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하기
장바구니
제1장 교육심리학의 기초
1. 학습자를 이해하려는 교사
2. 교육심리학의 성격
3. 교육심리학의 주요 영역
4. 교육심리학의 연구방법
* 참고문헌
제2장 학습자의 인지발달
1. 인간발달의 기본 원리
2. 인지발달에서 뇌의 역할
3.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
4. 비고츠키(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발달
* 토의 및 논술주제
* 참고문헌
제3장 사회.정서적 발달
1. 프로이드(Freud)의 심리성적 발달
2. 에릭슨(Erikson)의 성격과 심리사회적 발달
3.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
* 토의 및 논술주제
* 참고문헌
제4장 학습자의 개인차
1. 지능의 개념
2. 전통적 지능이론
3. 현대의 지능이론
4. 지능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5. 학습자의 다양한 선호양식
* 토의 및 논술주제
* 참고문헌
제5장 창의성과 교육
1. 창의성의 개념
2. 창의성의 요소
3. 창의성 훈련기법들
4. 창의성 교육의 시사점
* 토의 및 논술주제
* 참고문헌
제6장 학습이론 : 행동주의 관점
1. 학습의 개념
2. 파블로프(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
3. 손다이크(Thorndike)의 시행착오설
4. 스키너(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
* 토의 및 논술주제
* 참고문헌
제7장 사회인지이론
1. 학습에서 사회인지적 관점
2. 반두라(Bandura)의 관찰학습과정
3. 사회인지이론의 주요 개념
4. 상호적 결정론
5. 사회인지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 토의 및 논술주제
* 참고문헌
제8장 학습이론 : 인지적 관점
1. 인지심리학 관점에서 본 학습
2. 형태주의 심리학
3. 정보처리과정 모형
4. 기억과 학습전략
5. 망각의 원리
6. 인지주의 이론이 교육에 주는 시사점
* 토의 및 논술주제
* 참고문헌
제9장 학습동기
1. 학습동기
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설
3. 자기효능감
4. 학습된 무기력
5. 귀인이론 : 성공과 실패에 대한 근거
6. 자기결정성
7. 성취목표지향이론
8. 자기충족적 예언효과
* 토의 및 논술주제
* 참고문헌
제10장 생활지도와 상담
1. 생활지도의 주요 영역
2. 교사와 학생 간의 효과적인 대화법
3. 상담과정에서의 유의사항
4. 상담자의 기본적인 자질
5. 상담의 유형
6. 진로상담의 실제
* 토의 및 논술주제
*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