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하기
장바구니
ebook 구매
제 1 부 청소년 교육의 기초
제1장 청소년과 평생교육
1. 청소년 평생교육의 대두배경과 의의
2. 평생교육으로서의 청소년교육
3. 청소년 평생교육의 과제
제2장 청소년의 이해
1. 청소년의 개념 및 특징
2. 청소년의 발달 특성
3. 청소년의 자아정체감 발달
제3장 청소년지도자의 역할
1. 청소년지도자의 개념과 유형
2. 청소년지도자의 자격과 교육
3. 청소년지도자의 자질과 역할
제 2 부 청소년 교육의 실제
제4장 청소년 문제와 보호
1. 청소년 문제행동의 이론적 기초
2. 청소년 보호의 개념과 제도
3. 청소년 문제행동의 현황과 보호를 위한 과제
제5장 청소년 문화
1. 문화에 대한 이해
2. 청소년 문화에 대한 이해
3. 청소년 문화의 동향과 과제
제6장 청소년 활동
1. 청소년 활동의 개념과 이해 중심 영역
2. 청소년 수련활동
3. 청소년 역량과 청소년 활동과의 관계
제7장 청소년 상담
1. 청소년 상담의 의의와 주요 이론
2. 청소년 상담의 형태
3. 청소년 상담의 현황과 과제
제8장 청소년 복지
1. 청소년 복지의 의의와 특징
2. 청소년 복지의 시기별 특징
3. 청소년 복지의 실태와 과제
4. 청소년 복지의 전망
제9장 청소년 지도방법
1. 청소년 지도방법 개념 및 특성
2. 청소년 지도방법
3. 청소년 지도방법을 위한 노력현황과 과제
제10장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1.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 개관
2. 프로그램 개발 모형
3. Dick & Carey 모형에 따라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하기
4. 청소년 프로그램 평가
제 3 부 청소년 교육의 과제와 전망
제11장 청소년 정책과 제도
1. 청소년 정책의 이해
2. 청소년 정책의 발전의 시기 구분
3. 청소년 정책 발전과 제도화의 특성
4. 청소년 정책 발전의 과제
제12장 청소년 개발
1. 청소년 개발의 의의와 방향
2. 청소년 리더십 개발
3. 청소년 개발의 실제 : 자기주도성
제13장 청소년시설 ․ 단체 ․ 기관과 대안학교 현황
1. 청소년시설
2. 청소년단체
3. 청소년 연구 ․ 개발기관
4. 대안학교
부록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