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der-logo2.png
오늘 본 도서

보육실습


  • 강의자료
  • 구매하기
  • 장바구니
  • ebook 구매
 

   교사교육에 관심을 갖고 수많은 교사를 양성해 오면서 실습지도나 기관평가자문 등의 이유로 유아교육기관을 방문할 기회가 있을 때마다 유아교육현장에 필요한 유능한 교사들을 양성하기 위해 얼마나 잘 가르치고 있는지 자문하게 된다특히 실습지도 시 실습지도교사와 실습생의 어려움에 직면할 때마다 그들에게 적절한 도움을 제때 줄 수 없는 것이 안타깝기 짝이 없다실습지도교사가 교사로서 자신의 직무를 수행하기도 벅찬데 실습생을 지도해야 한다는 것은 물리적으로나 심리적으로 부담감을 느끼는 것은 당연하다실습생 또한 학교에서 배운 다양한 이론과 지식을 현장에 적용해 보려는 노력이 좋은 결과를 가져오지 못하는 것에 대한 실망감이나 실습지도교사의 부적절한 지도에 교사직에 대한 회의를 갖기도 한다.

   유능한 교사를 양성하기 위해 교사양성과정을 개선하려는 다양한 시도는 늘 있어 왔으나 실효성을 거두었는지는 의문이다교사양성과정의 개선방안 중 지속적으로 교육실습에 관하여 연구가 되고 있어 보육실습에 실제적인 개선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보육실습의 개선은 곧 체계적인 실습과 다양한 경로를 통해 양성되고 있는 예비유아교사들이 유능한 교사로 유아교육현장에 나아갈 수 있도록 할 것이다.

   저자들은 교사양성대학과 유아교육현장에서 오랫동안 어린이집 운영과 보육교사 양성에 몸담아 오면서 상대적으로 열악한 보육실습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해 왔고특히 보육실습 기간이 6주로 늘어나면서 좀 더 체계적인 보육실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실습생과 실습지도교사에게 실제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보육실습 교재를 쓰고자 하였다.

   우리나라 보육현장을 고려할 때 보육실습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교사양성기관이나 교수의 개선보다는 실습생이 실습준비를 잘 할 수 있고실습지도교사 및 실습기관의 원장이 실습생을 적절하게 지원하고 지도할 수 있도록 실제적인 도움을 주는 것이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한다이러한 목적을 가지고 책을 크게 세 부분으로 구성하여 1장에서는 보육실습의 기초로 보육실습의 목적과 의의 보육교사의 역할을 다루었고, 2장에는 보육실습을 준비하기 위해서 보육실습의 과정실습생의 역할과 실습지도교사 및 원장실습지도교수의 역할체계적인 보육실습의 준비 등이 포함되었다. 3장에서는 보육현장에서의 표준보육과정의 소개보육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구성하는 데 필요한 기초지식을 다루었다마지막으로 4장과 5장은 보육실습의 실제와 평가에 관하여 실습준비와 오리엔테이션관찰 및 참여실습의 방법교육계획안 작성영유아 지도의 실제적인 방법그리고 보육실습의 다양한 평가방법 등을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이 책 보육실습이 실습생과 실습을 지도하는 현장의 교사를 위한 사전교육에 활용될 수 있기를 바라며체계적이고 효율적인 보육실습을 통해 유능한 보육교사를 양성하여 실질적인 보육의 질적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그러나 보육현장과 보육교사양성기관에 대한 현실적인 배려가 부족한 상태에서 이상적이고 바람직한 보육실습만을 추구하려는 면이 독자들에게 공감을 얻기에 모자란 점이 있으나 양해해 주기 바라고 많은 조언을 부탁드린다.

   끝으로 이 책이 나올 때까지 함께 고생한 공동 저자들과 도서출판 공동체 가족 여러분께 감사드린다.

2017년 9

저자 일동

 

1장 보육실습의 기초

1. 보육사업 역사와 현황

   1) 보육사업의 역사

   2) 어린이집 현황

2. 보육실습의 목적과 의의

   1) 보육실습의 목적

   2) 보육실습의 의의

   3) 보육실습의 필요성

3. 보육교사 자격 취득 관련 교과목 및 학점

   1) 대학에서의 보육 관련 교과목

   2) 교육훈련시설(보육교사교육원)에서의 보육 관련 교과목

4. 보육교사의 역할

   1) 양육자

   2) 관찰자

   3) 환경제공자

   4) 교수계획 및 교수-학습 운영자

   5) 중재자

   6) 평가자

 

2장 보육실습 준비와 개요

1. 보육실습의 개요

   1) 사전실습

   2) 정규실습

   3) 사후실습

2. 보육실습 관계자 및 실습생의 역할

   1) 지도교수의 역할

   2) 원장의 역할

   3) 실습지도교사의 역할

   4) 실습생의 자세와 역할

3. 보육실습 준비

   1) 교사양성기관의 실습준비

   2) 실습기관의 실습준비

   3) 실습생의 실습준비

4. 보육교직원 및 보육실습생의 윤리규정

   1) 보육교직원의 윤리규정

   2) 보육실습생의 윤리규정

 

3장 보육의 실제

1. 보육 프로그램

   1) 보육 프로그램의 필요성

   2)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및 누리과정의 목표와 내용

   3) 보육 프로그램의 계획

2. 일과운영

   1) 영아반의 일과운영

   2) 유아반의 일과운영

3. 영유아 행동 관찰 및 기록

4. 흥미영역별 지도방법

   1) 언어영역

   2) 과학 영역

   3) 예술경험 영역

   4) 실외놀이 영역

   5) 쌓기 및 역할 놀이 영역

   6) 집단활동 지도

 

4장 보육실습의 실제

1. 실습의 개념

2. 실습의 과정

   1) 6주 연속형

   2) 6주 분리형

3. 보육실습일지 작성

4. 보육계획안 작성

   1) 보육활동계획안의 작성

   2) 보육실습 지도교사와 보육실습생과의 협의

 

5장 보육실습 평가

1. 보육실습 평가의 의의

2. 실습기관에서의 평가

3. 교사양성기관에서의 평가

4. 실습생의 자기평가

   1) 평가척도에 의한 자기평가

   2) 반성적 사고에 의한 자기평가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