 이해


  • 구매하기
  • 장바구니

제1장 사회학 입문
1. 사회학의 발달
2. 사회학의 성격

제2장 교육사회학의 이해
1. 교육사회학의 발달과정
2. 교육사회학의 성격
3. 교육사회학의 연구영역

제3장 교육사회학 이론
1. 교육사회학 이론의 특징
2. 구조기능주의
3. 갈등이론
4. 상호작용주의 이론

제4장 신교육사회학
1. 신교육사회학의 배경
2. 신교육사회학의 특성
3. 교육과정사회학

제5장 사회화와 교육
1. 사회화의 개념
2. 사회화의 목적
3. 사회화의 유형
1)1차적 사회학
2)2차적 사회학
3)예견적 사회화와 재사회화
4)교육과 사회화
4. 사회화의 담당기관
1)가 정
2)또래집단
3)학 교
4)매스미디어
5. 사회화와 자아형성

제6장 학교교육의 사회적 기능
1. 문화전달기능
2. 사회통합기능
3. 사회구성원의 선발 및 분류기능
4. 사회변화 기능

제7장 사회집단과 교육
1. 사회집단의 개념
2. 사회집단의 종류
1)공동사회화와 이익사회
2)1차집단과 2차집단
3)내 집단과 외 집단
4)준거집단과 소속집단
3. 소집단
4. 집단의 기능과 집단의사결정
1)집단의 기능
2)집단에서의 의사결정
5. 사회집단과 교육
1)또래집단과 교육
2)학교의 사회집단적 성격

제8장 학교조직과 교육
1. 조직의 성격
1)조직의 개념
2)조직의 특성
3)조직의 유형
2. 학교조직의 특성
3. 학교의 관료조직적 성격
1)관료제의 특징
2)학교제도의 관료화에 관한 합의론적 관점과 갈등론적 관점
3)학교관료제의 문제점
4. 학교조직의 발전
1)조직발전의 개념
2)학교재구조화운동
3)학습조직

제9장 사회계층과 교육
1. 사회계층의 의미
2. 사회계층에 대한 기능주의 . 갈등주의 . 상징적 상호작용주의 관점
1)사회계층에 대한 기능주의 관점
2)갈등주의 관점
3)상징적 상호작용주의 관점
3. 사회계층의 분류
1)사회계층의 측정방법
2)사회계층의 구조와 특성
4. 사회계층과 교육
1)사회계층과 교육
2)사회계층과 언어발달
3)교육과 사회이동

제10장 청소년과 교육
1. 청소년기의 개념
2. 청소년기에 대한 이론적 관점
1)생물학적 이론
2)유기체 이론
3)학습이론
4)사회학적 이론
3. 청소년 비행이론
1)청소년 비행에 관한 심리학적 이론
2)청소년 비행에 관한 사회학적 이론
4. 청소년 비행의 일반적 특징
5. 청소년 비행 유형 및 과제

제11장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1. 포스트모더니즘의 의의
2. 포스트모더니스트의 특징
3. 포스트모더니즘과 조직
1)모더니스트와 포스트모더니스트조직
2)포스트모더니즘과 관료제
4.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제12장 다문화교육의 이해
1. 다문화교육의 개념과 목적
1)다문화교육의 개념
2)다무화교육의 목적
2. 다문화가정 현황과 다문화교육
1)우리나라의 다문화가정 현황
2)우리나라의 다문화가정 교육
3. 다문화교육에 대한 접근방법
1)다문화교육의 접근방법
4. 다문화교육의 과제

제13장 우리나라의 교육개혁
1. 교육개혁의 의의
2. 우리나라의 교육개혁
1)5공화국의 교육개혁
2)문민정부의 교육개혁
3)국민의 정부의 교육개혁
4)참여정부의 교육개혁
5)이명박 정부의 교육개혁
3. 교육개혁방향과 과제

제14장 평생교육의 이해
1. 평생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
1)평생교육의 개념
2)평생교육의 필요성
2. 평생학습
3. 평생교육 관련용어
1)계속교육
2)성인교육
3)비형식교육
4)생애교육
5)회귀교육
4. 평생교유과 학교교육
1)수평적 통합
2)수직적 통합
3)자기성장지향성
4)자기주도적 학습
5)민주화

제15장 미래사회와 교육
1. 정보사회와 교육
2. 지식기반사회와 교육
1)지식기반사회의 개념
2)지식기반사회와 교육
3. 신자유주의 교육
4. 대안교육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