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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본 도서

잘 가르치는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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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pter 01 교육방법의 이해
    1. 교육방법의 의미
    2. 교육방법의 변천사
    3. 교육방법의 분류
    4. 수업과 교수의 이해
    5. 교수-학습과정의 이해

Chapter 02 교수설계모형
    1. 교수설계모형 : ADDIE 모형
    2. 미시적 교수설계 : Gagne와 Briggs의 교수설계모형
    3. 거시적 교수설계 : Dick과 Carey의 체제적 교수설계모형

Chapter 03 교수이론
    1. Keller의 학습동기모형(ARCS)
    2. 미시적 접근 : Merrill의 내용요소-제시 이론
    3. 거시적 접근 : Reigeluth의 정교화 이론

Chapter 04 수업의 실행
    1. 도입단계의 주요 활동계획
    2. 전개단계의 주요 활동계획
    3. 정리단계의 주요 활동계획
    4. 수업 시나리오 작성하기

Chapter 05 효과적인 발문
    1. 수업에서 발문의 중요성
    2. 발문의 종류
    3. 효과적인 발문 구사법

Chapter 06 토의식 수업
    1. 토의식 수업이란?
    2. 토의식 수업의 유형
    3. 토의식 수업의 시사점

Chapter 07 발견학습과 탐구학습
    1. 발견학습
    2. 탐구학습

Chapter 08 협동학습
    1. 협동학습의 원리
    2. 협동학습의 유형
    3. 협동학습을 위한 게임

Chapter 09 문제기반학습과 액션러닝
    1. 문제기반학습의 등장배경
    2. 문제기반학습의 사례 연구
    3. 액션러닝의 개념
    4. 액션러닝의 실습과제

Chapter 10 교육공학의 이해
    1. 교육공학의 정의
    2. 교육공학의 역사
    3. 우리나라의 교육공학의 발전
    4.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의 관계

Chapter 11 교수매체의 원리
    1. 의사소통 모델
    2. 교수매체의 분류
    3. ASSURE 모델

Chapter 12 교수매체의 실제
    1. 비투사적 매체
    2. 투사적 매체
    3. 시청각 매체

Chapter 13 멀티미디어 자료제작
    1. 시각자료의 배열과 배치
    2. 그림을 이용한 시작자료 만들기
    3. 기타 시각자료 제작하기
    4. 멀티미디어 자료 만들기

Chapter 14 원격교육과 컴퓨터의 교육적 활용
    1. 원격교육의 개념
    2. 원격교육의 특징
    3. e-러닝의 이해
    4. m-러닝의 이해
    5. u-러닝의 이해
    6. 컴퓨터의 교육적 활용
    7. 웹의 교육적 활용
    8. 웹 3.0 시대 273

Chapter 15 플립드 러닝
    1. 플립드 러닝의 개념
    2. 왜 플립드 러닝이 매력적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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