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하기
장바구니
ebook 구매
학습할 수 없고, 쓸모없는 낡은 지식을 과감히 버리지 못하며,
지속적으로 재학습을 할 수 없는 사람이 될 것이다.”
- Alvin Toffler(1928~2016)
최근 타계한 세계적인 미래학자 앨빈 토플러(Alvin Toffler)는 21세기 지식정보화 사회에서 평생학습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미래학자들은 앞으로 교육과 직업 선택에서 ‘+2’의 시대가 올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다. 교육과 직업 선택에서 ‘+2’란 사람들이 대학을 두 번 이상 다니게 될 것이고, 직장도 한 곳에서 정년을 맞이하는 것이 아니라, 정년 이후에도 계속 일자리를 찾으며 일생 동안 두 가지 이상의 직업을 선택하게 된다는 의미이다.
21세기 평생학습 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은 급격한 사회변화에 대응하고 생존을 위한 새로운 지식의 습득을 위하여 끊임없는 노력이 필요하다. 그에 따라 다양한 교육적 필요를 충족하기 위하여 평생학습기관 등에서 학습에 참여하는 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와 필요에 따라, 국가와 사회 구성원들의 교육적 필요를 반영하고, 시대에 적합한 평생교
육 프로그램 개발의 중요성이 점점 증가하고 있다. 평생교육 차원에서 프로그램 개발은 기존의 학교교육 중심에서 전 사회성(lifewide) 중심으로, 학생중심에서 전 생애성(lifelong) 중심으로, 교사중심에서 학습자 중심으로 프로그램의 범위와 대상과 주체를 확장시킨다.
이 책은 대학원에서 평생교육을 전공하고, 지금도 평생교육 현장에서 활발하게 강의, 저술, 실무 등에 참여하고 있는 저자들의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저술되었다. 이 책은 총 3부로 구성되어 있다. 제1부는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이해이다.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과 기초, 이론과 모형에 대하여 설명한다. 제2부는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과정이다. 평생교육 프로그램 기획, 요구 측정, 우선순위 설정과 의사결정, 목적과 목표 설정, 설계, 마케팅, 실행과 운영, 평가 순으로 설명하였다. 그리고 제3부는 한국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와 운영을 다루고 있다. 평생교육 현장에서 실제로 진행되었던 우수 사례들과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 사례를 포함하였다.
모든 문제의 해답은 현장에 있다는 말이 있다.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은 다양한 현장과 다양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는 작업이다. 그러므로 학문적 이론만으로 현실성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에는 어려움이 있다. 이 책은 단순히 학문적이거나 이론적 내용뿐만 아니라, 평생교육 현장의 우수 프로그램들과 개발 사례를 함께 제시함으로써 다양한 독자들이 이론과 실무를 이해하는 데 유익할 것이다. 평생교육을 연구하는 학자나 실무자, 학생, 일반인 등이 이 책을 통하여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이론과 실제에 대한 폭넓고 실용적인 이해를 얻게 되기를 기대한다.
다만, 여기에서 한 가지 언급해 둘 것은 이 책은 완성품이 아니다. 단지 보다 나은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과정의 산출물이다. 특히 저자들의 학문적 한계와 주관적 경험이 그대로 드러난 곳이 많을 것이다. 그러므로 학문적 진보와 완성도 높은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하여 독자들의 애정 어린 비평과 제안을 기대하고 부탁한다.
이 책이 세상에 나오기까지 많은 분들의 도움이 있었다. 책의 구성에 새로운 아이디어와 다양한 조언을 주신 많은 동료들과 선배님들에게 진심으로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 그리고 이 책의 출판을 맡아주신 도서출판 공동체 김동훈 사장님과 공동체 가족 여러분 모두에게 진심으로 감사를 드린다.
PART 01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이해
제1장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
1. 평생교육과 프로그램 개발
2. 평생교육의 개념과 철학
3. 평생교육의 특성
제2장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기초
1.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의미
2. 평생교육의 이념과 프로그램 개발의 가치
3.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기관의 사명
4.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원리와 목적
5. 우리나라 평생교육 프로그램 분류
제3장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이론과 모형
1.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이론
2.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접근방법
3.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모형
PART 02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과정
제4장 평생교육 프로그램 기획
1. 프로그램 기획의 개념
2. 프로그램 기획의 필요성
3. 프로그램 기획의 속성
4. 효과적인 기획의 원칙
제5장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요구 측정
1. 프로그램 요구의 개념
2. 프로그램 요구분석의 필요성과 방법
3.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타 분석
제6장 우선순위 설정과 의사결정
1. 우선순위 설정과 의사결정의 개념 및 방법
제7장 프로그램 목적과 목표 설정
1. 프로그램 목표설정(목적 및 학습목표의 이해)
2. 프로그램 목표의 분류
3. 프로그램 목표의 진술 방법
제8장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설계
1. 프로그램 설계의 이해
2. 프로그램 설계의 기본 원리
3. 프로그램 내용 선정 원리와 방법
4. 학습목표 설정 방법
5. 학습목표 진술 방법
6. 내용설계
7. 교수설계
8. 평가설계
제9장 평생교육 프로그램 마케팅
1. 프로그램 마케팅의 이해
2. 프로그램 마케팅의 구성요소
3. 프로그램 마케팅 절차
4. 프로그램 마케팅의 방법
제10장 평생교육 프로그램 실행과 운영
1. 프로그램 실행의 의미
2. 프로그램 실행과 운영의 원리
제11장 평생교육 프로그램 평가
1. 평생교육 프로그램 평가의 이해
2. 평생교육 프로그램 평가 모형
3. 평생교육 프로그램 평가 방법 및 절차
PART 03 한국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와 운영
제12장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사례
1. 노인을 위한 스마트폰 교육 프로그램
2. 노숙인 자활을 위한 농업교육 프로그램
3. 여행 코디네이터 육성 프로그램
제13장 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의 실제
1. 평생학습도시 프로그램:평생학습매니저 양성과정
2. 직업능력교육
3. 평생교육 리더십 프로그램
4. 평생교육 리더십 코칭 프로그램:Leadership Coaching(리더십 코칭)
■ 참고문헌
■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