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der-logo2.png
오늘 본 도서

인성의 이해와 실제 [전2권]


  • 강의자료
  • 구매하기
  • 장바구니
 

1995년 5월 31일 교육개혁안에서 시작된 인성교육에 대한 공식적 요구는 2009년 ‘창의·인성교육ʼ이라는 이름으로 다시 부각되었으며, 현 정부의 국정과제 중 ‘학교교육 정상화ʼ 과제의 첫 번째 계획에도 등장하고 있다. 또한 2015년 7월 21일에 「인성교육진흥법」 (법률 제13004호)이 시행됨에 따라 인성교육에 대한 그 중요성이 점차 강조되고 있다. 이 법에 의하면, 인성교육이란 ‘자신의 내면을 바르고 건전하게 가꾸고 타인·공동체·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데 필요한 인간다운 성품과 역량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교육’이라 정의하였으며, ‘핵심 가치·덕목’이란 인성교육의 목표가 되는 것으로 예(禮), 효(孝), 정직, 책임, 존중, 배려, 소통, 협동 등의 마음가짐이나 사람됨과 관련되는 핵심적인 가치 또는 덕목이라 제안하였다.
이 책에서의 인성교육은 공정성, 도덕성, 리더십, 배려 및 존중, 정직성(신뢰성), 자신감, 책임감 등의 함양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인성교육의 목표는 인성개발을 통한 봉사하는 인재 육성이라 볼 수 있다. 또한 그 하위목표는 건전한 가치관과 윤리의식을 바탕으로 더불어 살아가는 인간 육성, 준법정신으로 원칙과 기본에 충실한 인재 양성, 새로운 분야에서 변화와 개혁 선도능력 배양, 모험정신과 경쟁력, 강한 추진력을 가진 도전정신 함양, 최선을 다하는 주인정신과 책임정신 배양 등이다.
이 책의 구성은 총 13장이며, 제1장 인성의 기초, 제2장 자기탐색, 제3장 예절과 매너, 제4장 리더십, 제5장 존중과 자존감, 제6장 배려와 협동, 제7장 정직성, 제8장 책임감, 제9장 도덕성, 제10장 의사소통, 제11장 갈등관리, 제12장 문제해결 제13장 비전설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책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인성교육의 범위를 설정하는 데 있어서 다소 어려움이 있었으며, 막상 이 책을 출간하려고 하니 처음 의도했던 것과 차이가 있어서 아쉬움이 많이 남는다. 하지만 앞으로 계속 수정·보완하여 인성교육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내용을 담도록 노력할 것이다. 이 책을 통하여 대학생들의 인성 함양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독자 여러분의 많은 지적과 조언을 바란다.
끝으로, 이 책을 기꺼이 출판해 주신 공동체 김동훈 사장님과 보다 좋은 책을 출판하기 위해 노력하시는 공동체 가족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2016년 2월
저자 일동
 

CHAPTER 01 인성의 기초
    1. 인성의 의미
    2. 인성의 구성요소
    3. 인성교육의 개념
    4. 인성교육의 필요성
    5. 인성교육의 방향
    6. 인성 함양 교과내용 구성

CHAPTER 02 자기탐색
    1. 자기탐색의 의미
    2. 자기탐색의 구성요인
    3. 자기탐색의 방법

CHAPTER 03 예절과 매너
    1. 예절과 매너의 의미
    2. 예절과 매너의 기본 요소
    3. 상황별 예절과 매너

CHAPTER 04 리더십
    1. 리더십의 의미
    2. 리더십의 유형에 따른 구성요인
    3. 리더십 함양 방법

CHAPTER 05 존중과 자존감
    1. 존중의 의미
    2. 자신과 타인에 대한 태도
    3. 자존감의 이해
    4. 자존감 함양 방법

CHAPTER 06 배려와 협동
    1. 배려와 협동의 의미
    2. 협동의 요소
    3. 협동의 특징
    4. 협동심 함양 방법

CHAPTER 07 정직성
    1. 정직성의 의미
    2. 정직성의 구성요인
    3. 정직성 함양 방법

CHAPTER 08 책임감
    1. 책임감의 의미
    2. 책임감의 모형과 구성요인
    3. 책임감 함양 방법

CHAPTER 09 도덕성
    1. 도덕성의 의미
    2. 도덕성 발달의 영향 요인
    3. 도덕성 함양의 내용 및 방법

CHAPTER 10 의사소통
    1. 의사소통의 의미
    2. 의사소통의 특징
    3. 효과적인 의사소통 전략

CHAPTER 11 갈등관리
    1. 갈등과 갈등관리의 의미
    2. 갈등의 원인과 유형
    3. 갈등관리 방법

CHAPTER 12 문제해결
    1. 문제해결의 의미
    2. 문제해결의 과정
    3. 문제해결의 구성요인
    4. 문제해결력 향상 방법

CHAPTER 13 비전설정
    1. 비전 및 비전설정의 의미
    2. 비전설정의 내용
    3. 비전설정의 전략 및 방법

참고문헌

 

[실제편-워크북]

CHAPTER 01 | 인성의 기초
    활동 1-1 나의 인성지수 점검하기
    활동 1-2 인성지수 측정하기
    활동 1-3 수업에 임하는 각오 작성하기

CHAPTER 02 | 자기탐색
    활동 2-1 자기이해 실습하기
    활동 2-2 자기분석 및 자기소개의 방법 실습하기
    활동 2-3 소감문 작성하기

CHAPTER 03 | 예절과 매너
    활동 3-1 나의 수업예절 점검하기
    활동 3-2 예절 연습하기
    활동 3-3 예절 함양 점검하기

CHAPTER 04 | 리더십
    활동 4-1 리더십 점검하기
    활동 4-2 리더십 함양 실습하기
    활동 4-3 리더십 선포 및 소감문 작성하기

CHAPTER 05 | 존중과 자존감
    활동 5-1 자신과 타인에 대한 태도 확인하기
    활동 5-2 자존감 함양하기
    활동 5-3 나의 자존감 함양 평가하기

CHAPTER 06 | 배려와 협동
    활동 6-1 우리 학과 협동 수준 점검하기
    활동 6-2 협동심 함양하기
    활동 6-3 나의 협동심 함양 확인하기

CHAPTER 07 | 정직성
    활동 7-1 나의 정직성 작성하기
    활동 7-2 정직성 자기 측정표 점검하기
    활동 7-3 정직 실천 서약하기

CHAPTER 08 | 책임감
    활동 8-1 나의 책임감 작성하기
    활동 8-2 책임감 사례 작성하기
    활동 8-3 책임감 점검 및 소감문 작성하기

CHAPTER 09 | 도덕성
    활동 9-1 도덕성 판단력 검사 실시하기
    활동 9-2 도덕성 판단력에 대한 나의 생각 작성하기
    활동 9-3 소감문 작성하기

CHAPTER 10 | 의사소통
    활동 10-1 나의 의사소통 방해요인 확인하기
    활동 10-2 의사소통 함양하기
    활동 10-3 나의 의사소통 전략 평가하기

CHAPTER 11 | 갈등관리
    활동 11-1 갈등관리 유형 점검하기
    활동 11-2 반응양식 파악하기
    활동 11-3 소감문 작성하기

CHAPTER 12 | 문제해결
    활동 12-1 문제해결력 점검하기
    활동 12-2 문제해결방법 찾기
    활동 12-3 소감문 작성하기

CHAPTER 13 | 비전설정
    활동 13-1 비전설정을 위한 목표 설정하기
    활동 13-2 나의 꿈 구체화 및 실천행동 계획하기
    활동 13-3 비전 선언문 및 소감문 작성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