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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을 맞이한 우리나라는 인구절벽 현상, 급진적 고령화, 베이미 부머(baby boomer)의 은퇴와 뉴노멀(new normal) 시대를 맞이하면서, 국민 개개인의 생존과 안녕을 위해 그 어느 때보다 개개인의 지속적인 자기계발과 사회참여가 절실한 시점이다. 평생교육은 이러한 시대상황에 개개인의 역량을 키워 국가 경쟁력을 제고하는 매우 중요한 실행도구로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러한 평생교육의 시대적 요구와 달리 국내 평생교육의 대국민 인식은 그 중요성에 대해 다소 괴리가 있는 듯하다. 최근 평생교육단과대학 설립 관련 이화여자대학교의 강력한 저항사태는 우리나라 평생교육의 좌표를 가감 없이 보여준 사례였다고 할 수 있다. 이화여자대학교가 시도한 평생교육단과대학 설립취지는 기존의 대학 부설 평생교육원이 대학 본부와 별도로 운영되어 온 체제를 대학 직속의 단과대학으로 변환하여, 대학 내 평생교육의 위상을 재정립하고자 하였다. 즉, 사회 일반 재직자 등의 포괄적이고 다층적인 평생학습 수요를 흡수하여 급격히 변화하는 시대상황에 대비하겠다는 사업인 것이다. 또한 지역사회 산업체 인력의 학습욕구 수요를 반영할 수 있는 학과 개설 및 운영을 통해 대학과 지역사회가 동반 성장할 수 있도록 학위과정, 비학위과정, 학점과정, 계약학과 등을 운영하는 것을 포함하고 있다. 이것은 ‘고교 졸업-대학-취업’이라는 기존의 연속선을 ‘고교 졸업-취업-대학-재취업’으로의 변화를 꾀하고, 대학 진학만을 목표로 하는 학벌중심 시대적 분위기를 쇄신하고, 지역사회가 성장, 발전하고 개인이 자신의 삶에 현실적으로 필요한 학습기회를 선택할 수 있는 시스템을 대학에서 마련하려는 것이다. 그러나 이화여자대학교 사태에 비추어 현재 우리나라 현실 상황에서는 교육기본법 제3조에 보장된 바와 같이 ‘모든 국민은 평생에 걸쳐 학습하고, 능력과 적성에 따라 교육받을 권리를 가진다’를 구현하는 데 있어서 진통이 불가피해 보인다.
이러한 현상은 평생교육 사회를 구현해 나가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사회상황과 맞물려 있는 이해관계의 고리를 잘 풀어나가는 것이 또 하나의 과제임을 알려준다. 내부적으로 대통령 탄핵안 발의 등의 정치적 불안이 한반도를 지배하고 있으며, 외부적으로는 전 세계적으로 저성장이 고착화되는 뉴노멀(new normal)이 시작되었다는 경고가 나오고 있다. 따라서 침체된 세계적 경제위기 이후 다가오는 미래사회를 대비하기 위해 평생교육의 중요성은 점점 국가의 잠재성장률을 결정하는 주된 요인이 되고 있다. 즉, 앞으로 다가올 미래사회를 대비하기 위한 장기적인 성장능력을 위해서는 언제, 어디서나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을 통해 창의적인 인재 양성과 창조적 원천기술 개발이 필수적이라는 것이다.
본 서는 전술한 시대상황과 맞물려 대학에서 평생교육의 기초를 학습하려는 초보학습자나 대학의 학부 학생들을 염두에 두고 집필하였다. 평생교육에 대한 기초를 충실히 다루면서 평생교육의 최신 동향을 싣기 위해 다문화, 세계시민교육 등의 다양한 분야를 최대한 다루려고 노력하였다. 하지만 여러 가지 부족하고 미진하다는 생각에 아쉬움이 앞선다. 모쪼록 평생교육을 공부
하는 학생들이나 평생교육에 관심을 가진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전체적인 평생교육의 그림을 그리는 데 기초가 될 수 있기를 바란다.
끝으로 이 책이 나오기까지 많은 도움을 주신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특히 평생교육에 대한 애정이 각별하신 도서출판 공동체 김동훈 사장님과 공동체 가족 여러분 모두에게 감사의 말씀을 전하고자 한다.
PART 01 평생교육의 이해
제1장 평생교육의 기초
1. 평생교육의 필요성
2. 평생교육의 개념과 이념
3. 평생교육 관련 철학적 배경
제2장 평생교육 학습자에 대한 심리학적 이해
1. 인간발달에 대한 개념과 발달과업
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과 과업
3. 레빈슨의 발달이론과 과업
제3장 성인학습자에 대한 이해
1. 성인학습자의 개념과 특성
2. 성인학습의 이론과 모델
3. 성인학습 참여 동기 및 동기부여 교수자의 특성과 기술
4. 성인교육자의 지도원리
제4장 해외 평생교육 동향
1. 유네스코(UNESCO)
2.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3. 유럽연합(EU)
4. 세계은행
제5장 한국의 평생교육법
1. 한국의 평생교육법의 발달과정
2. 한국의 평생교육법의 입법 목적
3. 한국의 평생교육법의 주요 내용
제6장 한국의 평생교육 체제
1. 평생교육 체제의 개념
2. 평생교육의 체제 모형
3. 우리나라의 평생교육 추진체제
제7장 평생교육사
1. 평생교육사의 개념
2. 평생교육사의 기능
3. 평생교육사 자격증 취득
4. 평생교육사 등급
5. 평생교육사 주요 직무
6. 평생교육실습
7. 평생교육사의 배치
제8장 평생교육기관
1. 평생교육기관의 개념
2. 평생교육기관 현황
제9장 열린 학습사회를 위한 평생교육제도
1. 학점은행제도
2. 평생학습계좌제
3. 평생학습 중심대학
PART 02 평생교육의 실천
제10장 여성평생교육
1. 여성과 평생교육
2. 여성평생교육 참여동기
3. 여성인적자원 개발의 실태
4. 여성의 평생교육 활성화 방안
제11장 노인교육
1. 고령화사회와 노인문제
2. 노인학습자의 특성
3. 노인교육
4. 노인교육의 문제점 및 과제
제12장 다문화 평생교육
1. 다문화교육의 출현
2. 다문화교육의 개념
3. 다문화교육과 국제이해교육의 비교
4. 다문화가족 현황
5. 다문화교육의 현황
6. 다문화주의에 기반한 평생교육 논의
제13장 세계시민교육과 평생교육
1. 세계시민의 개념
2. 세계시민교육
3. 세계시민교육과 평생교육
제14장 지역사회와 평생교육의 실천
1. 지역사회교육의 개념과 중요성
2. 지역사회 발전과 평생교육
3. 평생학습도시
제15장 일터와 평생교육
1. 인적자원 개발의 개념
2. 인적자원의 구성요소
3. 인적자원 개발의 영역
4. 인적자원 개발 현황
5. 향후 과제
PART 03 평생교육의 전망과 과제
제16장 평생교육의 전망과 과제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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