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하기
장바구니
동그라미는 선두도 없고, 후미도 없고, 모양도 없지요.
먼저랄 것도 없고, 모자랄 것도 없이 모두가 동그랗게 손을 잡고 함께 어우러져 행복하게 놀다 보면 그 행복이 넘쳐 주변의 다른 사람들에게 전해줄 수 있지요.이렇게 행복을 나누는 놀이가 다시 새로운 놀이를 만들어 내고 아이들만의 새로운 놀이 문화가 만들어지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이 책을 집필하게 되었습니다.
우리는 홀로 존재하지 않습니다. 많은 사람들과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고, 지금의 우리들도 선조들의 지혜와 노력이 있었기에 빛날 수 있는 것입니다. 대한민국의 아이들이라면 누구나 우리 음악과 놀이를 즐기고 전통문화를 경험하면서 옛것을 현 시대에 맞게 적용하고 새롭게 만들어 가는 경험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경험은 단순한 놀이만으로 그치지 않고 나 자신을 알아가고 우리의 민족과 문화를 이해하는 정체성 형성의 기초가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 음악과 문화의 기본이 되는 장단과 강강술래가 유아들에게 배워야 하는 것이 아니라 재미있게 즐기는 놀이가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아이들과 함께하면서 가장 행복했던 활동들을 이 책에 담아보았습니다. 또한 아이들이 혼자만의 기술을 습득
하는 것이 아니라 함께 나누고 어우러지는 공동체적인 경험을 통해 함께 발전하고 성장해 갈 수 있는 과정을 담았습니다.
많은 교사들이 좀 더 쉽게 전통문화와 우리나라 음악을 접하고 전할 수 있게 되기를…. 그러한 교사들을 만나게 되는 우리의 아이들이 행복한 놀이로 문화를 나눌 수 있게 되기를…. 언젠가 우리만의 놀이가 세계의 놀이 문화로 전해지기를 이 책을 통해
기대해 봅니다.
늘 우리와 함께하시는 하나님께 모든 영광을 돌립니다.
아이들과 교사가 놀이를 통해 함께 소통하고 행복해지기를 바라는
1┃전통문화와 영유아국악교육
1. 전통문화교육
2. 영유아 전통문화교육
1) 전통생활
2) 전통놀이
3) 전통예술
4) 전통의례
5) 전통역사
2┃전통문화에 기초한 영유아국악교육
1. 영유아 전통문화교육과 영유아국악교육
2. 스토리텔링과 영유아국악교육
1) 스토리텔링이란?
2) 스토리텔링과 국악교육
3) 스토리텔링을 통한 영유아국악교육의 교육적 의의
3. 영유아국악교육의 목표
4. 영유아국악교육의 내용
5. 영유아국악교육의 교수-학습 방법
3┃영유아국악교육의 이해
1. 장단의 이해
1) 장단의 개념
2) 장단과 말놀이
3) 장단과 몸놀이
4) 장단 기보법과 장단보
2. 강강술래의 이해
1) 강강술래 유래
2) 강강술래의 구성 요소
3) 강강술래 놀이 방법
4┃영유아국악교육의 실제
1. 장단놀이
1. 인사 장단놀이
•이야기 놀이 / •장단 익히기 / •말놀이 / •몸놀이
2. 일채 장단놀이
•이야기 놀이 / •장단 익히기 / •말놀이 / •몸놀이
3. 이채 장단놀이
•이야기 놀이 / •장단 익히기 / •말놀이 / •몸놀이
4. 삼채 장단놀이
•이야기 놀이 / •장단 익히기 / •말놀이 / •몸놀이
2. 강강술래
1. 강강술래
•이야기 놀이 / •말놀이 / •몸놀이
2. 남생아 놀아라
•이야기 놀이 / •말놀이 / •몸놀이
3. 개고리 타령
•이야기 놀이 / •말놀이 / •몸놀이
4. 덕석몰이
•이야기 놀이 / •말놀이 / •몸놀이
5. 대문놀이
•이야기 놀이 / •말놀이 / •몸놀이
6. 손치기 발치기
•이야기 놀이 / •말놀이 / •몸놀이
7. 꼬리 따기
•이야기 놀이 / •말놀이 / •몸놀이
부록┃이 책을 이렇게 활용하세요!
1. 생활주제에 따른 장단놀이 적용의 예
2. 생활주제에 따른 강강술래 적용의 예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