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하기
장바구니
ebook 구매
영유아교육기관 관찰 및 실습' 교과목은 영유아교사 기본 이수교과목으로 개설의 목적은 예비 영유아교사의 현장역량을 강화하며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이루어지는 교수활동과 영유아행동 지도에 필요한 교사의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있다. '영유아교육기관 관찰 및 실습' 교과목은 교사가 영유아를 지도하기 위한 수업뿐만 아니라 학급 운영 및 관리, 영유아 지도 등 다양한 분야와 관련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는 내용을 다룸으로써 교사의 전문성을 함양하고 실질적인 직무수행 능력을 키우도록 구성하여야 한다.
영유아교사를 위한 현장 관찰과 실습은 현장에서 물리적인 환경, 교사, 영유아를 관찰하면서 학급운영의 전반적인 실무내용을 익히는 것이다. 기본 지식을 갖추고 실제 실습을 통해 실천적 지식을 획득하여 유능하게 직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교원양성에서 준비하는 과정이다.
본 책은 제1부와 제2부로 나누어져 있으며, 총 13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부 1~6장에서는 영유아교육기관의 현장관찰에 대한 내용을 다루었고, 제2부 713장에서는 영유아교육기관의 현장실습에 관한 내용을 다루었다. 부록에서는 현장 관찰과 실습에 필요한 서식과 사례를 직접 사용할 수 있도록 실었다.
각 장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제1장은 영유아교육현장 관찰에 대한 이해로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현장관찰의 목적과 필요성을 중점으로 살펴보았고, 관찰의 유형과 단계를 소개하였다.
제2장은 영유아교육현장 관찰기록 방법으로 영유아교육현장에서 흔히 사용되고 있는 관찰기록 방법 중 일화기록, 표본식 기록, 사건표집법, 시간표집법, 행동목록법, 평정척도법, 포트폴리오에 대한 관찰지침과 활용방법을 알아보았다.
제3장은 영유아 관찰의 실제로 관찰기록의 활용, 관찰방법에 따른 실제, 영유아 연령별 관찰의 실제, 그리고 최근 대부분의 영유아교육기관에서 운영하고 있는 방과 후 과정에서의 관찰의 실제를 다루었다.
제4장은 교사 관찰의 실제로 교육의 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변인이 되는 교사가 상호작용하는 영유아와 환경을 관찰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하였다.
제5장은 물리적 환경 관찰에 관한 내용으로 영유아교육기관의 실내환경 중 영유아들의 생활에 가장 밀접한 자유선택활동 각 영역의 환경 구성과 지도방법에 대해 다루었다.
제6장은 일과운영 관찰로 영유아교육기관의 하루일과 운영을 중심으로 영유아의 등원부터 귀가까지의 각 시간별 의의를 살펴보고 그에 따른 관찰내용을 살펴보았다.
제7장은 영유아교육기관 현장실습의 이해로 실습의 목적 및 의의와 영유아교육기관의 실습과정을 사전실습, 정규실습, 사후실습으로 구분하여 알아보았다.
제8장은 영유아교사의 자질과 역할로, 발달단계에서 영유아의 다양한 요구에 반응하고, 유익한 활동을 계획하고, 직간접적으로 교실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을 조직하고 조정하는 교사의 역할을 살펴보았다.
제9장은 영유아교육계획안의 이해로 연간교육계획 작성을 비롯하여 월간 및 주간 교육계획, 일일교육계획 작성 방법과 고려사항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또한 연간계획에 따른 다양한 행사계획을 살펴보았다.
제10장에서는 영유아교육기관 사전실습의 내용을 정규실습의 준비과정으로, 정규실습 이전에 단기간 또는 일시적으로 영유아교육기관 현장에서 실시되는 과정을 살펴보았다.
제11장은 영유아교육기관 정규실습의 내용으로 교사자격을 획득하기 위한 필수과정으로서 4주간 교육현장에서 교사로서의 직무수행을 전반적으로 경험해 보는 과정으로 교육실습과 행정실습으로 구분하여 알아보았다.
제12장은 영유아교육기관 사후실습으로 정규실습 이후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실습을 통해 영유아의 발달적 변화를 관찰하고 실습과 교직에 대해 최종 정리하는 내용을 다루었다.
제13장은 영유아교육기관 현장실습의 평가 내용으로 실습의 효과를 다양한 측면에서 확인하는 과정으로, 대학과 영유아교육기관, 그리고 실습생 자기평가로 나누어 알아보았다.
끝으로 부록에서는 영유아와 교사 관찰기록 양식, 흥미영역 구성 관찰기록 양식, 교육계획안 예시, 교육계획안 양식, 교육실습생 평가도구, 교육실습생 포트폴리오 예시, 현장실습 평가 양식을 제시하였다.
본 책은 이상의 내용들로 대학에서 한 학기 동안 다룰 수 있도록 그 분량을 조절하였으나, 영유아교육기관의 현장 관찰과 실습으로 구분하여 두 학기에 걸쳐 다룰 수도 있다. 특히 이 책은 각 장마다 실제적이고도 구체적인 내용을 실습해 볼 수 있도록 연구 및 토의 문제를 제시하였다. 이 책의 구성의도대로 관찰과 실습 과정을 충실히 이수한다면 초임교사가 영유아교육현장에서 일어나는 모든 상황에 적절히 대처하며 수업과 행정 실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현장역량을 갖추게 될 것이다.
이 책의 발간을 위해 정성을 다해주신 강남대학교 부설유치원 교사들과 도서출판 공동체 김동훈 사장님을 비롯한 모든 가족 여러분께 깊이 감사를 드린다.
PART 01 영유아교육기관 현장관찰
제1장 영유아교육현장 관찰의 이해
1. 관찰의 목적과 필요성
2. 관찰의 유형
3. 관찰의 단계
제2장 영유아교육현장 관찰기록 방법
1. 일화기록
2. 표본식 기록
3. 사건표집법
4. 시간표집법
5. 행동목록법
6. 평정척도법
7. 포트폴리오
제3장 영유아 관찰의 실제
1. 관찰기록의 활용
2. 관찰방법에 따른 실제
3. 연령별 관찰의 실제
4. 방과 후 과정 관찰의 실제
제4장 교사 관찰의 실제
1.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관찰
2. 교사의 관찰
제5장 물리적 환경 관찰
1. 물리적 환경 구성 관찰
2. 쌓기놀이 영역
3. 역할놀이 영역
4. 언어영역
5. 수․조작 영역
6. 미술영역
7. 과학영역
8. 음률영역
제6장 일과운영 관찰
1. 일과운영 계획
2. 등 원
3. 실내 자유선택활동
4. 정리정돈
5. 대소집단 활동
6. 바깥놀이 활동
7. 간식 및 식사
8. 휴식 및 낮잠
9. 평가 및 귀가
PART 02 영유아교육기관 현장실습
제7장 영유아교육기관 현장실습의 이해
1. 실습의 목적 및 의의
2. 영유아교육기관의 실습과정
제8장 영유아교사의 자질과 역할
1. 영유아교사의 자질과 역할
2. 교사의 발달단계와 원장의 역할
3. 영유아교사의 인간관계
제9장 영유아교육계획안의 이해
1. 연간교육계획
2. 월간 및 주간 교육계획
3. 일일교육계획
4. 행사계획
제10장 영유아교육기관 사전실습
1. 실습생의 실습 준비
2. 대학의 실습 준비
3. 영유아교육기관의 실습 준비
제11장 영유아교육기관 정규실습
1. 정규실습의 유형
2. 정규실습의 과정
3. 정규실습의 단계
제12장 영유아교육기관 사후실습
1. 사후실습의 중요성 및 과정
2. 교육실습생의 반성적 사고
3. 교육실습생 포트폴리오
제13장 영유아교육기관 현장실습의 평가
1. 대학에서의 현장실습 평가
2.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현장실습 평가
3. 교육실습생의 자기평가
부록
<부록 1> 영유아 관찰기록 양식(1부 2장)
<부록 2> 교사 관찰기록 양식(1부 4장)
<부록 3> 흥미영역 구성 관찰기록 양식(1부 5장)
<부록 4> 교육계획안 예시(2부 9장)
<부록 5> 교육계획안 양식(2부 9장)
<부록 6> 교육실습생 평가도구(2부 10장)
<부록 7> 교육실습생 포트폴리오 예시(2부 12장)
<부록 8> 현장실습 평가 양식(2부 13장)
■참고문헌